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말 학생부 창체활동 기록 대비 노하우①
▲ 한양대 '3D프린팅 체험교실'에 참여한 무학여고 학생들 <사진 제공=한양대> |
학기말을 맞은 일선 고등학교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관련 활동에 대한 기록을 제출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는 당락을 가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부에 자신의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게끔 활동 상황이 기재되도록 하려면 학생들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에듀진>은 먼저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이 있다. 단위 학교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각 활동에서 학생들은 지산의 개별적인 역량이 잘 드러나도록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사실위주로 기록하고, 동아리활동과 봉사활동은 학생의 개별적인 역량과 특징이 나타나도록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율·동아리·진로활동의 이수시간은 영역별로 입력하고, 특기사항은 영역별로 개별적인 특성이 드러나거나 활동내용이 우수한 사항(참여도, 활동의욕, 진보의 정도, 태도 변화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문장으로 입력하는 것이 좋다.
교육부는 자율활동을 기록할 때 학교의 행사활동, 자치활동, 학급 및 학교체험활동, 환경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안전교육, 성폭력예방교육 등의 경우 사실(fact) 위주로 간략하게 기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부를 많이 접해보지 못한 학부모들에게는 학생부 기재 내용이 거기서 거리로 보일 수 있지만, 입학사정관 등 전문가의 눈으로 보면 비슷한 내용이라도 표현에서 큰 차이가 발견된다.
자율활동 기록에서 학생의 역량이 드러나지 않은 미흡한 기재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체육대회시 학급대표 축구선수로 참여하여 배려와 나눔 정신을 터득하고 집단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깨달았을 뿐만 아니라, 학급을 우승으로 이끄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함. |
반면, 자율활동에서 학생의 역량이 잘 드러나는 기재 사례를 살펴보자.
체육대회시 학급대표 축구 수비 선수로 참가하여, 아무리 지치고 힘들어도 몸을 아끼지 않고 적의 공격수를 번번이 막아내어 다른 반 친구들도 이 학생의 감투 정신을 높이 평가했으며, 이런 모습을 본 같은 반 급우와 선수들에게 용기를 줌으로써 축구 우승은 물론이고 종합우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학생임. 운동을 통해 형성된 이런 성실성과 끈기 그리고 감투 정신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려는 자세를 갖게 만듦. |
제주진학협의회가 펴낸 '베스트 학교생활기록부작성 길라잡이'는 학종 이해와 학생부 작성에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광운대학교 입학사정관 조효완 실장은 이 책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방법’을 설명하면서 “교과, 비교과 활동이 창의적인 부분과 직접 경험한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고 짚었다.
대학은 지원학생이 어떤 창의성을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얼마만큼 왜 직접 경험했는지를 보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에서는 수업시간에 어떻게 수업에 임했는지, 그 수업시간에 무엇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어떤 능력을 보였는지가 중요하다.
조 실장이 소개한 ‘자율활동’ 실제 기재 사례를 살펴보자.
A학교 A학생 |
B학교 B학생 |
A학교에서는 평가자에게 지원 학생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해 학생의 특장점을 알 수 있게 했고, 이하 생략된 부분도 그 외 다양한 활동을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B학교는 대학입시 설명회와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하나만을 기록해 활동 자체가 많지 않음을 보여주었고, 학생의 특장점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평가하는 데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
조 실장은 “많은 학교들이 자율활동에 명사 초청 강연 수강 등 학년 단위 단체 활동을 기록하고 있는데, 이렇게 해서는 대학이 학생 개인별 활동을 제대로 알 수 없게 된다”며 “일선 학교에서는 학급 중심으로 학생들이 그룹별, 분임별, 개인별 활동을 펼칠 수 있는 학급 자율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학기말고사가 끝나고 학생부 기록을 위해 교사가 학생들에게 자율활동 내용을 문서로 제출하도록 요청할 때 학생이 자신의 자율활동 내역을 충실하게 기록해 제출한다면 그 자료는 학생부를 기록하는 교사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그리고 제출한 내용이 사실에 부합된다고 교사가 판단한다면 교사는 학생으로부터 받은 기록을 토대로 학생부에 충실히 기재해줄 것이다.
그러나 학생의 제출 기록이 행동 특성, 참여도, 협력도, 활동실적 등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담고 있다고 할지라도, 학생이 평소 바른 인성과 태도로 학교생활에 임하지 않았다면 교사 입장에서는 그 기록을 곧이곧대로 믿기 힘든 게 사실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활동들을 구체적이고 의미를 담아 기록하는 동시에, 학생부 기록은 활동 자체만이 아니라 평소 학습 태도와 생활 태도가 총체적으로 기록에 반영된다는 것을 잊지 말고 제출한 내용을 교사가 인정할 수 있도록 바른 인성과 태도로 학교생활에 충실을 기해야 할 것이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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