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시스템을 설계, 생산, 관리해요"

   
 
크리스마스 인기 선물 중 하나로 해마다 장난감 헬리콥터가 손꼽힌다. 이렇게 스스로 날아가고 조정 가능한 비행기는 많은 이들에게 선망의 대상. 이를 설계하고 만드는 역할은 무인항공기개발자와 기술자의 몫이다.


미국은 이미 1차 세계대전 시기부터 무인항공기 개발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무인항공기가 본격적으로 전투에 투입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초에 있었던 이라크전쟁 때부터이다.

최근 미국은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등 중동의 산악 및 사막지역 등 실제 사람이 들어가 전쟁을 수행하기가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무인항공기를 대거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무인항공기 기술의 상업화에 대한 기업체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 기술자, 그리고 무인기조종사라는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나고 있다.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는 무인항공기시스템의 설계, 제조, 작동 및 유지에 필요한 활동을 수행한다. 무인항공기의 정교한 자동운항시스템 개발과 함께 무인기의 정보자료 수집체계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또한 무인항공기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한다.
 

   
▲ 청운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CFMzs0

미국의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는 연방항공기구(FAA), 국립항공우주국(NASA), 국방부 등 연방정부 산하기관에 소속되어 활동하며, 최근에는 무인기 상업화에 대비하여 민간업체 등에도 진출하고 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무인항공기시스템 설계, 제조, 작동, 유지 등 전반적인 업무활동에 참여
-무인항공기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정보수집 시스템 설계
-무인항공기에 의해 수집된 정보자료 평가 분석

미국의 무인항공기산업에 대한 규모와 종사자 수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가 없으나 현재 미 국방부에 의해 1만여 개의 무인항공기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향후 10년간 890억 달러 이상의 부가가치를 생산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15년 상업적 무인항공기까지 허용될 경우 관련 분야의 생산 및 일자리는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0년 미국 노스다코타 대학은 무인항공기조종사와 무인항공기 개발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4년제 학위 프로그램을 개설했으며, 최근 캔사스주립대학교, 네바다대학교도 무인항공연구 분야에 대한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포닉스에는 무인항공기조종사 및 전문항공사진사 양성 및 무인항공기 시스템엔지니어링 석·박사 학위과정을 위한 ‘무인항공기구대학교(Unmanned Vehicle University)’도 생겨났다. 이들 대학은 무인항공기 산업에 대한 인적 수요가 크게 늘 것에 대비하여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무인기엔지니어링에 대한 집중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센서장비, 항공특수기계, 로보틱스, 컴퓨터 사이언스 등 무인기 엔지니어링 분야 4년제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관련 분야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과 자격증을 따야 한다. 사우스다코타 대학교의 경우 무인항공기 분야의 학위과정을 이수할 경우 반드시 무인기조종사(drone pilot) 자격증도 함께 따도록 요구하고 있다.

무인항공기 기술(drone technology)은 새로운 융합기술 영역으로 과학과 물리, 그리고 로보틱스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요구된다. 무인항공기개발은 센서 이미징, 로보틱스, 컴퓨터 사이언스 등 다양한 전공 분야의 융합과 협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창의적 아이디어 함께 원만한 의사소통능력을 갖추면 좋다.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출간!
https://goo.gl/N6jVEY

최근 국내에서도 무인항공기 시스템 및 기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2013년 8월 민간무인기 실용화 보급기반 구축 및 항공사고 예방을 위해 시험, 인증, 운영기술 등  민간무인기 실용화기술을 독자 개발해 국산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내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 및 엔지니어에 대한 수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서대학교 등 국내 대학에서도 무인항공기학과가 개설되어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항공우주연구원과 대한항공, 한화, 퍼스텍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에서 무인항공기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국제무인기시스템협회 http://www.auvsi.org/advocacy
국제무인기시스템협회 재단 http://www.auvsifoundation.org/home
미연방항공청 http://www.faa.gov/
국토교통부 http://www.molit.go.kr/USR/WPGE0201/m_35405/DTL.jsp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 http://www.korea-uvs.org/sub/sub05_01.php

 

*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미래의 직업세계-해외 직업편'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30

 

   
▲ 나침반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