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에게서 노무현을 본다

한국에서 대표적인 링컨 마니아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링컨을 주제로 <노무현이 만난 링컨>(2001년, 학고재)이라는 책을 쓰기까지 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자신 정치가로서 링컨을 ‘매우 심각하게 의식한 채’ 정치를 해나간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링컨과 노 전 대통령은 서로 닮은 점이 적지 않다. 첫째, 잠재역량 이동(Potential Shift. Power Shift보다는 이 표현이 더 적확할 듯하다)의 시기에 각각 시대의 흐름을 정확하게 읽고 대응해 집권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노 전 대통령의 경우 한국에서 산업화 시대 이후 밀어닥친 정보통신 시대의 정치·문화적 욕구에 유효적절하게 대응해 부상한 측면이 강하다.

링컨 역시 미국의 서부 팽창에 따라 독립전쟁 이후 거의 1세기 동안 유지되던 동부와 남부 중심의 정치·경제가 급격하게 서부로 중심을 옮겨가는 데 맞춰 부상한 정치가라는 성격을 띤다.

둘째, 두 사람 모두 전통적 의미에서 엘리트주의와 전혀 뿌리를 달리하는 탈엘리트주의·서민주의 정치를 토대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사람 다 명문대학과는 거리가 멀고, 링컨의 경우는 아예 ‘학교에 다닌 기간이 인생을 통틀어 1년’에 지나지 않을 정도다.

셋째, 개인사적으로 두 사람 모두 실패의 경험이 매우 많으며, 각각 그 정치적 위기를 극적으로 역전시키는 승부사적 기질이 강하다. 링컨은 주의원 선거 1차례, 연방 하원의원 2차례(1번은 공천 실패), 상원의원 2차례, 부통령 선거에 1차례 실패했다. 그는 이 모든 난관을 이기고 끝내 대통령에 당선돼 세계사에 이름을 남긴다.

노 대통령도 국회의원, 부산시장 선거 등에서 패배한 경험이 있으며, 대통령 집권 중에는 국회의 탄핵까지 받았다가 극복한다.
 

   
 

넷째, 두 사람 모두 내용상의 소수정권으로 안팎의 비판자가 지나치게 많았다는 점도 비슷하다.

언론의 견제와 비난 역시 두 사람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사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두 사람 다 변호사 출신으로 연설을 대단히 잘하는 편이며, 50대라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집권한 점도 비슷하다.

두 사람이 살아간 시대나 나라가 같지 않기에 당연히 다른 점도 많다. 첫째, 각각 맞닥뜨린 시대사적 과제의 무게가 아직까지는 서로 큰 차이가 있다.

링컨의 경우 기본적으로 ‘미국이라는 제국의 통합’이라는 거대 의제에 맞서 끝내 이것을 해결한 지도자라는 성격을 띤다. 한국에서 이런 정도의 무게를 가질 수 있는 것은 한국전쟁과 민족통일이라 할 수 있지만, 민족의 통일까지는 아직 가지 못한 상태다.

둘째, 건전한 의미의 여야 협력을 실현하는 데 링컨은 성공한 반면 노 대통령은 그 계기를 잡지 못했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링컨의 경우 다행스럽게도 괜찮은 야당 파트너를 만났다. 특히 노예제 문제를 놓고 대통령 선거에서도 맞섰던 평생의 정치적 라이벌 스티븐 더글러스라는 야당(민주당) 지도자는 남북전쟁 발발 직후 초당적 협력에 나서 적극적으로 링컨을 지원한다.

더글러스는 대중연설 등을 통해 민주당원들이 연방정부를 지지하도록 설득하는 한편, 북부 주민들이 연방군에 참여하도록 모병을 독려하는 활동을 활발하게 벌이다가 병으로 쓰러져 세상을 떠나기까지 한다.

셋째, 통치 스타일에서 링컨은 외부에서 비롯된 난제를 결정적인 국면에 개입해 해결하는 ‘수동적 대기만성형’의 성격이 강한 반면, 노 대통령은 적극성이 매우 강하다.

넷째, 사람을 쓰는 데서 링컨은 오랜 시간에 걸쳐 반대자까지 아우르며 설복시키는 등 포용형+설득형에 가까운데, 노 대통령은 사람에 대한 좋고 싫음의 선을 분명하게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어쨌든 현실성과 상관없이 링컨 연구는 노 전 대통령의 정치철학, 정치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 온 + 오프 항해지도 ::

   
 

▶ 중고생
- <링컨> 안나 스프롤/교원

▶▶ 대학생 이상
- <링컨> 데이비드 허버트 도널드/살림
- <노무현이 만난 링컨> 노무현/학고재
- <링컨의 일생> 김동길/샘터
- <미국흑인사> 벤자민 콸스/백산서당
- <흑인노예와 노예상인-시공디스커버리총서> 시공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