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대학 경력개발시스템 연계하는 데이터 허브시스템 구축 완료

진로와 취업을 고민하는 대학생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워크넷(www.work.go.kr)의 취업 및 진로직업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워크넷의 취업 및 진로직업 정보와 서비스를 대학의 경력개발시스템과 연계해 제공하는 ‘데이터 허브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월 9일 밝혔다.

‘데이터 허브시스템’은 대학 경력개발시스템에 Open-API 방식으로 워크넷의 무료 직업심리검사 서비스와 채용정보, 공채기업 정보, 강소기업 탐방기 등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Open-API란 인터넷 이용자가 웹 검색 결과와 사용자인터페이스(UI) 등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 받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공개된 데이터 형식을 말한다.

데이터 허브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는 심리검사, 채용정보, 청년인턴, 공채 속보, 공채기업 정보, 강소기업 및 강소기업 현장탐방기, 청년친화강소기업 정보, 자격 및 훈련 정보 등이다.

데이터 허브시스템을 통해 각 대학의 경력개발시스템과 워크넷이 연계되면, 학생들은 경력개발시스템에서도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를 이용한 후 그 결과와 관련된 채용정보, 훈련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생 취업과 진로를 도와주는 대학 교직원들은 학생들이 실시한 ‘워크넷 직업심리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워크넷이 제공하는 직업정보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진로‧취업지원 상담을 해 줄 수 있다.

이번에 구축된 데이터 허브시스템은 고용노동부가 선정하는 진로‧취업지원 선도 시범대학들이 운영하는 경력개발시스템에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상명대학교는 3월부터 경력개발시스템에 워크넷 서비스와 정보를 연계해 활용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대구대와 세명대 등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경력개발시스템에 워크넷 서비스와 정보를 연계하고 싶은 대학은 별도의 복잡한 협의나 승인절차 없이, 워크넷 오픈API(openapi.work.go.kr)에 가입해 신청하면 된다.

고용정보원 관계자는 “워크넷과 대학의 경력개발시스템을 연계하면 학생 진로 취업 지원과 상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워크넷 정보 제공 기능을 꾸준히 개선해 워크넷 데이터 허브시스템이 전국 모든 대학으로 확대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워크넷 데이터 허브시스템 연계 신청 절차

순서 주요 내용 방법
1 워크넷 오픈api 가입 openapi.work.go.kr로 이동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데이터허브시스템 신청 인증키 신청 버튼 클릭 후 ‘학생맞춤 패키지 api’ 신청
3 진로‧취업 데이터 추출 제공 받은 api를 호출해 데이터 추출
4 경력개발시스템 적용 구축돼 있거나 신규 구축하는 경력개발시스템에 적용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