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과 미래인재 육성전략
▲ 청주 양청고 동아리 발표회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
입학사정관제는 학업성적에 관계없이 잠재역량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도입 취지 자체는 환영받았지만,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입시판 '로또'라고 불릴 정도로 당락의 이유를 도무지 알 수 없다는 부정적 인식 또한 강했다. 제도 도입 초기 학교 밖 활동 스펙이 당락에 결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퍼졌고, 이는 입학사정관제가 '금수저 전형'으로 불리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 됐다.
이를 보완해 등장한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그런데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비판을 수용해 학종 평가가 철저히 학교생활기록부의 학교 내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면서, 평가의 무게추가 과도하게 교과 세특사항 쪽으로 옮겨가는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종이 전형의 특성을 잃고 성적 위주 선발 방식이 만연하면서 학생부교과와 다를 게 없어졌다는 비판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학생 선발에서 학생부 항목을 고루 살펴 잠재능력이나 인성, 협업능력, 창의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평가하는 정성평가보다는, 성적만으로 선발하는 정량평가가 대학 입장에서도 훨씬 간편한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일선 고교의 입장에서도 교과 세특사항의 힘이 커지면서 학교가 학생들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데 훨씬 수월해졌다. 이렇듯 고교와 대학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다 보니 어느덧 교과 세특사항이 성적의 바로미터로 작용하게 되면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사실상 성적 줄 세우기식 선발 경향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를 진로적 관점에서 살펴봐도 세특사항에 과도하게 편향되고 학교 내 활동으로만 한정된 최근의 학종 평가는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즉 과거의 성적 지상주의로 퇴행하면서, 달라진 세상에 유연하게 적응해 진취적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역량 있는 인재를 선발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가 완전히 무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종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형 인재를 선발하지 못하고 성적 줄 세우기 전형 중의 하나로 전락한다면 우리나라 교육으로는 더 이상 진화하는 미래를 꿈꿀 수 없게 된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 즉 창의력과 협업능력, 의사결정능력, 융합적 사고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바른 인성 등은 교과 학습보다 오히려 다양한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체험 등을 통해 극대화된다. 그런데 현실은 학생부 기록이 교내활동 중심으로 축소돼 학생들의 다양한 학교 밖 활동을 막고, 세특에 기입된 내용뿐만이 아니라 성적까지 함께 평가해 성적에 목메지 않을 수 없는 환경이 되고 말았다.
▲ 호서대학교 입학처 http://goo.gl/gd3a2b |
미래 인재에 필요한 4C와 추가 능력 3가지
이와 관련해 유엔미래포럼 박영숙 대표는 '다음 세대들이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에 대한 해답을 핀란드와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핀란드는 최근 국가적 수업과정을 ‘현상 기반’ 접근방법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모델로 바꾸어 나가고 있다. 2020년까지 핀란드의 수업과정은 4C, 즉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창의력(creativity),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협업력(collaboration)을 강조하는 주제 접근방법으로 대체된다.
미국의 미래예측 관련 인터넷 매체 ‘싱귤래리티 허브’의 편집장인 데이비드 힐은 이 4가지 능력이 “팀으로 협력해 작업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능력이며,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초연결된 사회’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힐은 또한 "21세기의 성공적인 사업가 대부분이 이 4가지 능력을 탁월하게 구사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
학종,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나아가야
그렇다면 핀란드의 4C, 즉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협업력과 함께 힐이 제시한 적응력, 복원력과 기개, 지속적으로 배우려는 사고방식 등의 추가 능력을 학교에서 우리 학생들에게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지적한 대로 학생부종합전형의 파행 운영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는 것이다. 제도 도입 당시의 취지를 명확히 살려 미래 역량을 가진 학생들을 선발하는 방향으로 선발의 기준을 재설정한다면 4C와 3개의 추가 능력은 자연스럽게 키워지고 고양된다. 성적 중심 선발을 뿌리뽑고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미래 역량을 성장시킨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방향이 돼야 한다.
최근 학생부종합전형의 확산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지표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그동안은 소수의 학교가 성적 최상위권 학생들을 학종에 맞게 집중적으로 관리하면서 학종 합격률을 독식해 왔다. 지역적으로 보면 인천시의 괄목할 만한 학종 진학 성과가 본지의 보도를 통해 전국적으로 알려진 것이 벌써 3년 전 일이다.
▲ 세계미래보고서 2055 <박영숙, 제롬 글렌 저> |
그런데 대입에서 수시 비중이 전체의 70%를 넘어선 지금은 서울은 물론 군 단위 고교에까지도 발등에 '수시 불'이 떨어진 형국이 됐다. 더 이상 변화를 외면해서는 살아남지 못한다는 인식이 모든 고교에 퍼졌다.
이런 변화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는 곳이 바로 대구다. 수능 중심주의의 최후 보루로 인식돼 왔던 영남지역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것이다. 2년 전까지만 해도 수능 중심 정시전형을 금과옥조로 받들던 이 지역 고교 분위기가 지난해부터는 완전히 달라지기 시작했다는 증언을 대학 입학처 관계자들로부터 쉽게 들을 수 있다.
이처럼 수시 중심, 학종 중심으로 대입의 방향이 완전히 바뀌어가고 있는 바로 지금이야말로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미래 인재를 육성한다는 학종의 기본 취지를 돌아보고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 학종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는 양적 성장론에서 더 나아가 학종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질적 성장론에 교육계의 관심이 집중돼야 한다. 대세가 돼가고 있는 학종이 사실은 '빛 좋은 개살구'라는 평가를 받지 않도록 학종의 취지를 살리는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다.
▲ 학부모 필독서 '달라진 입시, 새판을 짜라!' https://goo.gl/VKISh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