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창직어워드 연말 경진대회서 우수 창직 아이디어 엿볼 수 있어

   
▲ 한양대에서 예비창업자,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스타트업 오픈 캠퍼스' <사진 제공=한양대>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은 12월 6일 오후 서울 KDB생명타워 동자아트홀에서 '2016년 창직어워드 연말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날 행사에서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창직과정에 참여한 전국 21개 대학, 178개 프로젝트팀들 중 예선전을 거쳐 선발된 상위 15개팀들이 창직활동을 통해 구체화시킨 창의적 아이디어와 그 실현 방안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참여한 각 팀들의 창직활동에 대한 열정과 아이디어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5팀을 선정하여, 청년들의 흘린 땀과 노력에 대해 격려하고, 그들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문가 피드백 또한 진행할 예정이다.

대상, 금상 수상자에게는 고용노동부장관상, 은상 수상자에게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 등 상장과 함께 소정의 격려금도 수여된다.

청년취업아카데미는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청년고용 창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반과정, 인문계 특화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중 '신직업창출 특화모델'인 창직과정 또한 운영하고 있다. 2016년도 창직과정에는 21개 대학, 178개 팀, 879명의 학생들이 4월부터 11월까지 창직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했다.

창직과정이란, 문화, 예술, 콘텐츠 분야 등에서 청년의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통해 직업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존의 직무를 전문화, 세분화, 재구조화, 통합화 등 재설계하여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과정을 말한다.

창직어워드 연말경진대회는 ‘창직’이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한자리에 모아 청년의 도전정신과 창조적 역량을 격려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다양한 창업 생태계 조성으로 창조적 역량의 중요성을 확산하기 위한 자리이다.

이 날 행사의 관람객들은 당일 오전부터 창직과정 우수 팀 학생들의 창직 아이디어 결과물인 작품을 관람할 수 있으며, 현장체험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도 제공된다.

2011년도부터 진행된 창직과정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성공적인 창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나영돈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앞으로도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구체화해서, 새로운 가치, 새로운 시장이 발굴되기를 기대한다”며 열띤 경쟁을 뚫고 최종 결선에 참여한 학생들을 격려하고, 청년들의 땀방울과 치열한 고민이 헛된 것이 되지 않고 값진 열매를 맺도록 정부는 아낌없는 지원과 정성을 쏟겠다”고 밝혔다.
 

   
▲ 광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iRIvID

 

■ 2015년도 창직어워드 수상 내용

'대상' 수상 '숙명여대 엘라움'

청각장애인들에게 외국어발음 개선 컨텐츠를 제시하고 함께 소통하는 발음 디렉케이터
- 청각장애인들의 외국어 소통 능력을 제공하기 위하여, 스마트 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발음 개선 컨텐츠를 제시하는 Seepeaking이라는 영어발음 교정어플 제시
- 숙명여대와 서울삼성학교, 서울애화학교, 국립서울농학교와 협력 및 컨텐츠 시연, 1박 2일간의 소통캠프를 진행했고 2017년부터 서울시 ‘청년 일자리 사업’ 으로 선정되어 청년들의 일자리를 창출

'대상' 수상 '상명대 Kohalal'
21세기 메가트렌드 'Hala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할랄 컨설턴트
- 이슬람 율법등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의식주 정보를 제공하는 할랄 전문가를 제안
- 식품 데이터분류기준 설정, 분류알고리즘 체계화 등을 통해서, 글로벌 할랄 기업과 협약, 한국관광공사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협업으로 할랄 가이드북 제작 등으로 활동하고 팀 전원이 할랄 관련 분야에서 오퍼를 받음

'금상' 수상 '청강문화산업대 '3D모델아티스트'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커스텀 피규어의 실현! 3D MODEL ARTIST
-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3D프린터와 주목 받고 있는 키덜트 시장을 접목한 새로운 모델
- 소비자에게 주문받은 상품을 디자인 및 제작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특별한 제품을 제공하므로 소비자에게는 남다른 기쁨과 소규모 창작 활성화를 통한 문화산업의 발전 추구할 수 있는 신 모델 제시


 

   
▲ 달라진 입시, 새판을 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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