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부족 위기에 대비해 새로운 식재료를 개발해요"

   
 
식품융합엔지니어는 영양이 풍부하고 안전한 GM푸드를 연구하는 사람이다.

미래에 인류의 식량 위기가 닥쳐올 것이라 전망하는 학자들이 많다. 이러한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영양이 풍부하고 활용도가 높은 새로운 작물과 식재료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1978년 뿌리는 감자인데, 가지는 토마토인 '포마토'가 개발된 것이 그 사례 중 하나이며, 이처럼 유전자 변형을 통해 탄생된 식재료를 GM푸드라고 부른다. 식품융합엔지니어는 영양이 풍부하고 안전한 GM푸드를 연구하는 사람이다.

우선 식품융합엔지니어가 활성화되고 있는 영국의 경우를 살펴보자.

주요업무로는 생물학, 식품공학, 식품분석학, 식품영양학 등을 활용해 식품의 밑바탕을 이루는 원리를 연구하고, 이에 따라 식품의 영양요소를 분석하고, 공정을 거친 식품이 안전하고 건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또한 새로운 식재료와 작물을 개발하고 안전성과 영양요소를 검토하며, 나노기술을 활용해서 식품 속의 불순물과 위험물질을 탐지한다. 식재료 개발 외에 식품첨가물 연구, 식품공정기술 연구 등을 수행한다.

영국 식품융합엔지니어의 신입 연봉의 경우 2만에서 2만 5,000파운드 수준이며, 경력에 따라 3만에서 4만 5,000파운드 이상으로 나타났다.

주요 근무지로는 식품제조회사, 대학, 정부의 연구소, 대형마트, 지자체 등 이며, 일반 사무직과 비슷한 근무시간에 일하지만 직장에 따라 교대근무를 하는 경우도 있다.

과학·엔지니어링 분야에 종사하는 영국 근로자의 수는 2014년 기준 약 160만 명이며, 2020년 175만 명 이상까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 한남대학교 입학처 http://goo.gl/JWfyJv



식품융합엔지니어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생명과학과 식품과학 기술, 전자·기계공학 기술 등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형태를 가진 식재료 개발
▶ 유전자 조작과 세포 병합 등을 통해 병충해에 강하고 생산량이 많은 작물 개발
▶ 식재료뿐 아니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작물 개발

식품융합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식품영양학, 식품공학, 식품가공학, 식품분석학, 식품과학 등의 학사학위 또는 석박사 학위가 요구되며, 또한 생물학, 농학, 축산학, 수의학, 화학, 나노바이오학, 유전학 등의 학위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식품과학과 생명과학, 수학 등 과학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필요하며, 세심한 관찰력과 엄격한 위생안전규정에 따라 근무할 수 있어야 한다. 생산공정을 담당하는 타 부서의 직원이나 과학자들과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팀워크를 맞춰 일하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식품융합엔지니어의 국내현황을 살펴보면 사회적으로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식품 안전에 대한 정부의 규정 역시 엄격해지면서 생산성 높고 안전한 식품을 연구하려는 움직임과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는 아직 식품융합엔지니어로 전문화된 인력을 찾아보기 어렵지만, 식품을 연구하는 식품과학연구원의 수는 약 5,500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연봉은 대학을 졸업한 신입 사원이 3,000만원, 과장급은 5,000만원, 부장급은 8,0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의 식품과학 연구는 새로운 식재료의 개발보다는 기존의 식재료와 첨가물의 안전성을 검토하고, 가공된 식품의 영양분석과 적절한 포장 방식을 연구하는 데 치중되어 있다.

하지만 미래에 인류의 생존과 웰빙을 위해 안전하고 새로운 식량자원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므로, 새로운 식재료와 작물을 연구하는 식품융합엔지니어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식품과학회 http://www.kosfost.or.kr/
영국 식품과학기술협회 http://www.ifst.org/
 

*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 미래의 직업세계-해외 직업편'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45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출간!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