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후 원서 수정·취소 불가능..대학별 제출 서류 꼼꼼 확인해야

   
▲ 한양대 '정시 상담 카페' [사진 제공=한양대]

12월 31일부터 2017학년도 대입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www.jinhakapply.com)에서는 전국 270여 개 대학 인터넷 원서접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4년제 대학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대학별로 12월 31일(토)부터 1월 4일(수) 중 3일 이상 실시한다. 특히 4년제 대학 원서접수의 경우 정시는 모집 군별로 1개씩 총 3개 대학에만 지원할 수 있으므로, 수험생들의 신중한 지원과 주의가 필요하다.

전문대학은 1차로 1월 3일~13일, 2차로 2월 10일~14일 접수가 이뤄지며, 4년제 대학 정시 원서접수 횟수와는 관계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단, 전문대학 중에는 중복 지원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수험생들은 정시모집 원서접수 기간 전에도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www.jinhakapplay.com)에서 자기소개서를 입력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고, 마감 직전까지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느라 혼란을 겪는 수험생이 많은 만큼 미리 작성하고 등록하는 것이 좋다. 공통원서 접수 사이트에서 회원가입하고 수시 원서접수를 한 수험생은 동일한 아이디로 정시 원서접수를 할 수 있다.

   
광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iRIvID


■ 수험생이 헷갈려 하는 항목 BEST 5!

1. 수시에 합격했는데 정시모집 원서를 작성해도 되나요?

수시모집에서 다수의 대학에 합격한 경우 1개 대학에만 등록해야 하며, 수시 합격자(최초 및 충원)는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할 수 없으므로 원서를 작성해서는 안 된다.

단,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대학(KAIST, UNIST, GIST, DGIST, 경찰대학 등)은 복수지원과 이중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기 때문에 수시 합격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을 할 수 있다.

2. 공통원서와 공통자기소개서는 모두 필수로 작성해야 하나요?
정시 지원자라면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공통원서’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국적, 주소, 이메일, 연락처, 학교정보, 환불계좌 입력란이 있으며, 입력된 내용은 지원하는 대학 모두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또한 ‘공통자기소개서’는 지원하는 대학 전형에서 요구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된다. 공통원서 외에 지원 대학별로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대학원서’는 전형, 학과, 전공, 대학별 자기소개서로 이루어져 있다. 대학별 자기소개서는 공통자기소개서에서 작성한 1~3번 외에 해당 대학이 요구하는 별도 문항을 작성한다.

3. 원서를 작성하면 접수가 완료된 건가요?
원서접수는 원서작성 후 결제를 완료하고 수험(접수)번호 확인까지 해야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2개 이상의 원서를 작성하고 각각 결제하는 기존방식에, 일괄 선택하여 한번에 결제할 수 있는 묶음결제 기능이 추가됐다. 단, 묶음결제는 각 대행사(진학어플라이, 유웨이어플라이)의 원서끼리만 가능함을 유의하자.

4. 원서 외에 제출할 서류가 있나요?
지원 대학, 전형, 학과에 따라 별도로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제출해야 할 서류를 누락하면 지원 결격사항에 해당돼 불이익을 당하므로 원서접수 완료 후 제출서류 목록을 한번 더 확인해야 한다.

5. 원서를 잘못 썼는데 수정할 수 있나요?
전형료 결제 전, 접수 사이트에서 원서 저장만 했을 경우에는 수정이나 삭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결제 후에는 수정이나 취소를 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 후 결제해야 한다.

■ 2017 정시 공통원서 접수 10계명

1) 반드시 지원자 본인의 개인정보로 ‘통합회원 가입’을 한다.
2) 희망하는 대학과 학과의 전형요소와 제출서류 등을 꼼꼼히 확인한다.
3) 원서접수 사이트(www.jinhakapply.com)에서 작년 정시와 올해 실시간 경쟁률을 확인한다.
4) 첨부서류, 사진 스캔, 전형료 결제수단을 미리 준비한다.
5) 원서를 작성하고 [저장하기] 하면 [내원서 보관함]에서 수정할 수 있다.
6) 정전, 컴퓨터 고장 등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원서접수는 마감 1~2시간 전까지 완료한다.
7) 전형료 결제 후에는 원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히 작성한다.
8) 전형료를 결제해야 접수가 완료된 것이고, 수험(접수)번호는 반드시 확인한다.
9) 대학에 직접 제출할 서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정해진 기간 내에 도착할 수 있도록 발송한다.
10) 면접 등 전형일정을 달력에 체크한다.

 

   
https://goo.gl/VKIShu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