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미래에 나는 어떤 일을 하면서 살까?’ 진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초등학교부터 직업 및 진로탐색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탐구, 즉 ‘자아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직업이나 다양한 진로 방향을 알려주어도 우리 아이들은 막연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흥미나 성격, 나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진로탐색에 있어 선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가 바로 ‘홀랜드(Holland) 검사’인데요, 홀랜드검사를 통해 자녀들은 자신의 특성에 알맞은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검사지를 인쇄해 자녀와 함께 풀어보며 우리 자녀들의 특징이 어떤 직업 분야와 연관이 있는 지 함께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홀랜드 검사를 실시해보세요.(출처: 삼양미디어)
-다음 각 문항을 읽고 해당하는 평가기준에 체크한 다음 ‘점수 합산하기’ 표에 제시된 방법으로 합계 점수를 냅니다.
연번 | 문항 | 1 | 2 | 3 | 4 | 5 |
1 | 모형을 조립하고 만드는 일을 좋아한다. | |||||
2 |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을 좋아한다. | |||||
3 |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좋아한다. | |||||
4 | 동물이나 식물을 잘 돌본다. | |||||
5 | 야외 활동을 좋아한다. | |||||
6 |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 | |||||
7 | 공구나 기계를 다루는 일을 좋아한다. | |||||
8 | 알고 싶은 게 많다. | |||||
9 |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면 성취감을 느낀다. | |||||
10 | 사회, 과학현상을 연구하고 관찰하는 일에 흥미가 있다. | |||||
11 |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 |||||
12 | 시간이 걸려도 퍼즐을 맞추고 완성하는 일을 좋아한다. | |||||
13 |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는 것이 즐겁다. | |||||
14 | 무엇이든 분석하고 추론하는 일을 좋아한다. | |||||
15 |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 |||||
16 | 음악을 듣거나 공연장에 가는 것을 즐긴다. | |||||
17 | 나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을 즐긴다. | |||||
18 | 창의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 |||||
19 | 항상 무언가를 그리거나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 |||||
20 | 나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적인 일을 하고 싶다. | |||||
21 | 감수성이 풍부한 편이다. | |||||
22 |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교류하는 일이 좋다. | |||||
23 |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하고 싶다. | |||||
24 | 친구들을 가르치는 일에 흥미가 있다. | |||||
25 |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주고 위로해준다. | |||||
26 |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 |||||
27 | 교사나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다. | |||||
28 |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다. | |||||
29 | 학급을 이끌고 관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 |||||
30 |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을 즐기는 편이다. | |||||
31 | 사람들을 설득하고 지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 |||||
32 |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는 일에 자신이 있다. | |||||
33 | 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싶다. | |||||
34 | 누군가를 뒷받침 하는 것보다 주목받는 것을 선호한다. | |||||
35 | 사무직보다는 직접 판매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 |||||
36 |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한다. | |||||
37 | 규칙을 정한 다음 활동을 하고 싶다. | |||||
38 | 새로운 일을 하기 보다는 정해진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 |||||
39 | 자료를 정리하고 분류하는 일이 재미있다. | |||||
40 | 선생님께서 내가 할 일을 정해주었으면 좋겠다. | |||||
41 | 방학 때 마다 방학계획서를 작성하는 편이다. | |||||
42 | 숫자나 그래프를 이용하는 일이 편하다. |
▶점수를 합산해보세요
실재형(R) | 1 | 2 | 3 | 4 | 5 | 6 | 7 | 합계 |
나의점수 | ||||||||
탐구형(I) | 8 | 9 | 10 | 11 | 12 | 13 | 14 | 합계 |
나의점수 | ||||||||
예술형(A)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합계 |
나의점수 | ||||||||
사회형(S)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합계 |
나의점수 | ||||||||
진취형(E)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합계 |
나의점수 | ||||||||
관습형(C)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합계 |
나의점수 |
▶합계점수에 맞게 아래 도표에 육각형을 그려보세요.
-나의 강점에 어울리는 직업과 약점인 직업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세요.
실제형(R) 타입 : 기술자, 엔지니어, 정비사, 농부, 기술공 등
어울리는 단어 : 실제적, 실리적, 자연적, 검소한, 자기효능성, 간단한
탐구형(I) 타입 :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의료 기술자 등
어울리는 단어 : 분석적, 독립적, 합리적, 지능적, 말이 없는, 내성적
예술형(A) 타입 : 작곡가, 음악가, 무대 감독, 작가, 배우 등
어울리는 단어 : 복잡한, 상상력 있는, 직관적, 무질서한, 정서적, 충동적
사회형(S) 타입 : 교사, 종교인,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등
어울리는 단어 : 지배력 있는, 관념적, 사교적, 책임이 있는, 단호한, 협조적
진취형(E) 타입 : 판매인, 관리자, 사업가, 연출가, 바이어 등
어울리는 단어 : 사교적, 취득적, 활기찬, 모험적, 외향적, 야심 있는, 자신감
관습형(C) 타입 : 경제 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회계사 등
어울리는 단어 : 주의 깊은, 완고한, 방어적, 효율적, 질서정연한, 상상력 없는
▶나의 홀랜드 유형 검사 결과를 작성해보세요.
▶나의 약점 유형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작성해보세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법과 관련 명언을 찾아보세요.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