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부담 줄여야" vs "학생 선발권 침해"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트위터>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 입시에서 1단계 서류평가 단계의 자기소개서 제출을 금지하고, 2단계 면접에서 제출하도록 하자 서울 소재 자율형사립고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다.

서울자사고교장협의회는 3월 31일 성명서를 내고 “자사고의 학생 선발권은 학교장에게 있으므로 학교 측과 합의 없는 교육청의 일방적인 입학전형 발표는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이어 “서울 지역 자사고들은 온라인 원서 접수 시 자소서를 함께 제출하게 하는 기존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며 서울시교육청의 방침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앞서 시교육청은 3월 30일 ‘2017학년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앞으로 자율형사립고(자사고)는 면접대상자만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는 항목에 대해 그동안 1차 서류심사에서 자소서를 받아왔던 22개 자사고들이 집단 반발에 나선 것이다.

서울 지역 자사고 입학전형은 크게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으로 운영돼 왔다. 자사고들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내신성적에 관계없이 정원의 1.5배수를 추첨으로 선발해 학생부와 함께 자소서를 제출받아 평가했다.

그러나 학생부에서는 교과성적과 수상실적을 볼 수 없고 진로·희망 사항, 동아리활동, 출결상황, 종합의견 등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자소서 평가가 서류평가의 당락을 가르는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시교육청은 이에 대해 “이번 자사고 전형 개선안은 자사고측의 우려처럼 학생 선발권 축소를 통한 자사고 고사 정책의 일환이 아니라, 교육부의 “2017학년도 자사고 자기주도학습전형” 매뉴얼에 나와 있는 ‘(자기소개서와 같은)서류평가는 2단계 면접전형에서만 활용하고, 1단계 활용금지’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또한 “그동안 자사고가 1단계 전형에서 추첨으로 떨어지게 되는 학생들에게도 자소서를 제출하도록 한 것은 중학교 3학년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강력하게 개선을 요구했던 사항”이라며 “이번 조치는 서울의 23개 자사고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불필요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서 오는 사교육 발생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학년말 중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시교육청이 “이번 개선안은 자사고 교원과 중학교 교원의 의견을 사전에 충분히 수렴했고, 시교육청 고입전형위원회에서도 심도 있는 토의를 거쳐 심의해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밝힌 데 반해, 자사고측에서는 “사전 의견수렴과정 없이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시교육청과 자사고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중재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4월 1일 “자소서 갈등 상황에 관해 시교육청과 자사고의 입장을 조사중”이라며 “입장 파악이 끝나는 대로 중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