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수험생 접수처 통해 배분, 등급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 함께 공개

   
▲ 부산교육청에서 진행한 '2017 정시 대입설명회' 현장 <사진 제공=부산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1월 17일 전국적으로 실시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7일 오늘 전국 수험생들에게 통지했다고 밝혔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 접수한 곳을 통해 수험생에게 교부했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했다.

2017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55만 2,297명으로 재학생은 42만 209명, 졸업생은 13만 2,088명이었다.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55만 1,108명, 수학 가형 17만 9,147명, 수학 나형 34만 5,448명, 영어 영역 54만 7,992명, 한국사 영역 55만 2,297명, 사회탐구 영역 29만 0,120명, 과학탐구 영역 24만 3,857명, 직업탐구 영역 6,273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7만 3,968명이었다.

사회탐구, 과학탐구 영역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전체 응시자 중 각각 99.7%, 99.9%로 수험생의 대부분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 중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을 살펴보면 국어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2.6%,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4.2%이었다.

수학 가형 응시자 중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5%,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96.7%이었다. 수학 나형의 응시자 중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76.5%,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20.1%이었다.

영어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52.5%,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44.3%이었다.

한편, 오늘 배부하는 성적통지표에는 유형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했다. 수학 영역의 경우에는 유형(가/나형)을, 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과목명을 함께 표기했다.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사용했다. 한국사 영역의 경우 절대 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했다.

영역별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국어 영역 130점, 수학 영역 가형 124점, 나형 131점, 영어 영역 133점으로 나타났다.

사회탐구 영역은 과목에 따라 63점에서 66점, 과학탐구 영역은 과목에 따라 64점에서 67점,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6점에서 73점,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63점에서 75점으로 나타났다.


■ 2016학년도 대비 2017학년도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상위 등급 표준점수

영역 등급 2016학년도 등급 2017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등급
구분
표준점수
비율 등급
구분
표준점수
비율 등급
구분
표준점수
비율 등급
구분
표준점수
비율
국어 A 1 130 4.3 1 131 4.5 130 4.2 130 4
2 125 7.8
3 117 12.3 2 124 7.7 124 7.8 124 7.2
B 1 129 5
2 124 6.6 3 116 12.3 116 12.6 117 12.1
3 117 12.2
수학 가형(B형) 1 124 6.6 1 123 5.6 121 8.8 124 7
2 121 9 2 120 10.1 118 11.4 121 8.1
3 118 10.6 3 117 10.7 115 12.7 117 9.8
나형(A형) 1 136 4.7 1 133 4.7 130 7 131 4.7
2 130 7 2 127 8.1 127 4.7 124 10.7
3 118 12.5 3 119 12.8 119 11.4 118 10.1
영어 1 130 4.6 1 130 4.5 127 6 133 4.4
2 124 7.7 2 125 6.8 124 5.1 125 6.9
3 117 11.6 3 117 13.3 117 13.2 115 12.3

*표 제공=교육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4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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