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말 학생부 창체활동 기록 대비 노하우②
▲ 파주 한빛고 '국제교류협력영상제작 동아리' <사진 제공=한빛고> |
학기말을 맞은 일선 고등학교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관련 활동에 대한 기록을 제출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부는 당락을 가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학생부에 자신의 역량이 잘 드러날 수 있게끔 활동 상황이 기재되도록 하려면 학생들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에듀진>은 먼저 학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은 활동 내용을 통해 학생의 관심영역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지원 학과와의 관련성과 전공 준비도, 동아리활동의 지속성과 참여 태도 등으로 학생의 자기주도성과 공동체의식을 알 수 있는 항목이다. 특히 동아리활동 가운데 지원 학과가 요구하는 활동 및 실적, 역량이 드러난다면 전공적합성 어필에 대단히 유리하다.
동아리활동 역시 자율활동과 마찬가지로 수동적인 단순 참여보다는, 참여와 역할에 능동적인 의미를 부여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적극적인 참여 자세로 동아리활동에 임하면서 동아리활동에서 자신의 역할과 활동 내용, 성취 결과와 공동체 활동에서의 협력적 태도 등이 제대로 드러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동아리 내에서 직책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자신이 동아리에서 얼마나 적극적인 열정을 가지고 활동했는가를 적는 것이 관건이다. 활동 분야를 쉽게 짐작할 수 있도록 동아리 명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활동 분야를 간단히 소개해 주는 것이 좋다.
진로와 연계된 자율동아리가 활성화되면서 진로 계획과 관련 있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이 대입 평가에서 의미있게 반영되고 있음을 기억하자. 동아리활동에 창의적인 열정이 가미되면 더욱 좋다.
제주진학협의회가 펴낸 '베스트 학교생활기록부작성 길라잡이'는 학종 이해와 학생부 작성에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광운대학교 입학사정관 조효완 실장은 이 책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기재 시 역량이 잘 드러나는 기재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를 공개했다. 다음으로 조 실장이 소개한 ‘동아리활동’ 실제 기재 사례를 살펴보자.
① 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은 기재 예시
(제과제빵부) 제과제빵에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함. |
② 역량이 잘 드러나는 기재 예시
(독서토론반) 문학을 사랑하고 책읽기를 즐겨하는 교양인으로서 작품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독해와 깊고 풍부한 이해의 능력을 갖추었고, 그것을 주위 친구들과 즐겨 나누며 대화와 토론을 통해 사유를 심화시키려는 지향과 의지가 충만하여 동아리의 활발한 독서토론 문화를 주도하고 진작하는 역할을 담당한 학생임. |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2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