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원서 한 번 작성으로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 가능

   
▲ 중앙대 2017학년도 수시모집 설명회 <사진 제공=중앙대>

2017학년도 수시 원서 접수가 9월 8일(목) 내일부터 시작된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8일부터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으로 '2017학년도 수시모집' 응시원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4년제 대학은 9월 12일(월)~9월 21일(수) 기간 중 대학별로 3일 이상 실시하며, 대학별 원서접수 기간은 각각 확인이 필요하다. 전문대학 수시 1차 모집은 9월 8일(목)~9월 29일(목)까지, 수시 2차 모집은 11월 9일(수)~11월 21일(월)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다.

지난 '2016학년도 정시모집'부터 도입된 '표준 공통원서 접수시스템'은 수험생이 공통원서를 한 번 작성하면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수 있게 구축한 시스템으로, 대학별로 원서를 반복해서 작성해야 했던 수험생의 불편을 개선하고, 원서에 기재되는 개인정보는 암호화해 유출 또는 오·남용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작년 8월에 구축됐다.

■ 공통원서접수 이용절차 및 업무 흐름

   
▲ 사진 제공=교육부

공통원서 접수를 위한 '통합회원 가입'
원서접수 대행사(진학어플라이 또는 유웨이어플라이) 한 곳을 통해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대행사를 통해 원서를 접수하는 모든 대학(일반 191개교, 전문 137개교, 기타 5개교)에 지원 가능하다. 공통원서접수 통합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며, 대학 자체적으로 원서를 접수하는 일부 대학은 제외된다.

대학 자체적으로 원서를 접수하는 학교는 광주가톨릭대, 대전가톨릭대, 수원가톨릭대, 영산선학대, 중앙승가대, 광주과기원, 울산과기원, 한국방송통신대, 공군사관학교, 육군사관학교, 해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 등이 있다.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 작성
가입한 통합회원ID를 이용하여 원서접수 대행사에 로그인하여 공통원서, 공통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 공통원서 항목에 해당하는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환불 계좌정보', '출신학교 정보' 를 작성한다.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할 대학이 요청하는 경우만 작성한다.

한 번 작성한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는 희망하는 여러 대학에 지원할 때 재활용되며, 필요하면 수정해서 제출할 수 있다. 공통원서 및 공통자기소개서는 '내보내기' 또는 '가져오기' 기능을 이용하여 원서접수 대행사간에 주고받을 수 있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유웨이어플라이에 로그인해 공통원서를 작성한 후, 진학어플라이에 계약된 대학에 원서를 제출하는 상황을 예를 들어보자.

① 내보내기 : 유웨이어플라이 로그인 상태에서 공통원서 '내보내기' 클릭하면, 진학어플라이와 계약된 대학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학어플라이로 이동하고, 복사된 공통원서 내용 확인 후 원서접수를 하게 된다.

② 가져오기 : 유웨이어플라이 로그인 상태에서 진학어플라이와 계약된 대학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학어플라이로 이동하게 되고, 공통원서 '가져오기' 클릭 후 복사된 공통원서 내용 확인 후 원서접수를 한다.

입학전형료 결제
지원할 대학을 선택한 후, 공통원서 항목 확인·수정, 대학 지원사항, 사진 등 대학별 추가입력 사항을 작성하고 저장한다. 입학전형료는 개별 또는 묶음(대행사별)으로 선택하고 결제한다.

2017학년도 수시모집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지난 6월 20일부터 공통원서 등록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미리 '통합회원 가입'과 '공통원서 작성'을 할 수 있다.

수험생의 컴퓨터에서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접속에 문제가 없는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원서접수 마감시기에 다급하게 원서를 작성하다가 실수하는 일도 예방할 수 있다.

사용자 컴퓨터의 환경에 따라 ‘공통원서 접수시스템’ 접속이 원활치 않을 수 있어, 문제 발생 시 원서접수 대행사 콜센터 진학어플라이 1544-7715, 유웨이어플라이 1588-8988에 문의해 도움을 받으면 된다. 사용자 접속이 폭주하게 되면 '통합회원 가입', '공통원서 작성'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763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