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사례 들고, 근거를 제시하라!

   
▲ 목포교육지원청 '꿈키움 멘토링'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학생부 '세특' ① 대학이 가장 주목한다’ 기사[링크]를 통해 대학의 세특 평가 방법과 기재 요령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봤다. 오늘은 제주진학협의회의 '베스트 학교생활기록부작성 길라잡이'에 소개된 실제 세특 기록 사례를 보며 효과적인 세특 기록 방법에 대해 살펴보자. 효과적으로 학생부를 관리할 수 있는 지름길은 백 마디 말보다 실제 사례를 통해 잘못된 부분을 깨닫고 바람직한 방법을 알아가는 것이다. 
 

■ 역량이 잘 드러나지 않은 기재 예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2학기) 세계지리: 흥미를 갖고 지리 과목에 접근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이 돋보이는 학생으로 모르는 개념이 있으면 바로 교무실로 찾아와 즉시 자신의 궁금증을 확실하게 해결함으로써 개념을 정립해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임.
 

     
 

⇒ 학생의 노력하는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가 없다. 모르는 개념을 바로 선생님에게 질문을 하여 궁금증을 해결한다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기는 하나, 이것은 자기주도성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2학기) 수학Ⅱ: ‘수학의 바이블 미적분’을 통해 미분, 적분 및 확률에 대한 개념을 미리 잡은 다음에 ‘쎈 수학’ 및 여러 전국연합학력평가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여러 유형의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 (중략)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를 풀어보면서 수능에 대한 적응력을 높임.

⇒ 수학 교사마저도 학생이 수학을 배우는 목적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라고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수학이라는 학문을 배우는 목적의 측면을 고려하여 이와 관련된 학생의 학습 활동 과정과 지적 능력을 드러내 주어야 할 것이다.

■ (2학기) 화법과 작문: 문학 작품 감상 능력과 비문학 제재에 대한 독해력이 뛰어나고, 토론 수업에서 토론의 과정을 넓은 시각에서 바라보고 그 흐름을 조율하는 능력을 발휘할 줄 아는 학생임. 또한 평소 책 읽기를 즐기며, 특히 경제, 수학, 과학 영역과 관련된 독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써보는 등 독후 활동에도 신경을 쓰고 있음.

⇒ 국어 교과에 속한 다른 과목인 문학, 독서와 관련된 내용이 서로 섞여 제시되고 있다. 그래서 정작 해당 과목인 화법과 작문에서 학생이 직접적으로 어떠한 역량을 발휘했는지가 부각되지 못하고 있다.

■ (1학기) 한국사: 남다른 역사의식을 토대로 역사적 사건의 흐름과 그 진실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학생임. 수업의 의도와 주제를 잘 이해할 뿐 아니라 사료들을 토대로 한 자료 해석 능력과 자료 간 비교 능력이 뛰어남.

⇒ 학생의 개인적 색깔을 찾아보기 어렵고, 어느 정도의 성취 수준을 보이는지에 대한 근거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 (1학기) 실용영어Ⅰ: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이 탁월하며 영어 구문에 대한 이해도가 남다르고, 빠른 속도로 직독, 직해가 가능하며, 풍부한 어휘력을 갖추고 있음.

⇒ 학생이 어떤 식으로 학교 수업을 통해 성장해 나갔는지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없어 원래부터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라는 인식만을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

■ (2학기) 음악: 음악 이론에 대한 이해력이 좋고, 가창 수행 평가에서 정확한 음정 및 리듬감과 좋은 감정 표현 능력을 발휘함. 음악적 표현 능력이 우수하여 꾸준히 연습할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음악가로 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사료됨.

⇒ 학생의 진로 희망과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의 기록 내용이 어긋나 유기적 연관성이 떨어진 경우이다. 실제 사례에서 학생은 ‘생명공학 연구원’을 진로 희망으로 제시하고 있었으나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서는 ‘음악가’를 희망하고 있으며 그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언급해 버리고 말았다.

■ 1학기 동안 학교에서 토요프로그램으로 실시한 ‘논술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입 수시 논술전형에 꾸준히 대비함. 원주율의 원리, 기하평균과 조화평균, 피라미드와 황금비, 이차곡선, 소수의 성질, 불가분량의 법칙, 구분구적법의 원리, 쌍곡선의 광학적 원리, 아르키메데스의 포물선의 넓이, 피보나치수열, 수학적 귀납법, 비유클리드 기하학, 적분과 체적, 이중 귀류법, 극한, 삼각비와 삼각함수, 프랙탈 도형과 행렬 등 총 12회에 걸쳐 수리논술에 대한 핵심적 개념을 학습하고 실전 문제 풀이와 첨삭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 학교에서 실시한 토요프로그램의 교육 과정을 설명하는 것에 대부분의 내용을 할애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학생이 어떻게 참여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1학기 동안 학교에서 토요프로그램으로 실시한 ‘논술 특강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대입 수시 논술전형에 꾸준히 대비함. 원주율의 원리, 기하평균과 조화평균, 피라미드와 황금비, 이차곡선, 소수의 성질, 불가분량의 법칙, 구분구적법의 원리, 쌍곡선의 광학적 원리, 아르키메데스의 포물선의 넓이, 피보나치 수열, 수학적 귀납법, 비유클리드 기하학, 적분과 체적, 이중 귀류법, 극한, 삼각비와 삼각함수, 프랙탈 도형과 행렬 등 총 12회에 걸쳐 수리논술에 대한 핵심적 개념을 학습하고 실전 문제 풀이와 첨삭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 학교에서 실시한 토요프로그램의 교육 과정을 설명하는 것에 대부분의 내용을 할애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에 학생이 어떻게 참여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다.

■ (1학기) 방과후 교육활동 문학(22시간), 수학Ⅰ(44시간), 영어독해(33시간) (중략)
■ (2학기) 방과후 교육활동 국어(24시간), 수학(48시간), 영어(36시간) (중략)을 수강함.

⇒ 학교 방과후 교육 활동의 교육 내용으로 학생부 기재요령에 맞게 기록한 것이지만 학생을 평가하는 대학의 입장에서는 그 무게감이 떨어진다. 2014학년도부터 학생부 기재 분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학생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알짜 내용을 기록하기 위한 소재를 찾아야 할 것이다. 차라리, 방과후 교육 활동 중 학생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교과와 그 내용, 그리고 이후 학생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겠다. 

 

■ 역량이 잘 드러나는 기재 예시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1학기) 독서와 문법: 다양한 텍스트에 적합한 읽기 방법을 구사할 줄 알며 내용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면서 관련 배경지식을 적절히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남.
각종 문제 풀이의 과정에서도 정보들 간의 상호 관계를 치밀하게 파악하면서 정확히 답에 접근하는 모습을 보임.
㉡[ 일례로 0000학년도 0월 전국모의고사 국어영역(B형)에서 00번 문항(고전소설 □□□)의 복수 정답 가능성을 질문을 통해 언급한 바 있으며(실제 복수 정답 인정됨), 방과후수업 때 사용한 문법 부교재에서 음운의 변동과 관련된 오류를 잡아내기도 함. ]
한편 자신이 부족하다고 여기는 과학・기술 분야의 내용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거나 여러 자료를 찾아보면서 확실한 이해를 구하고자 노력하는 자세로 독서 능력의 향상을 꾀함. ㉣방과후수업으로 수능문법도해(24시간)를 수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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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서 학생의 우수한 능력을 언급하고, 이와 관련된 실제 사례를 ㉡에 제시하여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에 방과후수업 수강(㉣)과 관련된 사례를 언급하여 기록 내용의 응집력을 높이고 있다. 한편 ㉢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약점을 진단하고 이를 보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내용을 언급하여 학생의 자기주도적 측면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 (1학기) 영어Ⅰ: ㉠영어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는 학생으로 회화 및 독해 영역에서 출중한 실력을 갖추고 있음.
㉡[ 제주KCTV에서 주최한 글로벌 챌린지 퀴즈챔프 대회(0000.00.00.)에서 풍부한 상식과 더불어 영어로 된 정보의 이해능력, 유창한 발표능력을 두루 발휘하여 주목을 받은 바 있음. 또한 수업 시간에 진행된 발표 시간(0000.00.00.)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Aboutadequatedistancebetweentheparentsandchildren’를 주제로 다양한 자료의 활용과 짜임새 있는 진행으로 학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기도 함. ]
㉢문법적 지식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었으나 학교 수업을 통해 이를 보완하여 더욱 매끄럽고 정밀한 독해 능력을 갖추며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임.

⇒ ㉠에서 영어 교과 학습의 동기가 분명하고 우수한 실력을 갖춘 학생임을 언급하고, ㉡에서 실제 사례를 들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에서 학생이 그 능력을 인정받았던 사례를 대회 및 수업의 상황으로 나누어 기록하여 영어 관련 활동에 임하는 학생의 적극성을 간접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학교 수업을 통해 학업적 능력이 더 향상된 부분을 ㉢에 제시하여 수업을 통한 성장의 효과가 큰 학생임을 보여주고 있다.

■ (2학기) 적분과 통계: 수학에 대한 기본기가 탄탄하며 심화된 내용을 스스로 소화해 내고자 하는 집념이 강한 학생임.
㉠수학적 사고력을 요하는 다양한 인접 학문 및 사회적 현상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여 이에 대해 탐구하는 것을 즐김.
㉡[ 특히 ‘미분방정식과 물리학 및 경제학의 연관성’에 대한 주제로 소논문을 작성하면서 수학Ⅰ의 윈리합계를 미분방정식과 연관 지어 보는 참신한 발상을 보여준 바 있음. ]
또한 ㉢수업 시간에도 미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분 개념의 이해에서 높은 통찰력을 발휘하였으며 ㉣[ 부산시교육청에서 제작한 ‘수리논술나침반’ 교재를 활용하여 적분 단원의 수업 내용과 연계된 수리논술 기출문제들을 해결해보는 심화학습을 진행하고 논리적 풀이 과정을 내면화하는 시간을 가짐. ]

⇒ ㉠을 뒷받침하는 ㉡의 사례를 통해 수학을 토대로 다양한 영역을 넘나드는 확산적 사고와 탐구를 즐기는 학생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에서는 수학 학습의 체계가 견고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업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다는 점을, ㉣에서는 학생 스스로 심화 학습을 구성하고 전개했던 과정까지를 언급하여 전체적으로 학생의 학업적 매력도를 높이고 있다.

■ (1학기) 화학: ㉠화학 교과에 대한 지적 호기심이 강한 학생으로 교과서의 설명만으로 이해가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 전공서적까지 살펴보면서 공부하는 열정을 보임. ㉡[ 탄소화합물 단원에 대한 수업에서 탄소와 수소의 실제 결합각이 예측값과 다르게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질문했을 때, 심화화학과정인 혼성오비탈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는 학생의 답변을 통해 높은 학습 수준을 소화해내고 있음을 확인한 바 있음. ] 또한 ㉢방과후수업에서도 단편적인 지식을 아는 것에서 나아가 물질의 상태변화와 에너지의 출입, 중화반응과 반응속도 등, 화학2의 핵심이론을 유기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고난도 문제에 대한 높은 응용력을 발휘함. 방과후수업으로 화2놀이(20시간)를 수강함.

⇒ ㉡을 통해 ㉠에서 언급한 학생의 학업적 장점을 상당히 구체적인 측면에서 알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또한 ㉢에서 방과후수업의 교육내용과 수준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면서 학생의 높은 적응력을 부각시키고 있다.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국어 관련 교내 대회 참여 내용]

■ ㉠[ 교내 토론왕 선발대회에 참여하여 ‘교육은 사회의 평등 실현에 기여한다.’라는 주제를 놓고 찬성측 입장에서 열띤 토론을 전개함(준결승/ 0000.06.19.). 청중평가단 및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쳐 결승(0000.06.21.)에 진출하였고 ‘대형마트의 영업을 규제해야 한다.’라는 주제를 놓고, 짧았던 준비 시간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근거와 그에 따른 반대측 주장을 침착하게 펼쳐 토론 참여자로서의 모범을 보임. ]
㉡대회에 임하면서 대립토론(debate)의 절차와 토론 참여자의 기본적인 자세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을 통해 토론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였고 토론의 실제를 생생히 경험하면서 훌륭한 화법과 관련된 실질적인 국어 능력의 향상을 꾀함.

⇒ 1학년 때 교내 토론왕 선발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던 것에 이어, 2학년 때 동 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한 학생의 기록 내용이다. 더군다나 자연계열 학생으로서 의사소통 능력 또한 뛰어남을 부각시키고자 개인별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기록하였다. ㉠을 통해 교내 토론왕 대회에서 실제적으로 학생이 수행한 경험을 제시하였고 이를 통해 학생이 배우고 성장한 부분을 ㉡에서 언급하였다.

[영어 심화반 활동 내용]

■ ㉠1학기 영어 심화반에 선발되어 교사의 역할을 최소화한 지식 공유 콘퍼런스 형식의 수업을 경험함. ㉡[ 3~4명을 한 조로 구성하여 TED(혹은 기타자료)에 나왔던 동영상과 자료를 각색, 재구성하여 영어로 발표하였고 이후 자유로운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짐. 학생은 발표3조에 소속되어 “Psychology in Everyday”(EBS 지식채널)와 “What is the Attractive Music?”(자체 선정)을 주제로 심리학을 활용하는 경영 마케팅의 내밀한 속성과 세계 공통어로서의 음악이 지니는 매력과 효용을 공유하는 발표를 진행함.]
㉢영어 회화적 측면에서 다소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었지만 준비과정에서 반 친구들을 대상으로 리허설을 실시하면서 발표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는 적극성과 prezi 프로그램, 동영상 자료, 칠판 판서 등으로 청중의 흥미를 지속시키는 융통성을 보여줌.(총 36시간 이수)

⇒ ㉠에서 색다른 수업 경험을 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을 통해 수업의 진행 형식과 학생의 활동 성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에서 학생이 활동을 수행한 과정까지를 설명하여 내용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기도 하다.

[과학 관련 대회 참여 내용]

■ 과학 탐구 실험 경험이 풍부하고 장기 프로젝트에서도 집중력과 근성을 발휘하는 점이 돋보이는 학생임.
㉠제00회 제주과학전람회(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주최, 제주교육과학연구원 주관/ 0000.00.00.)에 ‘제주산 쑥뿌리 추출물의 지혈제에 관한 생리활성 탐구’라는 주제로 화학 부문에 출품하였으며 항균활성, 혈액응고효능, 항산화활성, 세포독성, 항염증활성에 대한 탐구 활동의 설계에서 실행, 결과 분석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함. 이후
㉡쑥잎 에센셜오일의 생리활성으로 연구 범위를 넓혀 보자는 아이디어를 토대로 심혈관계 의약품의 기초 소재로서 쑥뿌리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하는 데 집중함. 그리고 이를 제59회 전국과학전람회(미래창조과학부 주최, 국립중앙과학관 주관/ 0000.00.00.~00.) 화학 부문에 동일 주제로 출품하기도 함.

⇒ ㉠에서 과학과 관련된 심도 있는 연구 및 실험 활동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에서 발전적 아이디어를 산출하고 연구의 범위를 넓혀가는 과정을 언급하여 과학적 탐구 능력이 우수한 학생임을 잘 부각시키고 있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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