아동기와 가족환경 탐구 및 상호작용 연구

가톨릭대 생활과학부에 속한 아동학전공에서는 모든 사람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인간 발달의 기초가 되는 아동기와 가족 환경에 대해 탐구합니다. 아동학은 아동을 둘러싼 생태학적 환경인 가족, 교육기관, 사회 및 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아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아동, 가족과 관련된 시설 견학, 실습, 교육 시연 등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기본적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추구하고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을 자연스럽게 갖도록 합니다. 과학적 교육을 실천하는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에서는 열정적인 학문 탐구를 통해 아동과 가족의 건전한 발달을 선도하는 적극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공세부영역
아동학전공의 세부전공은 유아교육 및 보육, 아동심리, 가족학, 아동상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과정
공통:
영·유아와 아동기를 중심으로 인간 발달과 가족, 그리고 사회 환경의 상호관계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과학적으로 습득하게 된다. 그리고 개인·가족·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며, 이를 위해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2학년: 유아교육론, 영아발달, 언어지도, 아동음악, 유아교육과정, 아동미술, 가족관계, 아동복지론, 보육교사론, 유아발달

3학년: 놀이지도, 아동건강교육, 아동가족연구방법론, 한국가족생활문화, 아동수학지도, 아동생활지도, 아동상담, 아동놀이치료,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아동의 사회정서발달, 아동문해교육과 북아트, 영유아교수법, 노인학, 아동안전관리,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4학년: 보육실습, 특수아동이해, 가족생할교육론, 아동과학지도, 가족복지, 아동심리검사, 가족치료,
정신건강, 부모교육, 청소년발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전공동아리
● 학술부 |
매년 열리는 아동학과 학술제를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구성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1999년에는 아동학과 제1회 학술제를 기획하였고 매해 학술제를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문화홍보부 | 아동학과와 관련된 행사를 홍보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학술발표, 학술제 등을 다양한 기획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홍보합니다.
● 기획부 | 아동학과의 수업 외에 진행되는 전공인들의 행사를 전체적으로 기획하는 활동을 맡고 있습니다. 한 분야에만 활동이 치우쳐 있지 않으며 모든 행사의 주제와 추구하는 바를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편집부 | 아동학전공에서 필요한 모든 문서나 기록을 편집하는 부서로서 주소록 제작 및 학술제 팜플렛 제작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공연중행사
● 매년 아동학 전공 학생회 주체로 학술제를 통하여 논문 발표 및 교구교재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졸업 후 진로
● 가톨릭대는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취업정보간담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치원교사, 어린이집, 보육교사, 특수아동, 교사, 방과 후 아동지도사, 놀이치료사, 아동상담사, 아동발달전문가, 아동문학가, 아동음악가, 아동용 교재·교구 및 컴퓨터 소프트웨어 제작자, 가족상담사, 건강가정사 등 복지 기관의 연구원, 출판 및 언론 기관 기자, 방송국 PD 및 작가, 공무원 등

전공 관련 자격증
● 보건복지부에서 인정하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과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 한국아동학회에서 실시하는 연수와 자격시험을 거쳐 아동상담사, 아동발달전문가, 방과후 아동지도사, 아동놀이치료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한국가족관계학회에서 발급하는 가족상담사와 가족생활교육사, 그리고 여성가족부에서 인정하는 건강가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tip

   
최예린 아동학전공 13학번
선배가 전하는 입학준비, 대학생활 팁!

1. 열린 마음과 긍정적 태도로 분야 모색하기!

열린 마음과 긍정적 태도가 저는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동학전공에서는 아동발달, 영유아 교육·보육, 교구·교재 개발 및 영업, 아동상담, 가족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려고 하기에, 아동과 가족에 대한 관심이 높을 뿐 아니라 교육학, 심리학, 사회복지학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 학생이 좋습니다.

2. 다정다감한 학과 분위기!
아동학전공 교수님들은 오랜 시간 현장에 계셨고 다양한 경험을 하셔서 정말 생생한 경험과 흥미로운 이야기를 수업시간에 해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다정다감하시고 엄마 같은 포근함이 있어 학생들이 교수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힘든 점을 공유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3. 플러스 알파, 이렇게 준비하자!
단순히 아이들과 노는 것의 즐거움과 행복감을 느끼는 것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것에서도 보람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봉사활동을 먼저 해보면서 아이들과 친해지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생각해 보세요~

● 관련 교과목 | 국어, 영어, 사회문화, 기술가정 등
● 관련 동아리 | 학습멘토링반, 다문화교육반, 봉사반, 심리상담반 등
● 권장도서 | 아동학개론, 유아교육개론, 아동발달, 가족관계, 부모교육, 아동상담 관련 도서 등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