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 태양전지의 효율성 증대 방안 연구

한서고등학교(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교장 남상일) 과학반은 서울과학교육단체 총연합회 주관으로 열린 2014학년도 서울시 과학∙환경 동아리활동 발표대회(발표학생 : 이형섭, 김혜원)에 참가하여 고등학교 부분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한서고 과학반은 동아리 활동에 관한 계획서 심사(2014년 5월 9일)와 동아리활동 보고서 심사(2014년 7월 24일)를 차례로 통과한 후, 8월 23일 서울시과학전시관 남산분원에서 열린 2차 발표대회에 참가하여 고등학교 부분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14년 9월 20일에 열리게 될 전국 과학∙환경동아리활동 발표대회 출전 자격을 획득했다.

2014년 한서고 과학반 동아리 활동의 주제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효율성 증대 방안 연구’였다. 염료 감응 태양 전지 및 신재생 에너지 전반에 관한 자료 조사를 실시한 후, 차세대 친환경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염료 감응 태양 전지를 직접 제작했다. 이어 염료의 종류, 빛의 세기, 빛의 파장, 직렬 연결한 전지의 개수 등에 따른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실용화 가능성을 찾아보았다고 전했다.

또한, 토요 과학캠프, 치현초등학교 초정 과학 체험 마당 등의 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 설계와 수행 능력을 높이고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와 시화호 조력 발전소 등을 견학하여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과학 관련 탐구 활동을 생활화하는 자세를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발표 대회에서 염료 감응 태양 전지의 완성품과 모형 그리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 사진과 탐구활동 보고서 등을 전시하고, 그 동안의 활동 내용을 요약하여 발표함으로써 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