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학탐색 > 학과정보
중앙대 '공공인재학부' 명문 행정학과 전통 잇는다국가고시 준비 위한 다양한 혜택 마련
임수진 기자  |  webmaster@edujin.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7.27  16:01:21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 중앙대학교 <사진 제공=중앙대>

중앙대 공공인재학부는 2010학년도 신입생을 처음으로 뽑은 신설학부다. 하지만 1955년 사립대 중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만들어진 ‘행정학과’와 중앙대 인문계 최고의 ‘자유전공학부’를 통합한 학부이기 때문에 많은 행정학과 선배들이 사회에 진출해있다. 공공인재학부에서는 행정학과 정책학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진다. 재학생 수 남 253명, 여 217명, 전임교원 수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중앙대 공공인재학부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100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서는 다빈치형인재 전형 16명, 탐구형인재 전형 24명, 고른기회전형 4명을 모집하고, 논술 전형에서 18명, 학생부교과전형에서 12명을 선발한다.

   
▲ <2017 수시 백전불태> 중앙대 2016학년도 수시 전형별 합격 평균등급 자료 일부
   
▲ <2017 수시 백전불태> 중앙대 2016학년도 공공인재학부 등 경쟁률 자료 일부


<학과 소개>
행정학과 정책학은 국가를 경영하는 일에 대한 학문으로 행정부 내부의 관리에 초점을 두는 좁은 의미의 행정학과 행정부의 사회 각 부문에 대한 규제와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정책학으로 구성된다.

좁은 의미의 행정학에서 핵심이론은 막스 베버의 '관료제'에 기반한 정부 조직의 운영 원리다. 세부 이론으로는 관료의 임명과 승진 및 관리를 담당하는 ‘인사행정’,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관계를 논의하는 ‘지방행정’, 전통적인 정부 조직에 더하여 위원회나 팀조직 등과 같은 조직 원리를 연구하는 ‘조직이론’, 행정부의 예산과 세금을 논의하는 ‘재무행정’ 등이 있다.

행정학의 또 다른 축인 정책학은 시장의 실패를 치료하기 위해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논리에 기반을 뒀다. 공공재 이론과 공유재 이론, 규제이론과 정책도구론 등은 정책학에서 다루는 핵심 이론이다. 이에 더해 정책의 손실과 비용을 보다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정책의 투입과 산출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정책시스템 이론’도 있다.

이처럼 행정학은 행정부 내부의 운영 원리뿐 아니라 경제·사회 각 부문에 대한 정책적 개입의 근거와 방향을 연구하고 있다.

<전공 세부영역>
행정학 트랙
국가의 발전과 국민의 복지증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행정체계와 구조에 대한 폭넓은 연구와 교육을 수행함으로써 능률적인 행정 및 핵심 공공관리자를 양성한다.

정책학 트랙
국가정책개발 및 운영을 담당할 정책전문가 및 법률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법학전문대학원 입학에 필요한 모든 교육을 심도 있게 다룬다.

<전공 혜택>
국가고시 준비를 위한 책임지도교수제
학생들에게 기존의 담당교수제보다 한 차원 높은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임지도교수제를 운영한다.

고시 합격자 졸업생과 멘토링
고시에 합격한 선배와 연락하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직접 고시를 준비하고 시험을 치른 경험자의 조언은 무엇보다 값진 길잡이가 될 것이다.
 

   
 

고시반 입반 우선권 부여
공공인재학부 학생들은 해당시험을 준비하는 고시반에 언제든지 입반할 수 있다. 현재 중앙대학교에서는 사법고시반, 행정입법고시반, 외무고시반, CPA반 등의 고시반이 개설되어 있으며, 향후 대폭적인 증원과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교수님 특강 및 인터넷 학원강의 수강(고시반)
권위 있는 교수님들의 수업 외 고시를 위한 특강이 준비되어 있고, 특강이나 수업이 없는 시간, 인터넷으로 유명 학원 강사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다.

TWO 트랙제 운영
공공인재학부에서는 입학 후 4년간 전공을 구분하지 않는 교육과정을 통해 보다 폭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행정고시 및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행정학 트랙과 국가정책전문가 및 법학전문대학원을 준비하는 정책학 트랙, 두 개의 트랙 중 하나를 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다.

졸업 시 공공인재학부 고유학위로서 행정학 트랙을 이수한 경우 행정학사를, 정책학 트랙을 이수한 경우 정책학사를 수여받는다. 행정 및 법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준비한 과목과 행정고시 1, 2차 과목,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LEET 관련 강의를 개설한 공공인재학부에서 공공부문 리더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다.

<진로>
공공인재학부에서 배출하는 행정학자들은 주로 행정고시를 통해 재정경제부, 국토해양부 등 주요 행정부처의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정책학을 전공하는 행정학자들은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해 향후 검사, 법무법인 종사자 등 법조계로 진출할 수 있다.

공기업을 부전공으로 선택한 행정학자들은 공기업에 관해 세밀하게 학습함으로써 각종 공기업 및 대기업에서 활동할 수 있다.

대학원 행정학과에 입학해 석사와 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한국행정연구원, 지방행정연구원 등 각종 연구소에 진출, 행정부의 브레인으로 활동하거나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각종 정책 입법에 관한 자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교직원, 연구원, 시민사회단체에 진출하기도 한다.

행정학 전공자들이 타 연구자에 비해 높은 연봉을 받는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국가와 사회의 공익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높은 긍지와 보람을 지니고 있다.

인터뷰-"중앙대 공공인재학부로 오세요"

공공인재학부 학부장 박희봉 교수

   
▲ 공공인재학부 학부장 박희봉 교수 <사진 제공=중앙대>

공공인재학부는 국가 및 공동체의 공공분야를 위해 활동할 핵심 엘리트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부입니다. 공공인재학부에서 교육하는 행정학과 정책학은 구성원의 보편적인 권리와 행복을 증진하면서 공익과 정의를 실현하는 학문입니다.

글로벌 시대는 국가공동체 내에서 개인의 노력과 협력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기본적으로 창의적인 개인은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의 토대가 됩니다. 더욱이 창의적인 능력을 소유한 개인이 국가공동체 내에서 서로 보완을 이룬다면 국가공동체의 번영을 이루고, 그에 따라 국가구성원도 더욱 행복해질 것입니다. 공공인재학부는 이러한 시대적 소명을 다하기 위해 능력 있는 학생을 교육하여, 마침내 국가공동체의 공익과 정의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시대에는 개인의 능력을 최고로 향상시킨다고 해서 개인의 행복과 공동체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공익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인재여야 성숙한 시민사회와 국가공동체의 발전도 이룰 수 있습니다. 공공인재학부는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창조적 지식인, 공익과 정의를 실현하는 인재를 육성할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노블레스 오블리주입니다.

공공인재학부는 60년 전통의 행정학과를 이어받아 2010년 출범한 이래 국내 최고의 인재들이 몰려오고 있습니다. 이들은 선배들이 그랬던 것처럼 대학에서 배운 바를 실천할 것입니다. 교수님들도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술탐구를 통해 국가사회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창의적 지식인, 공익과 정의를 실현하려는 공공인재가 되길 원하시는 분은 우리와 함께합시다.

공공인재학부 15학번 배효준

   
▲ 공공인재학부 15학번 배효준 학생 <사진 제공=중앙대>

공공인재학부는 공공부문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두산재단 영입과 함께 창설된 중앙대 대표 학과입니다. 중앙대 행정학과의 전통을 이어받아 많은 동문과 선배님들이 계시며 이것이 곧 사회 진출에 있어 힘이 됩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법과 행정을 함께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어느 대학의 어느 과보다 메리트가 있으며, 이는 융합전공과 연계 전공이 유행하는 이 시점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치열한 경쟁을 뚫은 우수한 동기들과 선배들과 함께 공부하고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꿈에 다가가며 서로서로 더 커가는 win-win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자만심이 아닌 자신감과 자부심으로 가득한 우리 학과는 앞으로도 더욱 발전해 국가와 세계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입니다.


한편 2017학년도 중앙대의 전형일정은 다음과 같다.

①원서접수: 2016.9.19(월) 10:00~21(수) 18:00
②1단계합격자발표: 10.25(화) [고른기회-기회균등∙농어촌∙수급자및차상위∙장애인등대상자/사회통합], 11.16(수)[특성화고졸재직자], 11.29(화)[학생부종합-다빈치형]
③논술고사: 11.26(토)[자연계],11.27(일)[인문계]
④면접고사: 10.29(토)[기회균등], 10.30(일)[농어촌/수급자및차상위/장애인등대상자]/사회통합], 11.20(일)[특성화고졸재직자], 12.3(토)~4(일)[학생부종합-다빈치형인재]

⑤실기고사: 10.15(토)~16(일)[실기위주-특기형]
⑥최초합격자발표: 10.31(월)[실기위주-특기형], 11.11(금)/12.16(금)[실기위주-실기형], 11.29(화)[학생부종합전형-고른기회/사회통합], 12.7(수)[학생부종합-다빈치형인재/탐구형인재], 12.16(금)[학생부교과/논술]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38

   
▲ 8월 10일 개최되는 '중앙대 2017학년도 수시모집 입학설명회' 신청 (링크 연결)

[관련기사]

학과정보 기사 더보기  
임수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Kakao Kakaostory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주)36.5커뮤니케이션즈  |  대표 : 신동우  |  사업자등록번호 : 128-86-86329  |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경기 아 51057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662 삼성라끄빌 426호  |  대표전화 : 070-4218-9350  |  통신판매번호 : 제2014-고양일산서-0437호
등록일 : 2014년 11월 26일  |  발행인 : 신동우  |  편집인 : 신동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동우
Copyright © 2017 에듀진 나침반36.5도. All rights reserved. E-mail webmaster@eduj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