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과 사회복지에 업적이 있는 인물을 선정

파라다이스상위원회(위원장 김주영)는 2014 파라다이스상 문화예술부문, 사회복지부문 수상자에 김영욱(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석좌교수와 션·정혜영 부부를 각각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 김영욱 서울대 교수<사진제공=뉴시스>

김영욱 교수는 1970년대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등 세계적인 거장 지휘자들과 협연하는 등 국제무대에서 명성을 쌓아왔다.

1980년대에는 '엑스-김-마 삼중주단'(Ax-Kim-Ma Trio)의 일원으로 세계 각지를 다니며 연주를 했으며, 1998∼2002년에는 세계적 실내악단인 ‘보자르 트리오’의 리더로 활동했다.
 

 

 

 

   
▲ 션, 정혜영 부부<사진제공=뉴시스>

사회복지부문 수상자인 션·정혜영 부부는 지난 10년간 1000시간이 넘는 봉사활동과 아동·난치병 환자 지원 기관 등에 수십억 원을 직접 기부하는 등 활발한 나눔 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부부는 또 홀트아동복지회 홍보대사, 장애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푸르메재단 홍보대사, 난치병환자들을 돕기 위한 승일희망재단의 공동대표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파라다이스상위원회 관계자는 "김 교수는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며 한국음악계의 국제적 위상을 높임은 물론 후학양성에 상당한 공로를 세웠고, 션·정혜영 부부는 나눔 활동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기부프로그램을 개발해 새로운 기부문화를 선도한 공로가 인정됐다"고 선정이유를 설명했다.

시상식은 내달 14일 오후 3시30분 부암동 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된다.

한편 파라다이스상은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이사장 최윤정)의 우경문화예술상과 파라다이스복지재단(이사장 윤성태)의 우경복지상을 통합해 2003년 처음 제정됐다.

문화예술과 사회복지에 주목할 만한 업적이 있는 인물을 선정해 2008년까지 매년, 2010년부터는 격년으로 시상하고 있다.

각 부문 수상자에게는 5000만원의 상금과 상장, 트로피가 수여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