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천 개 학과 만 가지 진로'는 전문대학 처음으로 싣는 대림대 호텔외식서비스과입니다. 대림대 호텔외식서비스과는 1학년 80명(3개반 구성), 2학년 80명(3개반)으로 구성되어, 2년 4학기 과정입니다.

졸업한 선배들의 인터뷰에는 자신감과 실력이 믿받침되어 있어 전문인으로서 성장해야 될 그들의 미래가 매우 밝아 보입니다.  또한 호텔리어로서의 자신감과 긍지, 책임감 등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까지도 귀감이 되기에 충분하며,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에 집중하라'는 말에는 살아있는 진로교육의 핵심을 찌르고 있습니다.  

대림대 호텔외식서비스과는 국내 및 해외에서도 능력을 인정받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특급호텔 및 외식업에서 요구되는 수준 높은 서비스 실무를 직접 경험하고 시뮬레이션 반복 수업을 통하여 산업체에서 2년을 근무한 것 한처럼 숙련된 서비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 과의 특징은 호텔 및 외식산업의 국제화 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하는 호텔외식서비스 전문서비스인 양성을 위해 1개반 30명 소수학생의 교육과 실습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산업체와 동일한 실습시설과 산업체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서비스 실무교육학과입니다. 2년(4학기) 동안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은 졸업생들에게 직업에 대한 강한 의지와, 취업하여 출근하는 "첫날(Day 1)이 마치 2년 동안 근무한 직원"처럼 숙련된 서비스 실무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학과의 주요 교육과정
국내 및 해외 진출을 할 수 있는 특급호텔의 식음료서비스 부서의 총책임자, 대규모 국내외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식음료서비스 책임자 양성을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국제적인 서비스 감각이 있는 인재교육을 위하여 산학연계에 의한 실무교육, 실무자격증 취득, 실용어학교육과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서비스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초점이 있는 교육과정입니다.

1학년: 이론과 실습의 기초학습
전공이론으로 기초다지기 / 기초서비스 실습으로 기초다지기
<이론> 서비스이론, 식음료이론, 외식산업론, 호텔경영론, 식음료개론 및 서비스, 식품위생, 티&워터 소믈리에, 식문화
<영어> 레스토랑영어(1~2), 토익(1~2)
<실습> 제과제빵실습, 조주칵테일, 델리메뉴실습, 전통식음료실습, 호텔레스토랑서비스, 커피바리스타 스페셜이스트

2학년: 이론과실습의 심화학습
전공이론과 서비스 실습의 심화실습 / 현장실습 및 전공실습 시물레이션 실습
<이론> 외식산업창업 및 경영
<영어> 레스토랑영어(3~4), 토익(3~4)
<실습> 와인소믈리에, 공간연출&파티서비스실습, 까페실습, 커피바리스타마스터, 연회서비스실습, 졸업작품, 호텔레스토랑서비스 시뮬레이션, 패밀리레스토랑서비스 시뮬레이션, 까페서비스 시뮬레이션, 메뉴관리실습

<커피바리스타 실습실>

   
 

학과 교수 및 과목 소개
<전임교수>

김관식교수 직책: 학과장 TEL : 031-467-4492
담당과목 : 호텔경영론, 외식산업론, 외식산업창업 및 실무, 졸업작품
연구분야는 호텔마케팅 및 식음료경영, 외식창업 및 프랜차이즈 경영입니다.

김종욱교수 TEL : 031-467-4493
담당과목 : 기초제과제빵실습, 델리메뉴실습, Tea & Water Sommelier, 졸업작품
연구분야는 제과제빵, Tea & Water Sommelier, 식문화 등입니다.

최우승교수 TEL : 031-467-4494
담당과목 : 미식학, 공간연출&파티서비스 실습, 전통식음료실습, 식품위생학
현재 한국식공간학회 상임이사, 한국음료산업연구원 교육평가위원, 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는 전통식음료개발 및 공간연출과 파티서비스 분야입니다.

김재현 교수 TEL : 031-467-4495
담당과목 : 식음료개론, 호텔레스토랑서비스, 레스토랑서비스 시뮬레이션
연구분야는 호텔식음료서비스, 와인 소믈리에, 고객서비스 스케이프 등 입니다.

학과 교수들의 주요연구 소개(산학협력 포함)
1) 취업지도- 학생 개개인의 특징을 기반으로 하는 취업 상담 및 현장실습 배치(호텔 및 외식분야 전담 교수제, 평생 교수제)

2) 취업 증진을 위한 산학 협력 (가족회사, 목표기업 발굴 및 관계 유지)
- 신규 산업체 발굴
- 현장실습 산업체 매칭
- 현장실습 순회지도 및 견학지도

3)취업 대상 기업 관련자 특강 및 멘토 맨티 시스템 구축
4)NCS(국가직무표준)를 기반으로 하는 실무 교육과정 개발 및 시행(전문 교재 개발)
5)학과 교과과정의 실무화, 산학연계에 의한 실무교육, 자격증 취득, 어학교육과 서비스 인성의 중요성 강조하여 학생들의 기본역량을 강화하여 취업률 향상
6)교내 전공동아리, 졸업작품 및 창업동아리 지도
7)교외 공모전 및 서비스 경진대회 참가 지도

졸업 후 진로방향
국내 및 해외의 특급호텔 식음료 부서(하얏트, 메리어트, 쉐라톤, 노보텔, 신라, 조선 호텔 등), 외식 산업체(신세계, CJ, 썬앳푸드, 등), 카페(엔제리너스, 탐앤탐스, 폴바셋, 투썸플레이스 등)
 

   
 

어떤 흥미와 적성을 갖고 있는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은지?
호텔외식서비스과는 고객을 위한 서비스 정신, 대외 관계가 좋은 활발한 성격, 식음료 서비스에 관심이 있는 학생으로서 환대서비스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 해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서비스마인드를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처음 보는 사람들과도 편안하게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는 친화력과 사회성을 갖춘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습니다.

고교시절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실제적인 경험이 중요하므로 호텔 & 외식업체를 직접 방문하거나 이용해 보며 현장에서 실무 서비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직접 확인해 보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1) 환대서비스 산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자격증 공부하기
2) 글로벌 호텔외식서비스 전문가로서 필요한 서비스매너 갖추기
3) 국제적 경쟁력을 위한 어학능력(영어, 중국어 등)과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능력 갖추기
 

   
 

대학생활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학과 교육목표를 위한 교우관계와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전공동아리 활동 및 적성에 맞는 실무경험을 필요하며, 본인에 알맞은 취업을 위하여 학과 교수님들과의 끊임없이 진로 및 취업 상담을 하면 좋습니다.

밝고 적극적인 태도를 바탕으로 학교 및 학과에서 지원해주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능동적으로 도전하고, 참여하여 스스로 학교 및 학과의 주인공이라는 마음으로 임하면 더욱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학과 입학전형 결과?
2013~14년도 1학년 입학정원 80명 모집에 수시 및 정시의 지원경쟁율은 평균 15:1 정도가 되며, 고교생활기록부 성적 중 가장 자신있는 한학기 성적을 기준으로 평균 2~5등급 학생들이 안전한 입학 성적입니다. 

학과 교수님이 말하는 학과의 전망과 비전은?
1) 국내와 해외 최고의 호텔 및 외식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과 취업연계
2) 전국 최고의 실습시설 및 시뮬레이션 실습지원(레스토랑실, 연회실, 바리스타실, 와인실습실, 조주 실습실, 까페메뉴 및 제과제빵조리 실습실)
3) 호텔 식음료 서비스 분야로의 맞춤형 인재 육성
4) 해외 취업과 어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어학 프로그램실시
5) NCS(국가직무표준)를 기반으로 하는 실무 교육과정 개발및 시행
6) 2014 국내 동종 학과 취업률 순위 2위
7) 평생교수제 실시로 꾸준한 진로 및 취업 상담

 

   
 

TIP - 호텔외식서비스학과 취업 선배

엄유라 (2013학번) -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세요! 

2013년도 호텔외식서비스과에 입학하여 2015년 2월에 졸업한 엄유라입니다.
저는 현재 TOM N TOMS COFFEE에서 근무 중입니다. 탐앤탐스는 국내 커피전문점 중 최초로 24시간 매장을 운영하고, 매장내 비즈니스룸과 좌석별 전원코드, 매장외 발렛파킹 서비스와, 매 시즌별, 이슈별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고객과 공유하는 커피전문점입니다.

탐앤탐스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바리스타 양성을 위해 매장 직원의 지속적인 역량 교육,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커피와 서브메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중국, 호주, 태국, 싱가포르 등 전 세계적으로 고객님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지금 이 시기에 내가 어느 대학에 입학해서 어떤 것을 전공할지, 졸업 후에는 어떤 일을 할 지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관심이 있고 꿈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호텔과 외식업에 꿈이 있는 사람만 대림대학교 호텔외식서비스과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꿈이 없이 부모님의 설득으로 인문계에서 늘 공부만 하던 저는 대학과 향후 진로선택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특별하게 잘하는 것 하나 없었던 저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했고 어느 누구와 만나도 어색하지 않다는 딱 한 가지 장점이 있었습니다. 학과에서 수업하는 커피, 칵테일, 제빵, 서비스, 와인에 대해 아주 조금의 지식도, 관심도 없었지만 사람 만나는 일을 하고 싶었고 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이 생겨 호텔외식서비스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대학의 호텔외식서비스과 중 왜 대림대학교를 선택했는지 궁금하시죠?
대림대학교는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며 학생이 즐겁게 대학생활을 하면서 좋은 직장을 찾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뿐만 아니라 안양역과 시외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하여 교통이 굉장히 편리하고 학생들에게 더욱 더 좋은 시설과 학습 공간, 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호텔외식서비스과의 실습실은 다른 전문대학의 실습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최고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공 수업과 전공동아리 등 실습에 대한 어마어마한 지원과 함께 시뮬레이션 수업을 하면서 업장에 근무하시던 교수님들의 노하우까지 얻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항상 연필을 잡고 공부하던 저는 대학교에 입학해서 커피, 칵테일, 제빵, 서비스, 와인 등 다양한 것을 배우고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는 생각에 들떴습니다. 이왕 대학교에 왔으니 열심히 학교생활 해보자는 생각에 커피, 칵테일, 서비스를 전문으로 실습하는 전공동아리에 가입하게 되었고, 실제로 직접 만들어보고 맛보는 전공수업과 동아리 실습을 하면서 커피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러던 중 전공동아리의 회장이 되었고 더욱 욕심이 생겨 자격증과 대회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어느 누구라도 학과에 조금이라도 욕심과 관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임한다면 다양한 자격증 취득과 각종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현재 커피전문점에서 근무하면서 전공수업에서 배운 것이 기초가 되어 굉장히 많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도 제 이야기를 들으면서 조금이나마 진로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었으면 합니다. 첫 직장을 선택할 때는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많이 따지지도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무엇을 했을 때 재미있고 만족스럽게 느끼는지 생각해보고 뭐든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항상 웃는 얼굴로 모든 일에 성실하게 임하는 것인 만큼 몇 년 뒤 학교에서, 매장에서, 꼭 웃는 얼굴로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TIP - 호텔외식서비스학과 취업 선배

 ■ 장예원 (대림대 호텔외식서비스과 1기 학회장) - '호텔리어의 꿈'

저는 현재 Four Seasons Seoul Italian Bar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Four Seasons Hotel은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브랜드일수도 있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최상급 럭셔리 브랜드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Four Seasons Seoul은 서울의 중심 광화문에 위치해 있고 317개의 객실과 7개의 레스토랑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호텔리어의 꿈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어떤 것들을 준비하면 좋을 지, 그리고 우리 학과에서 무엇을 배워갈 수 있는 지에 대해 조금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먼저, 호텔리어가 되고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단지 멋져보인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호텔리어의 꿈을 가졌다면 지금 당장 누구보다 빠르게 포기하는 걸 추천합니다. 항상 자기관리를 해야하고 자기개발을 소홀히 하면 안되는 직업인만큼, 화려함 뒤에는 본인 스스로의 끊임없는 노력이 감춰져 있습니다.

외국어는 물론이고, 구사하는 단어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써야 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항상 밝은 미소를 유지해야 합니다. 상당한 체력 또한 요구하며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그들의 생각을 읽고 원하는 것을 빨리 캐치해내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각오는 되어 있나요? 그렇다면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꿈을 이루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첫째, 가장 중요한 미소입니다. 호텔리어는 외모가 출중해야 한다? 절대 아닙니다. 물론 외모가 뛰어나면 좋겠지요. 하지만 외모보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성품과 편안한 느낌을 주는 밝은 미소입니다.

둘째, 외국어 능력입니다. 호텔에는 다양한 국적의 고객들이 방문하고, 그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셋째, 스스로 마인드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난다는 것은 무척 매력적인 일이지만, 우리 일의 특성 상 항상 기분 좋은 일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언성을 높이는 일이 있을 수도 있고 심한 말을 듣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을 지나치게 드러내지 않고 스스로 자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것들은 하나도 없지요? 지금부터라도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경을 쓰고 웃는 모습을 연습해보세요. 시간이 지나면 어느새 달라진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막막하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필요로 하는 것들은 우리 학과에서 모두 얻어갈 수 있으니까요. 실제 현장과 가장 비슷한 강의실에서, 실제로 현장에서 직접 뛰시던 교수님들께,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지식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식음료 수업과 시뮬레이션 수업을 가장 좋아했는데요, 직접 칵테일을 제조해 맛을 보고, 역할을 정해 실제로 서비스도 해보았던 경험들이 근무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자격증 취득과 대회 참가의 기회가 있습니다. 바리스타, 조주기능사 자격증은 물론이고 전공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조금만 학교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신경을 쓴다면 졸업 후에 가져갈 수 있는 것들은 굉장히 많답니다.

꿈을 잃지 말고 자신감을 가지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끝마친다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딘가에서 여러분과 제가 만나는 날이 올 수도 있겠지요.

그때까지 기다리고 있을께요.

호텔외식서비스학과의 전공동아리 자랑

FSM(FoodService Management)

2002년 창립한 FSM(외식경영동아리) 는 외식산업시장 발전과 변화에 따른 새로운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산업체 현장견학 및 연계추진으로 전동동아리 학생들의 현실적인 창업능력을 배양하는 동아리입니다. 또한, 커피바리스타 실무 및 조주칵테일을 심층적으로 실습하며, 우수 외식업체를 직접 방문하여 경영노하우를 익히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Deli Plus
DELI PLUS는 제과제빵품목을 매개로 다양한 봉사활동 및 재능기부, 수업 외 활동 등을 주요 프로그램으로 실시하여 재학 중 다양한 경험과 관련 산업의 시장 및 발전 등을 경험하고 습득하는 학과 내 동아리입니다.

2009 제과제빵동아리 Bake Plus 신설
2013 학과분리에 따른 Deli Plus로 동아리 명칭 변경

학과 주소, 학과 전화번호, 홈페이지
1) 학과주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임곡로 29 대림대학교 율곡관 6층
2) 학과 전화번호: 031)467-4491
3) 학과 Fax: 031) 467 - 4499
4) 홈페이지 http://dept.daelim.ac.kr/hfs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