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만든 웹툰 하나, 사회를 바꾼다!

   
▲ 웹툰작업 [사진 제공=나인픽쳐스]

 

웹툰기획자는 만화가를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으로 작품을 발굴하고 작가나 작품관리 등에 관여해 업무를 조율하며,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 유통, 관리, 서비스 등 웹툰제작 전반에 걸쳐 기획·관리를 책임지는 총괄 프로듀서다.


웹툰제작 및 기획·관리 책임지는 웹툰기획자
웹툰기획자의 주요 업무는 작품을 분석하고 일정진행을 관리하며 작가와의의 사소통을 통해 작품에 대한 전체적인 흐름과 이해를 공유하는 것이다. 작품의 콘셉트를 잡고 그림 작가나 스토리 작가를 섭외해 제작 여건을 만드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최근 인기 트렌드 등을 고려해 콘텐츠를 발굴하고 그 소재로 전문 스토리작가와 그림작가를 섭외해 작품을 제작 한다.

작품이 완성되면 서비스할 플랫폼을 찾아 런칭하고 비즈니스영상, 공연 등의 콘텐츠 재사용 관 리까지 맡게 된다. 또한 작가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 해 매니지먼트와 수익의 배분 등과 같은 계약에 관 한 사항도 정리한다. 프로모션 진행시 콘텐츠 편집, 독자 관리, 웹 환경과 기술을 고려한 서비스의 개선, 이벤트 기획 등의 업무를 하는 것 또한 웹툰기획자의 일이다.

경력에 따라 임금 차이 큰 편
과거 웹툰기획자들은 포털업체나 전문 웹툰 사이트 운영업체에서 주로 활동했다. 하지만 웹툰의 사업영 역이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광고, CF, 드라마, 공공 기관 캠페인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면서 웹툰기획자의 활동영역 또한 점점 넓어지고 있다. 웹툰기획자로 경력을 쌓은 후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로 활동하 기도 하며 해외로 진출하기도 한다.

웹툰기획자는 보통 정규직으로 채용되며 경력자를 선호한다. 주5일 근무등 근무조건은 일반기업과 유사하지만 경력에 따라 임금 차이가 큰 편이다. 기본 급은 낮고 수당이나 스톡옵션 능력제로 임금이 지급되기도 한다.

예술적 감각+비즈니스 마인드
웹툰 기획과 직접 관련된 학과보다는 작품을 만들거나 만화산업을 교육하는 학과가 많다. 국내에서는 한국IT전문학교 만화예술학과, 서울예술전문학교 웹툰 창작학과를 비롯해 전국 60~70여 대학에서 만화와 관련된 학과를 개설하고 있다.

아직 공인된 자격증은 없으며, 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디지털만화전문가, 애니메이션기획 전문가 등 학과수료증을 부여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는 스토리텔링등의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웹툰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출판사나 잡지사 등에서 기획 업무를 수행하거나 만화 스토리작가 혹은 그림 작가로의 활동 경험이 있으면 유리하다. 더불어 예술적 감성이나 통찰력 같은 감각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도 필수다.

많은 작품을 탐독하여 작품의 트렌드를 분석 하고, 독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해야 한다.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재미와 웃음의 소재를 끊임 없이 개발한다면 좋은 성과를 낳을 수 있다.

   
▲ 한남대학교 입학처 http://goo.gl/JWfyJv


상상력을 키우면서 동시에 상황을 논리적으로 사고 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 또한 기획업무자로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세다. 풍부한 표현을 위한 언어구사능력은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거나 해외시장 진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웹툰기획자는 작가처럼 직접 작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작품을 보면서 작품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노력해야하며, 작가들과 의사소통도 매우 중요하다.

웹툰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 웹툰 분야의 분업화가 진행될수록 작가들이 작품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해주는 매니지먼트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다. 이에 따라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장르로 변용하여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방식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작품을 기획하는 전문 인력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는 네이버·다음웹툰 코미코 등 대형 웹툰 플랫폼뿐만 아니라 `레진코믹스` `투믹스` `탑툰` 등 중소 유료 플랫폼 경쟁도 치열하다. 지난해 `코미카` 등 플랫폼 사업자가 늘면서 작가 확보 및 기획자를 위한 처우도 지속 개선될 전망이다.

수익뿐만 아니라 웹툰 작가의 위상도 높아졌다. 최근에는 성공한 웹툰 작가가 TV 예능에 출연하며 스타와 같은 인기를 누린다. 현재는 웹툰 작품을 유통시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포털 서비스가 담당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웹툰 전문 에이전시의 기획자가 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www.mcst.go.kr
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한국만화영상진흥원 www.komacon.kr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www.koscas.or.kr
나고야 동물 간호학원 www.nagoyaaht.com

*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직업-신직업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09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