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를 마스터하다⑪

2015학년도 의예와 치의예 모집 인원은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의·치의학전문대학원에서 의·치과학대학으로 학제를 개편한 대학에서 금년에 새로 모집하는 인원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치의예 모집 인원의 증가는 금년 입시에서 자연계 상위권 수험생들에게 학과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목표 대학․학과의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의예과 수시모집에서 논술반영대학은 반영비율이 40~70% 로 높고 다양하고,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3개 영역 1등급’, ‘국수영 등급합 4’, ‘3개 영역 등급합 4’ 등 매우 높은 수능 자격을 요구하고 있다.

지방 의예도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최소한 ‘4개 영역 등급 합 5~6’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수능 최저 학력 기준 달성이 수시 합격의 열쇠가 된다.

또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는 대학은 서울대 일반전형, 성균관대 과학인재, 연세대 과학공학인재, 이화여대 수학과학, 인하대 학교생활우수자, 중앙대 학생부종합(인반형)/자연계 특기자, 한양대 학생부종합, 충북대 우수인재양성 등이다.

의예과 정시모집은 주요대학 중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에서 학생부 10%로 반영하는 것을 제외하면 서울과 지방 모두 대부분 수능 100%로 선발한다.

대개 정시 인문에 비해 자연 모집단위는 수능 수학 영역의 반영비율이 30~35% 로 높다. 의예과의 경우 여기에 수학을 B형, 탐구를 과탐으로 지정하거나, 가천대와 같이 자연계열 타모집단위에 비해 수학과 과탐의 비율은 더 높게 반영하는 경우도 있다. 정시 의예과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수능 4개 영역 성적이 모두 높아야 하지만 수학B와 과탐(대학에 따라서는 영어) 고득점이 더 요구된다.

한편, 이화여대는 인문계열 수능(국B수A영탐) 응시자를 대상으로 의예 6명을 선발한다. 의대 합격을 위해서는 수시에서는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서류(자소서, 추천서), 면접 준비와 더불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갖춰야 하며, 정시는 오로지 수능 고득점이 필수 전략이다.

치의예과의 수시, 정시 전형도 의예과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단, 강릉원주대 수시 GWNU꿈 전형(8명)은 ‘4개 영역 등급 합 7’ 로 다른 대학에 비해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낮은 편이다.

금년 의예는 수시와 정시 모집 비율이 50.1% : 49.9%로 비슷한데 반해, 치의예는 39.2% : 60.8% 로 정시 모집 선발 비율이 훨씬 높다. 따라서 치의예과 진학의 경우 학생부와 논술을 준비하는 수시보다 정시 수능 성적 향상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대 치의예는 치의학대학원 학사․전문석사 통합과정으로 선발할 예정이며 지역균형 15명, 일반전형 30명으로 선발하고 선발 방법은 의과대학 의예와 동일하다.

한의예과는 의예와 치의예에 비해 수시 최저학력 기준이 다소 낮은 편이지만, 경희대 네오르네상스를 제외하고 모든 전형유형에서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가천대, 경희대 등 수도권 대학이나 학생부교과 중심의 경우, 수능 ‘2개 영역 등급 합2’, ‘3개 영역 등급 합4’, ‘2개 영역 각각 1등급’ 등으로 자격 기준이 매우 높지만, 동국대-경주, 동신대, 동의대, 대구한의대 등 지방 한의예는 ‘국A수B영 3개 영역 등급 합 6’으로 상대적으로 낮다.

한의예 정시모집은 의예, 치의예와 달리 수능 인문계(국B수A영사) 응시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인원이 적지 않은데, 가천대, 경희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세명대 등에서 선발 한다.
 

[2015. 의예, 치의예, 한의예 모집인원 및 비율]
 

   
 

[2015학년도 의학계열 수시/정시 모집요강]

1) 수시
의예과: 가천대, 가톨릭대, 건양대, 경북대, 경상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고신대, 관동대, 대구가톨릭대, 동아대, 부산대, 서남대, 서울대, 성균관대, 순천향대, 아주대,연세대, 연세대(원주), 영남대, 울산대, 원광대, 을지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 충남대, 충북대, 한림대, 한양대

[예]

   
 

치의예과: 원주대, 경북대, 경희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원광대, 전북대, 조선대

[예]

   
 

한의예과: 가천대, 경희대, 대구, 한의대, 대전대, 동국대(경주), 동신대, 동의대, 세명대, 원광대

[예]

   
 

2) 정시

의예과 : 수시모집대학+단국대(천안), 이화여대(자연), 이화여대(인문) 추가

[예]

   
 

치의예과: 수시모집대학+단국대(천안), 원광대(교차지원) 추가

[예]

   
 

한의예과 : 수시모집대학+가천대(인문/자연), 경희대(인문/자연), 대구한의대(인문/자연), 대전대(인문/자연), 동국대(경주), 부산대, 상지대, 세명대(인문/자연), 우석대 추가

[예]

   
 

● 모집인원과 전형요소, 수능반영비율 등은 각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 자세히 봐야 한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