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수능보다 약간 어렵고, 6, 9월 모평보다 약간 쉬워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17일 현재 실시 중이다. 가장 먼저 진행된 '1교시 국어영역'의 난이도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수능보다는 약간 어렵거나 비슷한 편이고, 올해 모의평가에 비해서는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 2017 수능 국어영역 난이도 분석

교시 구분 2016 수능 대비 6월 모의평가 대비 9월 모의평가 대비
1교시 국어 약간 어렵다
(A,B형 대비)
약간 쉽다 약간 쉽다

*표 제공=메가스터디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 남윤곤 소장은 "2017학년도 수능 국어영역은 작년 수능과 비교할 때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문학 독서제재가 6,9 모평과 마찬가지로 지문의 장문화 경향을 보이면서 정보량이 많아져 중하위권 수험생들이 시간 부족과 같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 강릉영동대학교 입학처 http://goo.gl/nHJN6o


■ 유형별 출제 경향 분석

화법-
대화, 강연과 같은 제재를 활용하여 화법의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는 문제가 출제되었고, 난이도는 무난했다.

작문-작문 과정을 다루는 문제들이 출제되었고, 난이도는 무난했다.

문법-기본적인 문법 지식을 통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됐다. 14, 15번 문항은 6, 9 모평처럼 엮여서 출제됐는데 현대국어의 문법을 다루었다.

독서-독서 제재는 9월 모평과 동일하게 3세트(복합 제외)가 출제됐는데, 6, 9월 모평과 마찬가지로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정보량이 많아져서 수험생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인문제재는 콰인의 총체주의를 다루었는데, 문항은 평이한 편이나 지문 내용이 다소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과학제재는 반추 동물의 소화 과정의 특징을 다루었는데, 지문 내용의 정보량이 많은 편이어서 수험생들이 푸는 데 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제재는 보험의 경제학적 원리를 다루었는데, 지문 분량이 많은 편이고, 수험생들에게 친숙하지 않은 경제 현상을 다루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39번 문항은 지문 내용을 <보기>에 적용하는 데 정확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난도 문항이다.

문학-문학은 3지문(복합제재 포함)이 출제됐다. 복합제재는 소설평론과 고전소설-현대소설이 엮여서 출제됐는데 문항의 난이도는 평이했으나 지문의 분량이 많아서 시간이 걸렸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시와 희곡이 복합제재로 엮여서 출제됐는데, 난이도는 평이했다. 고전시가는 기행가사가 출제됐는데 난이도는 평이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323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11월 출간!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