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를 마스터하다⑨

[체육관련 학과 및 진로]
체육관련대학은 내신(교과성적, 생활기록부, 수상실적) + 수능(언어영역, 외국어영역, 수리/탐구영역) +실기(기초체력, 기능체력, 특기종목) = 합격여부가 판가름난다.


각 반영비율은 내신 40%, 실기 30%, 수능 30% 등 학교마다 달라 학교홈페이지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관련학과는 스포츠경영, 스포츠산업학과, 운동건강관련학과, 골프학과, 해양스포츠학과, 레저스포츠과, 무도학, 경호학, 태권도학, 사회체육, 생활체육, 체육학과, 체육교육학과, 스포츠과학과, 스포츠의학과, 특수체육학과 등이 있다.

[체육 분야의 진로(직업군)]

   
 

내신반영대학과 미반영대학
내신 등급에 따른 점수 반영(내신 실질 반영 비율)


● 체대에서 내신 20%~30% 반영한다고 되어 있지만 실질 반영율은 10%미만으로 대체적으로 비중이 낮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내신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나중에 자신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 경기대의 경우, 1등급에서 6등급까진 4점씩 감하지만 이후부터는 30점씩 감한다.
● 대부분의 대학들도 비슷하기 때문에 내신 관리를 하지 않으면 추후 수능과 실기에서 30점 이상의 점수를 따라 잡기는 쉽지 않다.

● 대부분의 대학들이 주요 과목(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이중 2-3과목)을 많이 반영하고 있으니 학교 중간, 기말고사에 손을 놓지 말고 신경을 써서 학교 시험공부도 열심히 해야 한다.
● 비교과중 출결은 10% 전후를 반영한다.
 

내신 미반영대학
상명대 스포츠건강과학과 / 서울여대 체육학과 /성신여대 스포츠레저학과, 운동재활복지학과 / 경희대 스포츠의학과, 체육학과, 태권도학과 / 강남대 사회체육학과 / 경북대 체육교육과, 레저스포츠학과 / 극동대 사회체육학과 / 나사렛대 특수체육학과 / 동국대 사회체육학과 / 대진대 스포츠과학과 / 명지대 체육학부 / 한림대 체육학부
 

수능반영방법과 미반영대학

[수능 반영방법]

   
 

수능미반영대학 삼육대 생활체육학과 (내신 50 + 실기시험 50)

● 실기고사
대학별 실기고사의 유형은 크게 기초실기검사와 전공 선택실기검사로 구분된다. 기초실기검사는 다시 신체능력을 평가하는 기초체력검사와 운동수행의 숙련도 또는 완성도를 평가하는 운동기능 검사로 구분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기초실기검사 3~4종목으로 구성된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평가항목과 기준에는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 실기고사 미실시 대학
* 경희대 스포츠의학과, 태권도학과
* 체육대학 1차 선발에서 수능, 수능+내신으로만 뽑는 경우 (서울대, 한국교원대, 충남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숭실대)

● 실기고사 유형
기초실기 :
10m왕복달리기, 100m달리기, 제자리멀리뛰기, 서전트점프, 턱걸이, 매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핸드볼 공던지기, 체전굴(유연성)
전공실기 : 높이뛰기, 농구, 배구 등

   
 

수험생들은 수능 후 1~2개월의 시간을 실기고사 준비에 활용할 수 있다. 충분한 훈련과 연습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너무 지나친 훈련 강도와 시간은 부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최상의 신체 컨디션을 유지하면서 실기고사에 임하도록 적절한 훈련을 해야 한다.

또한 겨울철 실기 입시이기 때문에 신체 부담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여 부상 예방에 각별히 주의하고 훈련의 질적 관리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