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시작은 건국대 글로컬에서

미식축구선수 마이크 딧카Mike Ditka에 의하면
성공은 절대로 영원하지 않고, 실패는 절대로 끝이 아니다

   
 

생활체육학전공은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지식기반 사회에서 다양하고 세분화된 스포츠·체육현장에 요구되는 전인적 소양을 갖춘 스포츠지도자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즉 생활체육과 웰빙을 지향하는 미래 체육환경 변화에 발맞춰, 국가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스포츠전문 인력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경쟁력 있는 전문가 양성을 지향합니다.

양질의 다양한 강의를 위해 체육관, 체력단련장, 스쿼시장, 에어로빅실 등 실내 체육시설과 인조잔디축구장, 우레탄 육상경기장, 테니스장, 골프연습장 등 야외 체육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과학실험실, 운동생리처방실험실 등 각종 실험시설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과내 소모임 활동을 통해 여가 선용과 전문 운동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건국대 글로컬 스포츠과학부 생활체육학전공은 1998년 3월 설립해 현재 재학생 196명과 전임교수 7명이 있으며 이 가운데 남학생 164명, 여학생 3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진 소개

교수명 류호영 교수명 차광석
최종 대학 한양대학교 최종 대학 연세대학교
학위 이학박사 학위 이학박사
강의과목 운동생리학, 인체해부학 강의과목 운동처방론, 스포츠영양학
주요 경력 한국골프학회 고문 주요 경력 대한운동건강관리사협회 회장
국민생활체육협의회 이사 1급 생활체육지도자협회 회장
충북체육회 이사 한국체육학회 편집위원장
교수명 서희진 교수명 이창진
최종 대학 서울대학교 최종 대학 건국대학교
학위 교육학박사 학위 이학박사
강의과목 스포츠사회학, 생활체육론 강의과목 생활체육측정평가, 스포츠통계
주요 경력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편집위원장 및 학술이사 주요 경력 한국체육측정평가학회 상임이사
한국체육학회 편집위원 한국운동재활학회 이사
국민생활체육회 스포츠클럽발전위원회 자문위원 한국발육발달학회 편집위원 및 이사
교수명 최청락 교수명 최은주
최종 대학 단국대학교 최종 대학 군산대학교
학위 이학박사 학위 체육학박사
강의과목 스포츠마케팅, 스포츠경영론 강의과목 운동과 다이어트, 댄스스포츠
주요 경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상임이사 주요 경력 경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BK21 박사후연구원
국민체육공단 기금평가위원 광주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연구교수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  
교수명 성동준  
최종 대학 건국대학교  
학위 의학박사  
강의과목 스포츠과학실험실습, 헬스앤휘트니스  
주요 경력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박사후연구원  

* 전공을 한 줄로 표현해 주세요.
스포츠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이끄는 인간지향적 학문

* 교수님이 자랑하는 전공을 한 줄로 표현해 주세요.
뛰는 가슴으로 열정적인 삶을 준비하는, 미래지향적 스포츠문화를 선도하는 학과

* 전공의 성과 가운데 하나를 꼽아주세요.
교육부 전국대학 체육계열 학과 평가 우수대학 인증

주요 커리큘럼

학과 세부영역
생활체육학전공은 졸업 후 대학원 진학, 연구소 등 학문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연구중심 트랙과, 체육 현장에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현장중심 트랙으로 세부 교과영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과과정(curriculum)
1학년
1학기: 운동생리학, 생활체육론, 건강관리론, 수영, 농구, 체육사
2학기: 운동처방론,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철학, 인체해부학, 스키, 육상, 배드민턴

2학년
1학기 스포츠경영론, 생활체육측정평가,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론, 운동역학, 스쿼시, 축구, 건강체조, 골프
2학기 스포츠통계, 스포츠영양학, 생활체육프로그램 및 지도론, 구급 및 안전관리, 무도스포츠, 에어로빅체조

3학년
1학기: 트레이닝방법론, 스포츠심리학, 전공실기, 장애인체육론, 스포츠정보처리, 수상스포츠, 테니스, 탁구, 퍼스널트레이닝실습, 유아체육실기
2학기: 스포츠교육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기록분석,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배구, 댄스스포츠, 특수체육실기

4학년
1학기: 스포츠의학, 스포츠산업론, 스포츠현장실습, 뉴스포츠, 등산 및 야영
2학기: 스포츠산학인턴십, 스포츠시설론
 

전체수업의 구성 비율
 

   
 

주요 수상내용

• 이미선(07), 2011 대학스쿼시동아리한마음축제 우승(스쿼시)
• KICSS(축구)소모임, 2012 상주컵 전국대학동아리 축구대회 우승
• 한승훈(07), 김지선(11), 2013 CUBCA 최강전 혼합복식 우승(배드민턴)
• 한대희(09), 이호진(12), 2013 전국학생선수권대회 단체전 3위/ 복식 2위(스쿼시)
• 정은호(13), 제42회 전국종별 육상경기선수권대회 세단뛰기 2위 (육상)

특장점
각종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학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에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3급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 취득을 위한 생활체육지도자 연수원이 개원되어 있으며, 이를 생활체육학전공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공인전문자격증인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을 좀 더 익숙한 환경과 편안한 장소에서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경영관리사 및 스포츠마사지 및 테이핑 자격증 등 각종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교육과정도 운영 중입니다.

최신의 실내외 체육시설 구비
주야간 운동이 가능한 400m 육상 트랙 및 인조잔디 축구장, 냉난방 시설이 완비된 건국체육관, 테니스코트, 교내 골프연습장 등을 구비함으로써 상시 실기능력 배양 및 소모임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육관 내에는 운동생리처방실, 체력단련실, 스쿼시장, 에어로빅실, 첨단 강의실 등도 갖춰져 있으며, 농구장은 건국대학교 농구팀의 대학농구리그 홈경기장으로 사용되고 있어 박진감 넘치는 경기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및 진출현황
업종/직업

스포츠계/ 대학 및 연구소, 운동처방사, 퍼스널트레이너, 시·도 생활체육회 지도자, 프로스포츠구단 경영관리자, 학교 교사 및 스포츠강사
 

최근 졸업생 진로 통계치
운동처방사 -> 13.4%
체육지도자 ->11.5%
퍼스널트레이너 -> 4.1%
유아체육지도자 ->15.3%
대학원진학자 -> 7.7%
기타 ROTC, 프리랜서, 사무직 -> 48%

학생활동
축구 소모임/KICSS:
글로컬캠퍼스 중앙동아리로 등록되어 있으며, 각종 대학동아리 대회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가질 수 있습니다.

농구 소모임/OX-K:  매년 황소기배 동아리농구대회를 개최하며, 다양한 동아리대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배드민턴 소모임/KINCOCK: 글로컬캠퍼스 중앙동아리이며, 타 학과 학생을 위한 무료 레슨을 진행하고 대학동아리 대회 등에 참여합니다.

스쿼시 소모임/KUST: 매학기 우수한 성적을 내고 있으며, 현역선수들의 레슨, 정기 활동 및 각종 전국대회에 참여합니다.

수영 소모임/NADADORS: 주 3회 운동하며, 전국대학연맹 수영대회 등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웨이트 소모임/K.B.D: 체력육성을 목적으로 전문적인 운동을 하며, 보디빌딩 대회에 참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학과 교수 인터뷰
생활체육학전공 서희진 주임교수

   
 

여러분 부모님의 시대에 대한민국의 스포츠는 국위를 선양하는 효자노릇을 하며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의 문턱을 넘어선 오늘날 스포츠는 엘리트선수의 전유물이 아닌, 국민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활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체육이 더 강화되고,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며, 엘리트종목이 더 발전하는 시대로 나아가기 때문에, 이를 담당할 스포츠전문가는 더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여러분이라면 누구든 환영합니다. 본 전공과정에서는 여러분의 체육에 관한 열정을 장차 우리나라 스포츠 세계를 담당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우리 졸업생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대학, 프로구단, 생활체육회, 유소년클럽, 휘트니스클럽 등 스포츠지도 분야에 진출하거나 다전공이수를 통해 일반 기업 마케팅부서 등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장래 희망이 무엇이든 우리 생활체육학과에서 꼭 만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재학생 인터뷰
생활체육학전공 학생회장 08학번 안재홍

   
 

어려서부터 농구를 좋아했던 저는 고등학교 때 농구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체육학과 진학을 희망했던 저는 건국대학교 생활체육학과로 진학하였습니다.

학과의 교육과정과 소모임 활동 등은 제 꿈을 이루는데 최적의 환경이었습니다. 좋은 시설과 선후배간의 모범적인 관계는 여러 면에서 저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금은 졸업에 앞서 농구, 배드민턴, 보디빌딩 종목의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저의 꿈인 생활체육지도자의 길을 가고자 준비 중입니다.

건국대학교 생활체육학과의 일원인 것이 저에게는 큰 자부심이자 삶의 힘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곳 글로컬캠퍼스 생활체육학과에서 미래의 꿈을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추천도서
메이저리그 124승의 신화 박찬호(민훈기 저)

   
 


야구전문기자인 민훈기 기자가 야구선수박찬호의 야구 인생에서 의미가 깊은 승리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박찬호의 메이저리그 첫 입성부터 약 14년간 박찬호의 124승 현장을 함께 한 사람으로, 박찬호 선수의 야구인생의 희로애락을 잘 그려내고 있다.

박찬호는 우리나라 최초로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선수이자, 국내에서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의 가능성을 열어 준 장본인으로, 이 책을 통해 그의 도전과 성공 신화를 엿볼 수 있다.



더 볼 [존 폭스(김재성 역)]

   
 


이 책은 아마존 우림에서 스코틀랜드 외딴섬, 플로리다 해양공원에서 인디언 마을로 이어진 공놀이의 역사를 추적하면서 우리가 열광하는 스포츠의 기원을 탐색하고 있다.

저자 존 폭스는 저널리스트인 동시에 저명한 고고학자이자 인류학자이면서 스포츠 광으로, 공 놀이의 기원과 선사시대부터 현대 스포츠의 탄생과정을 흥미롭게 추적하고 있다.

특히 부족들 간의 원시적 경기에서부터 21세기 슈퍼볼의 초상업주의에 이르기까지, 공과 관련된 스포츠의 문화적, 경제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자주하는 질문
Q: 체육교사가 꿈인데요, 생활체육학과를 나와서 체육교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학부 교육과정을 통해서 교원자격증을 취득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졸업 후 학과 내에 개설되어있는 교육대학원에 진학해 이수과정을 마치면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다수의 학생들이 교육대학원을 통해 교원 자격을 취득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생활체육학과에서는 주로 어떤 것을 배우나요? 혹 다른 학위도 이수할 수 있는지요?
A:
대부분의 체육계열 학과는 체육이론과 실기가 50:50 정도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여러 가지 실기종목을 통해 지도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이론 과목을 통해 운동과 스포츠 지식을 배양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3학년부터는 일정 학점 이상을 취득하면 다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데, 현재 경영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문헌정보학 등에서 다전공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다수의 학생들이 R.O.T.C로 선발되어 직업군인의 꿈을 키우고 있습니다.

전화 043-840-3497
홈페이지 http://sports.kku.ac.kr/SPORTS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