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기록 여부, 전공 적합도 등 중점적으로 평가

   
▲ 중앙대학교 <사진 제공=중앙대>

많은 대학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단계나 2단계 서류평가 항목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반영한다. 자소서에서 총 4개 문항을 제시하고 그 답변을 평가하는데, 1, 2, 3번은 공통 문항으로 모든 대학에서 똑같이 다루고 있지만 4번째 문항은 대학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반영해 자율적으로 제시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자기소개서 3가지 공통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 수시 백전불태>의 4부에는 대학별 자기소개서 자료를 수록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중앙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단국대, 경희대 등 10개 주요 대학의 자소서 4번 문항, 글자 수 제한 및 각 문항의 관찰·검증 중점 방향에 대해 살펴보자.

서울대는 4번 문항에 독서 관련 질문을 제시한다.  “고등학교 재학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각각 500자 이내)” 서울대가 4번 문항에서 확인하고 싶어하는 것은 전공탐구역량, 전공몰입도, 전공적합도이며, 해당 내용이 학생부에도 기록되어 있는지도 중요한 평가항목이다. 

연세대 4번 문항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이다. 연세대가 이 4번 문항에서 확인하고 싶어하는 것은 학교생활충실도이며 학생부에도 해당 내용이 기록돼있어야 한다.

고려대는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를 제시하며, 전공탐색과정을 평가한다. 역시 해당 내용의 학생부 기록 여부도 중요하다.

중앙대는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를 내용으로 하며 해당 내용의 학생부 기록 여부가 핵심이다.
 

   
http://goo.gl/TI0YdL

성균관대는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문,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1,000자 이내)”를 제시하며 해당 내용의 학생부 기록 여부가 중요하다.

서강대의 4번 문항은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로, 전공탐구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학생부 기록 여부 역시 중요하다.

한국외대는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를 문항으로 제시했고 역시 학생부 기록여부가 매우 중요하다.

서울시립대는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1,000자 이내)”이다. 관찰·검증은 학생부 기록 여부와 관계 없이 선발인재상 부합도와 미래성장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보고 평가한다.

단국대의 4번 문항은 “지원학과와 관련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학업능력이나 끼(재능), 관심, 열정 등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이며, 학생부 기록 여부는 중요하지 않지만 전공역량, 열정과 전공적합도를 주된 평가 요소로 본다.

경희대는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를 제시하며 학생부 기록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대학명 4번 문항 중점 평가 요소
서울대 고등학교 재학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각각 500자 이내) 전공탐구역량, 전공몰입도, 전공적합도 / 학생부 기록 여부
연세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학교생활충실도 /
학생부 기록 여부
고려대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전공탐색과정평가 / 학생부 기록 여부
중앙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학생부 기록 여부
성균관대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인문,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1,000자 이내) 학생부 기록 여부
서강대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전공탐구역량 /
학생부 기록 여부
한국외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학생부 기록 여부
서울시립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1,000자 이내) 선발 인재상 부합도, 미래성장 가능성
단국대 지원학과와 관련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학업능력이나 끼(재능), 관심, 열정 등에 대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전공역량, 열정, 전공적합도
경희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학생부 기록 여부

*출처=<2017 수시 백전불태> 4부 대학별 자기소개서 문항


이 외 대학별 자소서 4번 문항은 <2017 수시 백전불태> 4부에 주요대학을 총 망라해 상세하게 공개돼 있어 상담하고 준비하는데 매우 유익하다. 

   
http://goo.gl/QCNW50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10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