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는 일
중등학교교사는 중고등학교에서 담당 교과목을 가르치고 학생들의 생활을 지도한다. 담당하는 교과목에 따라 국어교사, 영어교사, 수학교사, 과학교사, 사회교사, 음악교사 등으로 불린다.

주된 업무는 교과목을 지도하는 것이지만, 담임을 맡으면 학급 경영을 비롯해 전학, 입학, 출석사항 등의 학사업무를 수행하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전반을 관리한다.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해 자신이 전담하는 과목의 학습안을 설계하고 교과서 외에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교구 및 교재를 활용해 수업한다. 교과내용에 대한 과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기도 하며 학생들의 수업 중 질문에 답변하고 활발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한다.

또한, 시험을 출제하고 학생의 성적을 평가한다. 교과목 지도 외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을 상담하고, 필요한 경우 학부모와 상담을 하며 동아리 및 특별활동 지도 등 학생들의 다양한 교내활동 지도를 겸하기도 한다.

특히 학생들은 대체로 중등학교 시기에 진로설계를 하게 되는데 진로지도 및 조언 역시 중등학교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방학기간 중에는 주로 새로운 수업방법과 변화하는 지식 등을 익히기 위해 교사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하기도 한다.

과학교사는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험, 실습을 지도하기도 하며 음악교사, 미술교사, 체육교사와 같은 예체능교사 역시 실습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밖에 전문계 고등학교 내 실습실에서 농업, 공업, 상업, 해운, 예능, 가정, 체육 및 기타 전문교과의 각 학과별 실기를 지도하는 실기교사와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처리를 담당하는 보건교사, 학교 도서관에서 자료 분류, 시청각 기구 관리 및 조작 등의 업무를 하는 사서교사 등이 있다.
 

   
▲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처 http://goo.gl/uPKmM


▶ 근무환경
중등학교교사의 정규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8시 30분에서 오후 4시 30분까지이지만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감독 및 행정업무 등으로 정규 근무시간 외에 근무할 때가 많다. 중학교나 고등학교 간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3시간에서 4시간의 수업을 담당하며 수업시간 외에는 학생 평가와 행정업무 등을 수행한다.

수업은 주로 교실에서 이루어지지만 교과목에 따라 실험실, 실습실, 음악실, 체육관이나 운동장 등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학급 담임을 맡는 경우 서로 다른 가정환경에서 자라고 다양한 개성을 가진 학생들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에 육체적·정신적 부담이 큰 편이다. 주로 서서 수업을 하고,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이므로 관절이나 목에 통증을 느낄 수있 다.

▶ 되는 길
I 교육 및 훈련, 자격 I
중등학교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범계열 학과를 졸업하거나 비사범계열 학과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여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사범계열학과에 진학하면 각 교과목의 내용과 전달방법, 각 교과목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교육학 영역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이밖에 교육학과 전공자가 국어국문학과(국어교육학과), 영어영문학과(영어교육학과) 등을 부전공으로 이수해 해당 교과목의 교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보통 4학년 1학기에는 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동안 배운 지식과 이론을 기초로 교육실습(교생실습)을 한다.

한편, 비사범계열학과 졸업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해 석사학위를 취득해도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자가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으면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관련 학과 :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불어교육과, 독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체육교육과 등 사범계열학과

▲ 관련 자격 : 중등학교 1급·2급 정교사 자격증(교육부 교원자격 발급권한 위탁기관)

I 입직 및 경력개발 I 국공립 중고등학교에서 일하려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 취득 후 각 시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국공립 중등학교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교원임용시험)’을 치러야 한다. 교원임용시험은 매년 11월에서 12월에 시행되며, 시험은 필기, 논술, 면접시험 등을 거쳐 이루어진다. 사립 중고등학교는 결원이 있을 때마다 대학의 추천, 채용사이트, 신문공고 등을 거쳐 학교장의 제청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통해 채용한다.

출산 및 육아휴직 등과 같이 일정 기간 휴직을 하는 교사를 대체하기 위한 기간제교사의 경우에도 중등학교 2급 이상 정교사 자격 소지자에 한해 채용한다.

학교 내에 특별한 승진체계는 없지만 ‘평교사 → 부장교사 → 교감 → 교장’의 단계를 밟을 수 있다. 또한, 2급 정교사 자격을 소지한 자가 정규교원으로 임용돼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을 받거나 2급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교육대학원 또는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 교육과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자로서 1년 이상의 교육경력이 있으면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시험을 통해 장학사나 교육연구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적성 및 흥미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욕구나 느낌에 민감하고 이들을 이해하고 도와주려하는 등 타인에 대한 배려가 많은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성격을 필요로 한다.

청소년기의 학생들을 리드하고 올바른 의견을 제시하거나 방향을 설정해주는 지도력도 필요하다. 중등학교 교사 역시 기본적으로 흥미유형에서는 사회형으로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한다. 아울러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에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탐구형의 흥미유형을 지닌 자에게 적합하다.

▶ 직업전망

   
 

향후 10년간 중등학교교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통계현황에 따르면 2013년 중등학교 교원 수는 24만 6,104명으로 2008년 대비 6.3% 증가했다.중등학교교사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생 수의 감소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와 교육정책의 변화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긍정적인 요인으로 교육부는 공교육의 내실화를 목표로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이에 교원 1인당 담당 학생 수는 꾸준히 감소해 2011년 현재 중학교 교사는 1인당 17.3명의 학생을, 고등학교 교사는 1인당 14.8명의 학생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2011년 OECD 교육지표를 살펴보면, OECD 국가들의 중등교원 1인당 학생 수 기준(중학교 13.5명, 고등학교 13.5명)에 비해서 우리나라 중등 교원 1인당 학생 수는 아직도 다소 높은 수준이다.

교원 1인당 학생 수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부의 정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는 중등학교교사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연도별 중등교원의 수를 보면 최근 들어서도 매년 소폭으로 교사 수가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그러나 중등교사의 일자리와 밀접하게 관련된 중등학교 학생 수는 과거 2000년대까지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급격히 줄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서비스에 의하면 1999년도 중등학생 수는 약 415만 명이었으나 2013년 기준으로 약 370만 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를 살펴볼 때 향후 중고등학생의 학생 수는 더욱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중등학교 학생 수의 감소 추세는 중등학교 교원의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사범계열 대학 등 중등교원 양성기관을 통해 매년 배출되는 인력들은 증가하는데 비해 신규채용 예정 교원 수는 제한되어 있다. 교육부는 매년 교과목별 교원 수요변동, 교원 증원 상황 등을 반영해 임용시험을 통해 선발할 중등교사의 수를 정하고 있다. 2014년 중등교원임용시험 선발인원의 규모는 5,403명이었으며 2015년도에는 3,257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교사를 지원하는 사람은 많고 인원은 제한돼 있어 경쟁률이 치열하므로 중등교사로 취업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최근 중등교원 퇴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는 신규임용보다 더 큰 규모로 이루어지고 있다. 2013년 중등교원 퇴직자 수는 5,571명이었다. 아울러 육아 등을 이유로 휴직하는 교사도 빠르게 증가하여 2005년 3,926명에서 2013년 1만 2,676명에 달하고 있다. 교육부는 결원을 보충하기 위해 기간제교사를 채용하고 있으며, 기간제 중등교원 수는 2005년 1만 1,383명에서 2013년 3만 3,543명으로 증가했다.

▶ 관련 직업
국어교사, 수학교사, 사회교사, 과학교사, 학원강사

▶ 분류 코드
고용직업분류 0461, 표준직업분류 2521

▶ 관련 정보처
I 교육부 (02)6222-6060 www.moe.go.kr
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02)3704-3704 www.kice.re.kr
I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02)570-5500 www.kfta.or.kr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2015 한국직업전망'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17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출간!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