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업체 근절 및 금품수수 금지 등 자발적 정화 착수

부산학교식자재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영희, 이하 ‘사업협동조합’)과 부산단체급식식자재유통협동조합(이사장 황긍선, 이하 ‘유통협동조합’)은 오는 8월 18일 오후 2시 부산상공회의소 2층 상의홀에서 부산시내 학교급식 식재료 유통업체 대표자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위장업체 근절 자정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최근 경찰의 수사결과 드러난 업계의 비리를 근절하고 올바른 학교급식 유통질서를 정착시키기 위해 열렸다.

경찰수사에서 일부업체 대표는 위장업체를 설립하고 타인 명의의 IP를 빌려 중복 투찰하는 방식으로 낙찰을 받는 등 불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나 사법처리 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사업협동조합과 유통협동조합은 2016학년도 2학기 학교급식 입찰 시작 전에 위장업체 근절을 위한 자정결의 대회를 실시하고, 모든 업체를 대상으로 결의내용 준수여부를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자정활동에는 농‧수‧공뿐만 아니라 축산물 및 김치제조업체 대표들도 참여했다.

이날 결의대회 참여자들은 ▲공정거래 확립에 앞장설 것 ▲위장업체를 설립하지 않을 것 ▲직무와 관련한 금품 및 향응 수수 금지 ▲안전하고 우수한 학교급식 식재료 제공 ▲자정결의 내용 위반에 따른 행정처분 및 제재에 이의 제기하지 않을 것 등 5개항을 결의했다.

이들 조합은 결의내용을 위반할 경우 조합 가입 및 ‘학교급식 공동조달(구) 품목’ 선정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 자체 제재방안을 마련,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교육청에도 위장업체 단속을 위한 강력한 제재방안 마련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들 조합관계자는 “위장업체를 통한 입찰행위는 유통업계 질서를 어지럽히고 제 살을 깎아먹는 결과를 낳고 있다”며 “앞으로 업계 스스로 이런 불법적인 관행을 타파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부산교육청은 지난 5~6월 부산시 식재료 공급업체를 취급 품목별로 그룹화하여 농‧수‧공 유통업체(321개), 축산물업체(128개), 김치제조업체(14개)를 대상으로 업체 교육 및 소규모 청렴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하헌근 교육지원과장은 “이번 결의대회가 학교와 식재료 공급업체, 학부모, 교육청 간의 신뢰를 회복하고 급식발전과 청렴행정 실현에 한 걸음 더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학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맛있는 급식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