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중앙대, 서울대 일반전형은 수능최저 적용 안 해

   
▲ 중앙대학교 <사진 제공=중앙대>

학생부위주 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수능최저가 없지만 일부 서울권 대학 가운데 수능최저가 있는 대학이 있다.   

서울권 대학 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대학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서울교대, 이화여대, 가톨릭대, 홍익대 등이지만 이 가운데 성균관대, 가톨릭대는 의예과만 수능최저를 두고 있다. 

서울대의 지역균형 전형은 3개 영역 각 2등급이어야 하며 탐구 과목 2개가 각 2등급을 적용한다. 또한 일반전형에서 공예, 디자인, 서양화과는 3개 영역 반영에 각 3등급을, 탐구 과목 2개 역시 각 3등급을 받아야 하며 동양화과, 조소과는 1개 영역이 3등급 이내여야 한다. 서울대는 지역균형 전형, 일반전형 모두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하도록 한다.

연세대의 학교활동 우수자 전형과 사회공헌 전형에서 의치예과는 3개 영역 각 1등급에 탐구 과목 2개 평균을 반영하고 한국사 4등급이 필수이며, 인문사회계열은 수학가·나형, 탐구과목 필수 반영이며 3개 영역 합 6등급, 탐구 과목 2개 평균 반영, 한국사 3등급을 받아야 한다. 또 자연계열은 수학가형·과탐 중 1개 2등급 이내이며 탐구 과목 2개 평균 반영, 2개 합 4등급, 한국사 4등급을 필요로 한다.

사회배려자 전형에서는 인문사회계열 2개 영역 합 4등급, 탐구과목 2개 평균 반영, 한국사 3등급을 받아야 하고 자연계열은 수학가형·과탐 중 1개 2등급 이내이며 탐구과목 2개 평균 반영, 2개 영역 합 5등급, 한국사 4등급을 필요로 한다.

고려대는 학교장 추천 전형, 융합형 인재 전형, 기회균등 전형에서 의예과를 모집하는 경우 3개 영역 각 3등급, 탐구 과목 2개 평균 반영, 한국사 4등급이 필수이며, 기회균등 전형은 다른 기준은 같고 3개 영역이 각 4등급이면 된다. 같은 전형으로 인문계열은 2개 영역이 합 4등급, 탐구 과목 2개 평균 반영, 한국사 3등급이어야 하고 자연계열은 2개 영역 합 5등급, 탐구 과목 2개 평균 반영, 한국사 4등급을 받아야 한다.

가톨릭대는 학교장 추천 전형, 가톨릭 지도자 추천 전형에서 의예과를 모집할 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데 3개 영역 합 5등급, 탐구 과목 2개 평균을 반영하고 한국사를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아래는 서울권 대학의 수능최저와 반영과목, 한국사 적용여부 등을 나타낸 <2017 수시 백전불태>의 일부 자료이다.  
 

   
▲ <2017 수시 백전불태> 1부에 공개된 서울권 학종 수능최저기준 자료


한편 서울권 대학 중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 최저 미적용 27개 대학 및 전형은 다음과 같다.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가톨릭지도자추천,기회균등,성신특별)
건국대(KU자기추천,KU학교추천)
경기대(KGU학생부종합ⅠⅡ,고른기회,사회배려)
경희대(네오르네상스,고른기회ⅠⅡ,고교대학연계,학교생활충실자)
광운대(일반,독자적,고른기회,사회배려)
국민대(국민프런티어,학교생활우수,국민지역인재,국가보훈,사회배려,기균)
덕성여대(덕성인재,사회기여자,예체능,희망나눔)
동국대(두드림,학교장추천,국가보훈,농어촌,기균)
동덕여대(동덕창의리더,고른기회ⅠⅡ)
명지대(학생부종합,국가보훈,기균,사회배려,크리스천리더)
삼육대(학교생활우수자)
상명대(상명인재,사회배려)
서강대(자기주도형,고른기회)
서울과기대(학교생활우수자,전공우수자,고른기회)
서울대(일반,기균)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고른기회ⅠⅡ)
서울여대(학생부종합평가,기족교지도자,고른기회ⅠⅡ)
성균관대(성균인재,글로벌인재-의학과 제외)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지역균형,국가보훈,사회배려,기회균형)
세종대(창의인재,고른기회,사회기여)
숙명대(숙명미래리더,숙명과학리더,국가보훈,사회배려,기회균형)
숭실대(SSU미래인재,고른기회ⅠⅡ,수급자및장애인)
중앙대(다빈치형인재,탐구형인재,고른기회,사회통합)
한국외대(일반,고른기회)
한성대(한성인재,고른기회,대학독자)
한양대(일반,고른기회)
서울교대(사도천명,다문화가정녀,기회균형선발Ⅰ,특수교육대상자)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390

   
http://goo.gl/QCNW50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