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미래에 나는 어떤 일을 하면서 살까?’ 진로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초등학교부터 직업 및 진로탐색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탐구, 즉 ‘자아 이해’가 선행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직업이나 다양한 진로 방향을 알려주어도 우리 아이들은 막연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흥미나 성격, 나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진로탐색에 있어 선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이에 대해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가 바로 ‘홀랜드(Holland) 검사’인데요, 홀랜드검사를 통해 자녀들은 자신의 특성에 알맞은 직업 세계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검사지를 인쇄해 자녀와 함께 풀어보며 우리 자녀들의 특징이 어떤 직업 분야와 연관이 있는 지 함께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홀랜드 검사를 실시해보세요.(출처: 삼양미디어)
-다음 각 문항을 읽고 해당하는 평가기준에 체크한 다음 ‘점수 합산하기’ 표에 제시된 방법으로 합계 점수를 냅니다.

   
 
연번 문항 1 2 3 4 5
1 모형을 조립하고 만드는 일을 좋아한다.          
2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을 좋아한다.          
3 신체를 움직이는 운동을 좋아한다.          
4 동물이나 식물을 잘 돌본다.          
5 야외 활동을 좋아한다.          
6 자동차와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          
7 공구나 기계를 다루는 일을 좋아한다.          
8 알고 싶은 게 많다.          
9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면 성취감을 느낀다.          
10 사회, 과학현상을 연구하고 관찰하는 일에 흥미가 있다.          
11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한다.          
12 시간이 걸려도 퍼즐을 맞추고 완성하는 일을 좋아한다.          
13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는 것이 즐겁다.          
14 무엇이든 분석하고 추론하는 일을 좋아한다.          
15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한다.          
16 음악을 듣거나 공연장에 가는 것을 즐긴다.          
17 나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을 즐긴다.          
18 창의적'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19 항상 무언가를 그리거나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20 나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적인 일을 하고 싶다.          
21 감수성이 풍부한 편이다.          
22 다른 사람들과 함께 교류하는 일이 좋다.          
23 누군가를 돕는 일을 하고 싶다.          
24 친구들을 가르치는 일에 흥미가 있다.          
25 친구들의 고민을 잘 들어주고 위로해준다.          
26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들을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27 교사나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다.          
28 사회복지에 관심이 많다.          
29 학급을 이끌고 관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30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을 즐기는 편이다.          
31 사람들을 설득하고 지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32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는 일에 자신이 있다.          
33 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싶다.          
34 누군가를 뒷받침 하는 것보다 주목받는 것을 선호한다.          
35 사무직보다는 직접 판매하는 일에 관심이 많다.          
36 계획을 세우는 것을 좋아한다.          
37 규칙을 정한 다음 활동을 하고 싶다.          
38 새로운 일을 하기 보다는 정해진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39 자료를 정리하고 분류하는 일이 재미있다.          
40 선생님께서 내가 할 일을 정해주었으면 좋겠다.          
41 방학 때 마다 방학계획서를 작성하는 편이다.          
42 숫자나 그래프를 이용하는 일이 편하다.          


▶점수를 합산해보세요

실재형(R) 1 2 3 4 5 6 7 합계
나의점수                
탐구형(I) 8 9 10 11 12 13 14 합계
나의점수                
예술형(A) 15 16 17 18 19 20 21 합계
나의점수                
사회형(S) 22 23 24 25 26 27 28 합계
나의점수                
진취형(E) 29 30 31 32 33 34 35 합계
나의점수                
관습형(C) 36 37 38 39 40 41 42 합계
나의점수                



▶합계점수에 맞게 아래 도표에 육각형을 그려보세요.
-나의 강점에 어울리는 직업과 약점인 직업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세요.

   
 

실제형(R) 타입 : 기술자, 엔지니어, 정비사, 농부, 기술공 등
어울리는 단어 : 실제적, 실리적, 자연적, 검소한, 자기효능성, 간단한

탐구형(I) 타입 : 생물학자, 화학자, 물리학자, 인류학자, 의료 기술자 등
어울리는 단어 : 분석적, 독립적, 합리적, 지능적, 말이 없는, 내성적

예술형(A) 타입 : 작곡가, 음악가, 무대 감독, 작가, 배우 등
어울리는 단어 : 복잡한, 상상력 있는, 직관적, 무질서한, 정서적, 충동적

사회형(S) 타입 : 교사, 종교인, 상담가,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등
어울리는 단어 : 지배력 있는, 관념적, 사교적, 책임이 있는, 단호한, 협조적

진취형(E) 타입 : 판매인, 관리자, 사업가, 연출가, 바이어 등
어울리는 단어 : 사교적, 취득적, 활기찬, 모험적, 외향적, 야심 있는, 자신감

관습형(C) 타입 : 경제 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회계사 등
어울리는 단어 : 주의 깊은, 완고한, 방어적, 효율적, 질서정연한, 상상력 없는


▶나의 홀랜드 유형 검사 결과를 작성해보세요.

   
 


▶나의 약점 유형과 보완하기 위한 방법을 작성해보세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방법과 관련 명언을 찾아보세요.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www.365com.co.kr/goods/view?no=174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