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와 작성시 유의사항

1.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 작성은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공부하고 싶은 학문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갖는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자신의 특성을 실제의 성장 과정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알리는 글이다. 대학 입시에서 요구하는 자기 소개서는 지원하는 대학과 학과에서 수학(修學)할 만한 자질과 능력, 인성이나 자세가 갖추어져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자료이므로 진지하게 작성해야 한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 기초 실력과 자질, 가치관이나 인생관 등이 자신이 지망하는 전공 공부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물론 자신에 대한 글을 쓴다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그래도 자신을 알리는 중요한 전형요소이기에 소홀히 할 수는 없다.

 

2. 좋은 자기 소개서로서의 요건

1) 좋은 자기 소개서란, 한마디로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글이다. 따라서 대학에서 제시한 조건들을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단순한 가족 사항이나 자신의 성장 과정을 연대기적(年代記的)식으로 기술하는 자기 소개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자신의 인생관, 가치관 및 흥미와 적성, 특기 등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고, 이것들과 지원하는 학부(과)의 특성이나 학문적 전망 및 졸업 후의 진로가 일치하는 글이 좋은 자기 소개서이다.

3) 자신의 가치관이나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 사건이나 경험을 일화 중심으로 기술한 글이 좋은 글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일화(구체적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면서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또는 어떤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었는지를 기술한다. 즉, 일화(구체적 사례)에서 어떠한 가치관이나 의미, 즉 추상적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

4) 다른 사람에 비하여 특히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능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예로 들어 소개하는 글이 좋은 글이다. 즉, 자신의 특기와 흥미, 적성 및 능력이 드러난 글이 좋은 글이다. 가장 객관적인 근거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자신이 선택한 학부(과)와 관련 있는 분야의 수상 경력이나 학생부의 특별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또는 단체 활동 등에 관한 것들이다.

종교 단체에서의 활동 등 사회 활동도 좋은 구체적 사례가 된다. 이러한 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기술하면 추상적인 문구들을 나열하여 과장하거나 미화시킨 글보다는 진솔하게 서술하여 글을 읽는 사람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글이 된다.

   
 

 

3. 자기소개서에 담아야 할 평가 내용

1) 지적호기심을 얻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

2) 구체적인 실례나 일화를 들어 글을 전개

3) 지원자의 특성·경험에 대한 자기평가

4) 봉사활동·특별활동에 대한 자기평가

 

4.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 사항

1) 지나치게 자신을 미화하거나 비하해서는 안 된다.

2) 자신의 장점이나 특기뿐만 아니라 한계나 문제점, 부족한 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도 진솔하게 서술하는 것이 좋다.

3) 지나간 삶과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초고를 작성한 뒤에도 내용이나 구성, 표현 면에서 여러 번 수정 보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여러 가지 제출 서류의 내용이 모순되지 않도록 내용적 통일성과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지나친 수사나 추상적 서술을 피하여 장황하지 않게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문장을 간결하게 쓴 글이 좋은 글이다. 간결하게 그리고 가능하면 홑문장(단문)을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추상적인 표현이나 비유적인 표현은 삼가야 한다. 과도한 수사법의 사용이나 문장접속 부사의 남발 등은 오히려 초점을 분산시키므로 자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살펴야 할 것>

① 각 대학의 홈페이지이나 각종 자료를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인재상이 무 엇인가 확인하라.

② 나는 누구이고, 이 대학을 왜 선택하였고, 대학에서 어떻게 공부하고, 졸업 후 진로에 대해 기술하라.

③ 봉사 활동을 기술할 때 봉사 활동 동기 및 활동을 통해 변화된 내용을 반드 시 본인이 기록할 것/시간도 중요하지만 자발적이고 꾸준하여야하고 연속성 이 있어야 한다./상설 봉사활동 클럽을 조직하는 것도 방안이 수 있음

④ 진로 희망과 지원 학과가 변했을 때에는 변화 이유를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⑤ 본인이 기록해야 함, 인터넷에 있는 정형화된 내용은 절대 금물이다.

⑥ 독서 활동에 대한 자기 소개서에서는 90% 학생들이 독후감을 기록하고 있 다. 독서 활동을 통해서 변화된 내용을 기록하라(어떤 감명을 받았고 그 영향을 받아 어떻게 변화 됐는지 등)

⑦ 자기 소개서의 흐름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⑧ 동아리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활동한 내용을 기록한다.

 

[비교과 영역 관리]

① 교내에서 실시하는 각종 경시대회 참가를 권장 한다.

②표창장-중요 대학에서는 크게 반영은 하지 않지만 자기소개서나 추천서를 쓸 때에 필요하다.

③ 봉사, 체험, 특별 활동 관리를 하되 무엇인가 진지하게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많은 횟수보다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④ 수상 경력, 봉사 활동은 수시에서 중요한 평가 항목이므로 관리를 잘 해야 한 다.

⑤ 비교과 영역 관리는 3학년 때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 준비하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1,2학년 때 계획을 세워 준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