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문항별 작성요령과 유의사항은?

   
▲ 경북대 1박2일 입시설명회 캠프 <사진 제공=경북대>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 자료이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나지 않는 성장 배경, 지원 동기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의 과정, 학업 및 진로 계획, 교과 및 비교과 활동에 참여한 지원자의 경위와 의미, 지원자의 인성 등 개인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학생부 내용과 연계해 지원자의 주관적 판단 아래 서술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첫 번째로 해야 할 준비는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 것이다. 학생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어떤 꿈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지원자는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런 성찰을 토대로 하나하나 상세히 사례를 들어가며 작성하는 것이 자기소개서 작성의 두 번째 단계이다. 작성시에는,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의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가를 주의해서 살펴야 한다. 자신의 생각에 빠져서 작성하다 보면 문항이 요구하는 바와 다른 방향으로 작성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작성의 마지막 단계는 문항 별로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하나의 글처럼 일맥상통하게 작성되었는지, 또는 답변이 중복하여 작성되지는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의 문항이 각기 다른 의미를 두고 만들어지기는 했지만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학생의 개인적인 성장과정이 한 눈에 볼 수 있어야 하므로, 그렇게 작성됐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수시모집 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 3개와 자율문항 1개 등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정한 공통된 양식으로 구성돼 있다. 각 문항별로 1,000~1,500자 이내의 제한된 분량에 본인의 강점과 그 근거를 잘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의 각 문항별 주요 평가역량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한 후 작성하는 것이 좋다.

한양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고 오로지 학생부로만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지만, 중앙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대부분의 주요 대학들에서는 자기소개서의 비중이 막강하다.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앞두고 자소서 준비가 필요한 수험생들을 위해 메가스터디의 도움으로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문항별 작성요령과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을 정리했다.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문항별 작성요령>

 

   
B2B 책쓰기 학교 http://goo.gl/13KQcI

[공통문항 1] 고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
-성장 잠재력을 보여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해야
공통문항 1번은 지원자가 고교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대학에 와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재학 기간 중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본인만의 공부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공부 과정 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 좋다.

교내 경시대회 참가, 교과 관련 동아리 활동, 학내 탐구활동 등은 물론, 선생님께 심화개념을 질문했거나 친구의 공부를 도와주며 배우고 느낀 점 등도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공통문항 2]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
-각종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충실하게 작성해야
공통문항 2번은 학업과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 리더십,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성품, 책임감 등 비학업적 소양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다. 각종 교내 대회 참가 및 동아리, 봉사, 학생회 활동 등 본인이 해온 여러 가지 활동들을 단순히 나열하기보다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충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려대, 경희대와 같이 자율문항을 통해 지원동기를 묻는 대학 이외의 경우에는 진로탐색 활동, 관심영역과 연결된 활동 등 지원하려는 전공과 관련한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이유를 잘 녹여낸다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공통문항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
-본인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공통문항 3번에서 묻고 있는 배려, 나눔, 협력 등은 혼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들로 대인관계를 통해 드러나는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이라 볼 수 있다. 각각의 덕목과 관련한 사례를 들 때에는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사례일 필요는 없으며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일들 중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 된다.

비슷한 상황 속에서도 해결 방법이나 느낀 점은 지원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당시 생각이 어떠했는지, 나아가 자신의 지향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 충실하게 담아내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자율문항] 성장과정, 지원동기,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등
-전공 적합성과 지원동기 등을 적절히 녹여내야
자율문항은 각 대학별로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에서 1개 문항을 추가할 수 있다. 2017학년도 각 대학별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자율문항을 살펴보면 서울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지원동기와 학업(진로)계획을 주요 질문 소재로 활용했다.

중앙대는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 가정, 학교, 지역 등 지원자의 교육 환경이 성장에 미친 영향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원동기를 명시해서 묻지 않아도 자기소개서 자체가 ‘내가 이 학과 또는 모집단위에 적합한 이유’를 소개하는 서류인 만큼 해당 문항 안에서 전공적합성과 지원동기 등을 적절히 녹여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여러 모집단위에 지원할 경우 같은 내용을 묻더라도 지원 학과에 맞춰 내용을 달리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 2017학년도 주요 대학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자율문항

대학명 자율문항
건국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환경,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경희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 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500자 이내).
고려대 해당 모집단위 지원 동기를 포함하여 고려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동국대 해당 전공(학부,학과)에 지원한 동기와 입학 후 학업계획 및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강대 지원전공을 선택한 이유와 대학 입학 후 학업 또는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서울대 고등학교 재학 기간(또는 최근 3년간) 읽었던 책 중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책을 3권 이내로 선정하고 그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각 500자 이내).
서울시립대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1,000자 이내).
성균관대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본인의 성장환경 및 경험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 지원동기 및 진로를 위해 노력한 부분
○ 본인에게 영향을 미친 유·무형의 콘텐츠
(인물, 책, 영화, 음악, 사진, 공연 등)
연세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중앙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 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한국외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이를 준비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이나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정, 학교, 지역 등)이 성장에 미친 영향 등을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한양대 자기소개서 없음
홍익대 [서울캠퍼스자율전공] 지원 동기 및 대학 입학 후 학업 계획과 향후 진로 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500자 이내). 

주) 각 대학별로 발표한 2017학년도 수시모집 제출서류 양식을 기준으로 함
 

   
중앙대 입학처 https://goo.gl/zMYKOj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목표 대학/학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라!
자기소개서 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목표 대학/학과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하는 것이다. 각 대학별로 추구하는 인재상에 따라 리더십, 성실성, 전공적합성, 창의성 등 핵심 평가역량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원하려는 대학의 모집요강은 물론,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인재상과 기본적인 정보들을 탐색해두는 것이 좋다. 각 전공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전공에 대한 소개, 교과과정, 교수진 등도 확인할 수 있으며, 부모님, 선생님, 친구, 선후배 등 주변 사람들에게 전공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자신의 강점과 그 근거를 찾아라!
목표 대학/학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에도 자기소개서 작성이 막막하다면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선 본인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학생부에는 내신 석차등급 외에도 인적 및 학적 사항, 출결,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 등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학생이 무엇을 했는지 자세히 기재되어 있다. 이 중에는 교과학습발달상황의 ‘과목별 성적’과 같이 점수(등급)로 환산된 결과도 있지만,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처럼 교과 담당교사가 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 특성을 기록한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부를 꼼꼼히 살펴보면 본인이 알지 못했던 자신의 강점과 그 근거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신성적 등급이 1등급이 아니어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교과 공부와 관련된 긍정적인 평가가 기재되어 있다면 학업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근거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http://goo.gl/IujC1w

3.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아라!
학생부는 ‘결과’ 중심의 서류이기 때문에 많은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평가항목에 넣어 학생들의 성장가능성과 잠재능력을 평가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생부에서 파악하기 어려운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아내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교내 경시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했다면 경시대회 참가 동기는 무엇인지, 교내 경시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없었는지, 만약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 교내 경시대회 금상 수상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무엇인지 등을 상세히 담아내야 한다.

한편, 대학에서는 스스로 사고의 폭을 넓혀야만 공부를 해나갈 수 있기 때문에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면모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드러내는 것이 좋다.

4. 수정과 첨삭은 자신의 색깔을 잃지 않는 선까지만 하라!
자기소개서는 글쓰기 솜씨나 화려한 문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며 모범답안도 없다. 따라서 각종 미사여구로 화려하게 작성하는 것보다는 남들과 다른 나만의 경쟁력을 진솔하게 써내려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인이 가진 강점들을 차근차근 분류한 후 지망하는 모집단위에 맞춰 나열하는 작업을 통해 전체 내용을 구상하고 이를 연결하면서 글을 써보도록 하자.

초고를 작성한 후에는 친구, 선생님 등에게 첨삭을 받는 것도 좋지만 지나치게 많은 사람의 수정을 거치면 본인의 색깔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수정, 첨삭하는 데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보다 다소 거칠더라도 본인만의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자기소개서 최종 점검 항목

1. 해당 학교의 인재상과 특성, 전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성했는가?
2. 주어진 환경 속에서 스스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드러나게 작성했는가?
3. 활동, 경험의 실적 나열보다는 경험의 가치가 부각되도록 구체적인 실제 사례를 들어 작성했는가?
4. 진로에 대한 부분이 입체적으로 드러나게 작성했는가?
5. 자기소개서의 각 항목이 일관성을 가지고 조화롭게 어울리도록 작성했는가?
6. 솔직한 내용을 논리적인 설득력을 가지고 작성했는가?
7. 맞춤법과 띄어쓰기 등 기본적인 어법을 정확하게 구사했는가?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6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