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00년, 최고 대학으로 성장한다!

산업보안학과, 소프트웨어전공, 에너지시스템공학부,융합공학부, 국제물류학과, 글로벌금융, 공공인재학부 등 새로운 100년, 최고 대학으로 성장한다!
 

   
 
2018년 개교 100주년을 앞두고 있는 중앙대학교(총장 김창수)는 새로운 100년을 대비하며 최고 대학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학생들이 잠재력과 창의력을 펼쳐 최고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중앙대에서는 특히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음 학과들을 주목한다. 중앙대 유망학과인 산업보안학과,글로벌금융, 국제물류학과, 공공인재학부, 소프트웨어전공, 융합공학부, 에너지시스템공학부를 자세히 살펴보자.      

인문, 자연
산업보안학과 - 창의융합형 보안리더 양성의 요람
유무형 산업자산보안 발전과 함께 관련 전문 인력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학문단위로 산업보안 경영, 범죄예방 조사, 법제도, 기술 등 다차원 접근을 통해 연구하게 된다. 산업보안전략(전술)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소양과 보안 지식(역량)을 보유한 전문인력 양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중앙대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산업보안연구센터’를 발족한데 이어, 국내 최대 보안회사인 에스원을 비롯하여 LG CNS, 글로벌 Big 4 회계법인(PWC 삼일, E&Y 한영, Deloitte 안진, KPMG 삼정) 등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산업보안학과를 관련 교육 및 연구의 중심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Q. 이과생인데 지원가능한가요?
A. 산업보안학과는 인문 사회계열 학생과 자연계열 학생 모두가 지원 가능한 융합학문 분야입니다. 사실 현재는 문과, 이과 구분한다는 것이 의미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오히려 융합을 통한 창의적 발상, 신 서비스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적 사명이 있습니다.

본 학과는 경영경제대학에 있지만, 첨단 정보기술 및 보안기술 등 공학 성격의 교육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외에 보안관리 및 통제, 법과 심리 등 ‘인간 중심 보안’을 위한 사회과학 성격의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연계열 출신이면서 대학에서는 인문사회 계통의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학생, 인문사회계열이면서도 IT에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대 환영합니다. 본 학과 졸업 후, 보안엔지니어로 성장할 수는 있지만, 본 학과의 인재상은 보안 관리자, 보안 컨설턴트, 최고보안책임자(CSO)로 성장하는 기술과 경영을 섭렵하는 융합형 보안리더입니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자연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 - 삼성, LG와 함께 소프트웨어 전문가 육성
중앙대는 삼성전자, LG전자와 ‘우수 소프트웨어 인력과 현장맞춤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컴퓨터공학부 내 ‘소프트웨어전공’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실무 기반의 고급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 및 취업 연계, 혁신적 소프트웨어 전공 교육프로그램 개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조체계가 강화될 것이다.

신입생 40명을 선발하며, 대학 측에서 2년간 장학금을 지급하고 삼성전자, LG전자 산학장학생으로 선발되면 3, 4학년 2년 동안 각 기업으로부터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으며,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된다.

Q. 중앙대 컴퓨터공학부 소프트웨어전공만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
A. 교수, 교육, 산학 프로젝트 등에서 빼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중앙대 자체 평가에서 최우수 교육단위로 지정됐습니다. 컴퓨터공학부는 공학인증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터공학과 관련하여 국내에서 두 번째로 설립된 학부로 동문조직이 활발합니다.

컴퓨터공학부 전용 실습실마다 최신 기자재가 구비되어 있으며, 출입문 관리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자유로운 실습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능 점수에 의한 획일적 선발을 지양하고 창조적 자기 계발형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시스템공학부 - 차별화된 산학연계 현장실습교육 실시
에너지시스템공학부에는 에너지시스템 엔지니어링에 관련한 다양한 공학 분야의 융복합 교육을 통해 원자력, 화력, 친환경, 전력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마련된 학문단위이다.
 

   
http://goo.gl/QCNW50

산학연계 현장실습교육은 글로벌 에너지산업과 첨단 연구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계, 전기, 원자력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시되며, 에너지 관련 산학협력 기업들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Q. ‘에너지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시기입니다. 에너지시스템공학부를 졸업하면 어떠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나요?
A. 에너지산업과 관련된 정부기관을 비롯하여 한국전력과 발전공기업 집단,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민자 발전 사업자, 발전플랜트를 대상으로 하는 엔지니어링 업체, 발전 설비 기자재 제작업체, 산업 분야와 연구계로 진출할 경우, 우리나라 에너지 관련 대표적인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에너지기술연구원이나 원자력연구원, 전기연구원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융합공학부 - 독창적 연구능력을 보유한 융합공학인 양성
융합공학부는 학문간 벽을 허물고 타 학문 영역의 강점을 공유하여 새로운 기술을 창조하고 디자인하는 융합기술군으로서 바이오메디컬공학, 나노바이오소재공학과 디지털이미징전공을 세부전공으로 운영하고 있다.

   
 ▲ 약학대학


다양한 융합기술을 교육하여 미래형 신개념 융합기술을 효율적 구현해 기초 및 응용 과학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대학 및 국가의 융합관련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혁신적(innovative) 교육시스템을 통한 창의적(imaginative) 실용교육을 바탕으로 독창적(initiative) 연구능력을 보유한 진정한 융합공학인을 양성한다.

Q. 융합공학부 안에 세 가지 세부영역이 있던데, 반드시 하나의 세부영역만을 선택해서 공부하게 되는 건가요? 공부하고 싶은 세부영역의 수업만 골라서 들을 수 있나요?
A. 반드시 세부영역 하나만을 결정하여 수업을 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세부영역은 융합공학의 다양한 분야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으로서, 본 학부에서는 진정한 융합적 소양을 지닌 인재 양성을 위해, 우리 학부 내의 세 가지 세부영역 중 두 가지 이상을 복수전공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인문
국제물류학과 -1천 시간 ‘English Intensive Course’ 실시, 국내 물류 대기업과 산학협력
국제물류학과는 글로벌 무역과 물류 시장에서 활동할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된 학문단위이다. 중앙대는 국제 무역물류 인력 양성에 국가적으로 중심적 위치에서 쌓아온 기반을 기초로 국제물류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100주년 기념관 및 경영경제관


이와 관련하여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의 강화를 위해 대부분의 전공과목을 영어로 강의하고 있으며 1,000시간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정부(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와 기업(대한통운, 현대글로비스)이 지원하는 취업인턴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CJ 대한통운 및 현대글로비스와 체결한 ‘글로벌 물류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통해 본교의 국제물류학과 교환학생을 중심으로 장학생을 선정하고, 2년간 장학금과 국내외 인턴십 제공 후 최종 선발된 학생은 정식 채용하여 글로벌 인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하계방학 중 ‘Singapore Polytech’과의 크루즈 선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고 수준의 해외 물류인력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Q. 물류기업에서 인턴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학과에서 지원해 주는지 궁금합니다.
A. 해외 인턴십은 중국 물자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한 달간의 인턴십이 포함된 연수 기회를 약 20명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 독일 등의 지역에서 인턴을 하게 되는 경우 일부 정착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CJ G-track 프로그램과 정부 인턴십 사업을 통해 매년 약 30명의 학생에게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영학부 - 글로벌금융 금융전문가트랙과 재무회계전문가트랙을 통한 금융전문가 육성
경영학부 글로벌금융 프로그램은 높은 부가가치 창출 능력으로 인하여 신성장 동력산업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금융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중앙대가 혁신적 교육과정과 파격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야심차게 출범 시킨 전공이다.

금융전문가 트랙과 재무회계전문가 트랙, 두 가지 트랙으로 운영된다. 재학 중에 CFA, CPA, AICPA 등 관련 자격증 취득이 요구되며 이에 맞추어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Q. 전문 Track 제도란 무엇인가요?
A. 학생들의 진로선택을 돕고 이수과목 설계에 가이드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문 트랙제도를 운영합니다. 모든 학생들은 전공주임교수 및 담임교수 등과 수시 상담을 통하여 3학년 1학기까지 ‘금융전문가 트랙’과 ‘재무회계 전문가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금융전문가 트랙을 선택한 학생에게는 CFA(Certified Financial Analyst) 자격증 취득이 권고되며, 재무회계전문가 트랙을 선택한 학생에게는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나 AICPA(American Institute of CPAs) 자격증 취득이 권고됩니다.

공공인재학부 - 행정학 트랙과 정책학 트랙을 통한 공공분야 핵심엘리트 양성
공공인재학부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공공부문의 창의적인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행정 및 정책, 법률을 아우르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공익과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인재상 구현을 목표로 만들어졌다.

   
   ▲ 도서관

공공인재학부에서는 입학 후 4년간 전공을 구분하지 않는 교육과정을 통해 보다 폭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행정고시 및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행정학 트랙과 국가정책전문가 및 법학전문대학원을 준비하는 정책학 트랙, 두 개의 트랙 중 하나를 전공으로 선택하여 공부하게 된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학부만의 특성화된 영어수업(2년간의 원어민 수업)과 행정 및 법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준비한 과목과 행정고시 1, 2차 과목,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LEET 관련 강의개설 및 연계전공(공기업, 공공규범)을 통하여 공공부문 리더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다.
 
Q. 만들어진 지 오래된 학부가 아니어서 선배들이 별로 없는 건가요?
A. 공공인재학부는 2010학년도 신입생을 처음으로 뽑은 신설학부입니다. 하지만 사립대학교 중에서 대한민국 최초로 만들어진 행정학과와 중앙대 인문계 최고의 자유전공학부가 통합된 학부입니다. 따라서 사회에 많이 진출해 있는 행정학과 선배들과 학교에 재학 중인 행정학과, 자유전공학부 선배들이 공공인재학부 신입생들의 선배가 됩니다. 학교와 사회에서 많은 선배들의 인맥이 여러분을 도와드릴 겁니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28

 

   
http://goo.gl/13KQcI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