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시간 외 연락하는 이유 "급한 일이라 당연해서"

   
 

프랑스에서 올해부터 업무 외 시간의 업무 연락에 대해 ‘연결되지 않을 권리’에 대한 법안이 발효돼 화제가 됐다. 우리나라도 최근 비슷한 법안이 발의됐지만, 퇴근 후에도 문자나 SNS 등으로 업무 연락을 상시로 주고 받는 직장인들이 많다. 실제로 직장인 10명 중 8명은 업무시간 외에 업무 연락을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691명을 대상으로 ‘업무시간 외 업무 연락을 받은 경험’을 조사한 결과, 79.6%가 ‘받은 적 있다’라고 답했다. 재직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 재직자의 응답률이 89.8%로 가장 높았고, ‘중견기업’(83.3%), ‘중소기업’(77.4%) 순으로 나타났다.
 

■ 업무시간이 아님에도 업무 연락을 받은 이유

   
▲ 자료 제공=사람인

업무시간이 아님에도 연락을 받은 이유로는 ‘급한 일일 것 같아서’(61.1%)를 첫 번째로 꼽았다. 다음으로는 ‘업무에 지장을 줄 것 같아서’(35.1%), ‘업무 관련 연락을 받는 것은 당연해서’(31.1%), ‘안 받으면 불이익이 있을 것 같아서’(30.7%), ‘무슨 일인지 궁금해서’(16.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연락이 오는 일수는 일주일 평균 2.3일인 것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1일’(45.6%), ‘2일’(23.1%), ‘3일’(15.6%), ‘7일’(6%), ‘5일’(4%), ‘4일’(3.8%), ‘6일’(1.8%)의 순이었다. 또, 업무시간 외 연락을 받은 직장인의 절반 이상(53.1%)은 업무시간 외 발생한 연락 때문에 회사에 다시 복귀한 경험이 있었다.

반면 업무시간 외에 업무 연락을 먼저 해본 적 있는 직장인은 전체 응답자의 42.8%로, 연락을 받았다는 응답 비율의 절반 수준이었다. 직급에 따라 살펴보면, ‘부장급’(65.4%), ‘과장급’(64.5%), ‘임원급’(64.3%), ‘대리급’(51.3%), ‘사원급’(31%) 순으로 직급이 높은 경우 연락을 먼저 했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 안양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BVZI0W


상대에게 업무시간 외에 연락을 한 이유로는 ‘급한 일이라 당연해서’(69.6%)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계속해서 ‘윗사람의 무리한 요청에 어쩔 수 없어서’(19.6%), ‘시간 관계 없이 연락하는 것이 관행이라서’(15.5%), ‘생각났을 때 말해야 마음이 편해서’(13.9%) 등의 이유를 들었다.

그렇다면, 업무시간 외에 업무 연락을 주고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할까?
이 질문에 69.8%가 ‘매우 급할 경우에만 된다’를 선택했고, ‘절대 안 된다’는 17.7%, ‘대부분 불가피한 상황이므로 상관 없다’는 12.6%였다.

한편, 업무시간과 관계 없이 업무 연락을 주고받는 스마트폰 메신저 대화방이 있는 직장인은 55.1%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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