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학습·진학목표 설계를 한 권으로 완성하는 중학생용 진로활동 매니징 북

   
 

 

1. 승윤이의 이야기-중학교 2학년 승윤이는 발명왕이 돼서 사람들이 좀 더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꿈이다. 학교 성적도 상위권이고 배려 있고 유쾌한 성격이라 친구들에게 인기도 좋다. 승윤이의 부모님은 아이가 원하는 진로 방향이 명확해 승윤이와 상의 끝에 과학고 진학을 계획했다.

그런데 며칠을 집중적으로 과학고 진학에 대해 알아본 승윤이의 부모님은 맥이 탁 풀릴 수밖에 없었다. 과학고 진학이 대학 진학만큼이나 준비할 것이 많고 까다로웠던 것이다.

무엇보다 과학고 입학에서도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처럼 학교생활기록부가 당락을 가르는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고 하니, 2학년 2학기가 된 지금까지 승윤이의 학생부 관리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은 것이 너무나 후회됐다.

그래도 2학년 2학기면 아직 늦은 게 아냐.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준비하면 돼! 그런데 뭘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방법을 모르니 답답함만 커질 뿐이었다.

2. 민지의 이야기-중학교 1학년 민지는 방송 기자가 되어 정의가 살아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자영업을 하는 민지의 부모님은 새벽에 출근해 깊은 밤에 퇴근하는 생활을 하다 보니 민지에게 제대로 신경을 써줄 수가 없다. 공부하라는 잔소리 한 번 안 해도 스스로 알아서 공부하는 민지에게 늘 고맙고 미안한 마음이다.

민지에게는 고3 오빠가 한 명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다가 부모님은 담임선생님에게서 청천벽력 같은 소리를 들었다. 학생부의 교과·비교과 활동 상황이 너무나 옹색해 원하는 대학에 원서를 내밀 수조차 없는 형편이라는 것이다. 학생부가 그토록 중요한 것이었다면 처음부터 잘 알려주면 좋았을 걸, 이제 와서 부족하다고 하면 어쩌란 말인지…….

한숨을 내쉬던 부모님의 시선이 민지에게 가닿았다. 뭐든 방법만 알려주면 스스로 잘할 수 있는 아이인데, 민지에게 도움이 되는 게 뭐가 있을까? 민지는 오빠처럼 후회하게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에 부모님의 마음은 급해져만 갔다.


올해부터 전국 중학교에 ‘자유학기제’가 본격 도입됐다. 중학교 시기에 다양한 진로 탐색과 진로 체험의 기회를 통해 자신의 소질과 재능,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진로 분야를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학업의 부담에서 벗어나 적성과 소질을 찾고 설계할 수 있도록 보통 1학년 중 한 학기 동안 진로탐색 활동, 주제 선택 활동, 예술체육 활동, 동아리 활동이 이뤄진다. 자유학기제를 비롯한 다양한 진로 활동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귀중한 경험이 된다.

그런데 이런 진로 활동이 일회성 행사로 끝나고 만다면 학생에게 의미 있는 활동으로 남아 주지 못한다. 반대로 진로 활동 등에 참여한 계기와 과정, 참여 후 느낀 점이나 새롭게 알게 된 점, 수행 과제물 등을 상세하게 기록으로 남겨두는 것은 고입, 더 나아가 대입에 있어 큰 힘을 발휘한다.

대입에서 수시,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커져 가면서 학생들의 진로 결정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추세다. 진로를 명확히 할수록 진로와 연계한 교과·비교과 활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어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다.

<나침반 36.5도>는 이처럼 진로 활동 매니징이 필요한 전국의 모든 승윤이와 민지를 위해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2017년판을 11월 중 출간한다. 중고교에서 진로진학 상담을 담당하는 젊은 교사 6명이 저자로 나섰다. 한승배, 권태이, 강서희, 이영석, 김강석, 오지연 교사가 그 주인공이다.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은 자사고나 특목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미리 학생부종합전형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중학교 때부터 교과 비교과 활동 관리를 스스로 해보고자 하는 중학생들에게 훌륭한 가이드가 돼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표 저자로 책 집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승배 교사(양평고)는 “체계적인 진로 교육이 요구되는 중학생들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고민한 끝에 이 책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한 교사는 “이 책은 진로와 직업 수업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참여 활동 등 다양한 진로·직업 체험 활동과 포트폴리오 등의 이력 관리를 해 나갈 수 있도록 해 주며,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결국 이 책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진로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자기주도 능력과 진로 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 한양대학교 입학처 http://goo.gl/ogsoQX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자기소개 ▲나의 버킷 리스트 ▲나의 꿈 변천과정 ▲장·단점 ▲각종 심리 검사 ▲자기 이해 총 정리(나는 누구일까?) ▲나에게 쓰는 편지(미래, 과거) ▲나를 표현하는 활동(브랜드 로고 만들기, 비주얼 싱킹, 사인 디자인하기) ▲나의 좌우명 ▲상담 등 자기 이해를 위한 활동지로 구성했다.

제2부에서는 다양한 진로 설계 및 직업 정보 탐색과정을 통해 자신의 꿈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했다. ▲관심 직업 정하기 ▲직업 세계 이해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역량 알아보기 ▲롤 모델 알아보기 ▲직업인 인터뷰 ▲현장 직업 체험 ▲진로 설계 ▲직업 경로 알아보기 ▲미래의 유망 직업 ▲학과 정보 탐색 ▲나의 커리어 패스 등이 마련돼 있다.

제3부에서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고등학교 진학 준비를 위해 ▲고등학교 유형 탐색 ▲관심 고등학교 의사 결정(탐색)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안내 ▲자기 소개서 쓰기 ▲고등학교 입학 준비(우리 주변의 고등학교 etc) ▲자기 점검 등을 다뤘다.

제4부는 자기 이해와 진로 체험을 바탕으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필고사 계획 세우기 ▲수행평가 계획서 ▲방중 계획 세우기 ▲주간, 월간 학습 계획 ▲나의 성적 변화 ▲나의 학교생활 배움의 변화 ▲학습 가용 시간 ▲시간관리 능력 점검(메트릭스) 등으로 구성했다.

제5부에서는 학교생활과 관련한 모든 활동 사항 등을 누가 기록하고 어떤 분야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포트폴리오 작성 양식을 제공한다. ▲자율활동 누가 기록(개별 활동 보고서) ▲동아리 활동(일반·자율 동아리, 학교 스포츠 클럽) ▲봉사활동 ▲독서 활동 ▲자유학기제 관련 ▲진로활동 ▲방과 후 학교 ▲수련회 활동 보고서 ▲진로 캠프▲수상 기록 ▲자격증 정보 ▲현장 체험활동 보고서 등이 마련돼 있다.

제6부 부록에서는 ▲인포 그래픽 형식의 전국 마이스터고, 자사고, 특목고 정보 ▲고등학교 안내 포털 사이트 정보 ▲진로 사이트를 안내하고 유용한 앱을 소개하는 QR코드 ▲스티커 등이 제공된다.

한승배 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작성할 수 있는 활동지 형태로 설명을 최소화했으며, 설명이 필요한 경우는 QR코드 및 이미지를 활용하는 전략으로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편리하게 활용할수 있는 심플한 구성을 추구했다”고 밝혔다.

<나침반 36.5도>의 신동우 대표는 “특목고나 자사고 학생들은 고입 준비를 통해 일반고 학생들보다 3년 먼저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들어간다고 봐야 한다”며 “이책을 잘 활용한다면 일반고에 진학하는 중학생들도 학생부종합전형이 요구하는 교과·비교과 활동의 방법과 방향을 충분히 익힐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은 중학생들이 친숙하게 옆에 두고 적을 수 있도록 올컬러 4도 인쇄로 밝고 편안하게 구성했다. 또한 B5 사이즈의 플래너 형식으로 실용성을 강조했다. 총 페이지 수는 200페이지 전후이며, 중학교 등 단체 주문이 많은 특성상 단체 판매본과 시중 서점에서 개인에게 판매되는 개인본 두 종류로 구성된다. 가격은 권당 15,00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2017년판 차례

들어가며
   
▲ 한승배 교사 (양평고)

필자_ 한승배 교사 (양평고)
차례, 시간표, 달력, 연간 행사, 워크북 사용법, 초일봉피








제1부 자기 이해
   
▲ 권태이 교사 (파주 봉일천중)

필자_ 권태이 교사 (파주 봉일천중)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의 의미를 인식해 보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활동지로 구성했다. 이 영역에서는 각종 진로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자신의 과거·현재·미래의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자신의 특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탐색해 나가는 역량을 함양하도록 한다.

▲자기소개 ▲나의 버킷 리스트 ▲나의 꿈 변천과정 ▲장·단점 ▲각종 심리 검사 ▲자기 이해 총 정리(나는 누구일까?) ▲나에게 쓰는 편지(미래, 과거) ▲나를 표현하는 활동(브랜드 로고 만들기, 비주얼 싱킹, 사인 디자인하기) ▲나의 좌우명 ▲상담


제2부 진로 체험(직업 탐색 포함)
   
▲ 강서희 교사 (안양여상)

필자_ 강서희 교사 (안양여상)
진로 체험영역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행복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일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고 나만의 꿈을 디자인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직업체험의 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체험 방법을 선택하여, 다양한 진로설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진로정보 탐색을 통해 직업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을 습득할 수 있다.

▲관심 직업 정하기 ▲직업 세계 이해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역량 알아보기 ▲롤 모델 알아보기 ▲직업인 인터뷰 ▲현장 직업 체험 ▲진로 설계 ▲직업 경로 알아보기 ▲미래의 유망 직업 ▲학과 정보 탐색 ▲나의 커리어 패스


제3부 고등학교 진학 (자기주도학습 전형)
   
▲ 이영석 교사 (의정부중)

필자_ 이영석 교사 (의정부중)
3영역인 고등학교 진학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한 고등학교를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진학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에 적합한 고등학교를 탐색할 수 있게 하였으며, 고등학교 입학전형과 자기 주도 학습 전형에 대한 이해, 자기 소개서 쓰기와 함께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고등학교 조사를 통하여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진학 준비를 할 수 있게 설계했다.

▲고등학교 유형 탐색 ▲관심 고등학교 의사 결정(탐색)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안내 ▲자기 소개서 쓰기 ▲고등학교 입학 준비(우리 주변의 고등학교 etc) ▲자기 점검


제4부 자기 주도 학습 설계 (성적, 시험 계획, 방중 계획)
   
▲ 김강석 교사 (성남 숭신여고)

필자_ 김강석 교사 (성남 숭신여고)
자기 주도 학습 설계 영역은 자기 이해와 진로 체험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기 위하여 학습 계획을 자기 스스로 설계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를 위하여 자신의 학습 가용 시간을 분석하여 장기, 중기, 단기적 학습 목표를 세우고 실행 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지필고사 및 수행평가, 방학 중 계획을 실현 가능하게 수립하여 이 교재를 사용하는 학생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지필고사 계획 세우기 ▲수행평가 계획서 ▲방중 계획 세우기 ▲주간, 월간 학습 계획 ▲나의 성적 변화 ▲나의 학교생활 배움의 변화 ▲학습 가용 시간 ▲시간관리 능력 점검(메트릭스)


제5부 학교 생활 포트폴리오
   
▲ 오지연 교사 (동두천 생연중)

(봉사, 독서, 동아리, 수상 etc)
필자_ 오지연 교사 (동두천 생연중)
학교생활 포트폴리오 영역은 학교생활과 관련된 모든 활동 사항 등을 누가 기록하고 어떤 분야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노력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 포트폴리오 작성 양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과정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에 해당되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그리고 독서활동, 자유학기활동, 방과 후 학교활동, 교내외 다양한 활동보고서, 수상경력 및 자격증, 인증취득 상황 누가 기록이 포함된다. 이러한 누가 기록 과정을 통해 자신이 꿈꾸고 있는 미래 진로와 진학 설계에 도움이 되고 학교생활관리능력을 키워주고자 마련한 영역이다.

▲자율활동 누가 기록(개별 활동 보고서) ▲동아리 활동(일반 동아리 / 자율 동아리, 학교 스포츠 클럽) ▲봉사활동 ▲독서 활동 ▲자유학기제 관련 ▲진로 활동 ▲방과 후 학교 ▲수련회 활동 보고서 ▲진로 캠프 ▲수상 기록 ▲자격증 정보 ▲현장 체험활동 보고서


제6부 부록
필자_ 한승배 교사 (양평고)

▲전국 마이스터고 ▲자사고, 특목고 현황(인포 그래픽 형식) ▲고등학교 안내 포털 사이트 ▲QR코드(진로 사이트 안내, 앱 소개) ▲스티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