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형 중점학교는 신규 추가지정 예정

서울시교육청이 일반고의 교육 정상화를 위해 학교 운영비 지원을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확대한다. 아울러 학급당·수업당 학생수를 감축하고, 고입 배정방법을 개선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3일 일반고 학교 운영비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일반고 전성시대 기본계획(시안)'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학교당 평균 5000만원씩 지원되는 학교 운영비는 1억원으로 확대된다. 이는 학교규모 및 단위학교의 자율적인 사업계획에 따라 차등 지원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불필요한 사업비를 줄여 일반고 184곳에 대해 추가로 드는 예산 92억원 가량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학급당·수업당 학생 수는 각 지역과 학교의 여건에 따라 단계별 감축이 이뤄진다. 또 일반고 교원의 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열악한 일반고에는 30~40대 정규교사가 우선 배치된다.

일반고 학생들의 배정방법도 개선된다. 시교육청은 올 하반기부터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일반고의 균형발전을 위한 배정방법을 모색하고 2016학년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각 일반고에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주어진다. 필수이수단위가 116단위에서 86단위로 축소되고, 학교자율과정은 64단위에서 94단위로 늘어난다. 다만 국·영·수 등 기초교과군의 이수단위가 총교과이수단위의 50%를 넘지 않도록 했다.

또 학교 내에 학생들의 진로 희망에 따른 '진로집중과정'이 편성되고, 인문학, 신학, 예술, 체육 등의 영역을 중점으로 하는 '서울형 중점학교'가 공모를 통해 신규 지정될 예정이다.

이번 계획안의 주요 추진과제는 ▲일반고 교육정상화 기반 구축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방법 혁신 ▲진로진학 및 직업교육 지원 강화 ▲책임교육 지원 강화 ▲교육 불평등 완화 ▲일반고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 등이다.

시교육청은 계획안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12월께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날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교육제도 전환을 위해 교육부와 긍정적으로 논의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제도 전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논의를 거쳐 제도 개선을 하는데까지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