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과 지식과 서류내용, 기본 학업 소양 확인

   
▲ 서울대 [사진=에듀진서버]

2017학년도 대학별 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가 서울대, 서울시립대, 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대학 홈페이지에 3월 31일(화) 대학 홈페이지에 일제히 게시됐다.

이번에 공개되는 내용은 수시 논술, 면접 등 대학별 고사의 문제, 출제 의도와 함께 출제된 문제의 교과서 및 교육과정 준수 여부에 대해 밝히기 때문에 해당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입시 정보가 된다.


서울대 면접·구술고사, 교과 지식과 서류내용, 기본 학업 소양 확인
서울대는 ‘2017학년도 서울대학교 선행학습 입학전형 결과보고서’에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 선행학습 영향평가 진행 절차 및 방법,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준수 노력, 문항 분석 결과, 대학 입학전형 반영 계획 및 개선 노력 등을 수록하고 있다.

2017학년도 서울대학교 면접·구술고사는 크게 출제문항 기반 면접·구술고사와 제출서류 기반 면접·구술고사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출제문항 기반 면접·구술고사‘면접 및 구술고사’ 경우에 수시모집 일반전형에서 시행하며 교과 지식을 묻는 문항을 공동으로 출제해 사용하고, ‘적성·인성면접’은 적성, 인성을 평가하는 수시·정시모집의 모집단위(사범대, 의대 등)에서 시행하며, 자체적으로 문항을 출제해 활용한다.

제출서류 기반 면접·구술고사는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기회균형선발전형I,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전형II에서 시행하며 별도의 문항 없이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한다.

단과대별 출제 지문 형식을 보면, 인문대 및 사회대, 사범대(인문)은 인문학, 사회과학 지문 등이 출제되고, 경영대, 경제학부, 농경제사회학부는 사회과학 지문과 인문계열 수학 지문이 출제됐다. 자연대, 공대 등은 모집단위에 따라 자연계열 수학 지문, 물리 지문, 화학 지문, 생명과학 지문, 지구과학 지문 등이 출제됐다.

예를 들어 사회과학 지문과 문제를 보면, 정의에 관한 기원과 남녀의 성차별과 배제에 대한 제시문을 주고, [문제1] '제시문 가에 나타난 사회적 합의를 설명하고, 합의의 결과로 받아들여진 정의와 그 한계를 논하시오.', [문제2] '제시문 나를 참고해 오늘날 사회적 차별 또는 배제가 어떻게 발생하고 지속될 수 있는지 설명하시오'를 출제했다.

자연계열 수학 문제로는 이항정리와 함수의 연속성, 함수와 정적분, 연속함수의 최대최소 정리, 경우의 수, 이차방정식의 판별식과 부등식의 영역, 도함수 활용 등이 출제됐다.


연세대 논술 '국가와 평화 지수' '문화와 문화변동, 인공지능' '다항함수 미분, 도형의 방정식' 등 출제 
연세대는 ‘2017학년도 연세대학교 대학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보고서’에, 수시 모집에서 대학별고사를 운영하고 영향평가 대상이 되는 전형으로 수시 일반전형(논술, 선발인원 683명), 수시 특기자전형(인문학인재계열, 사회과학인재계열, 과학공학인재계열, 국제계열, IT명품인재계열, 면접, 선발인원 897명)이 실려 있다.

또, 수시 학생부종합전형(학생부종합전형, 고른기회전형, 면접, 선발인원 519명), 실기고사(예체능특기자, 고른기회, 실기, 81명)에 대해 논술, 면접 문제 및 출제 근거(교육과정, 자료출처-교과서), 문제 분석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인문계열 논술고사 문제로는 [문제1] '세 제시문의 평화에 대한 다양한 주장에 대한 비교·분석하시오.', [문제2] '별도의 제시문에 나타난 두 국가에서 국가 A가 국가 B보다 평화 지수가 낮은 이유 또는 국가 B가 국가 A보다 평화 지수가 높은 이유를 제시문 (가), (나), (다)의 주장을 근거로 해 설명하시오'가 출제됐다.
 

   
▲ 호서대학교 입학처 http://goo.gl/gd3a2b


사회계열 논술고사 문제는 [문제1] '제시문 (나)와 제시문 (다)에 나타난 ‘문화’와 ‘문화변동’에 관한 서로 다른 관점을 비교하고, 각 관점에 근거해서 제시문 (가)에 나타난 마콘도 마을의 상황을 설명하시오.', [문제2] '제시문 (라)에 나타난 국가 A의 인공지능 사용 정책에 대한 찬성률 추이와 그 원인을 제시문 (나)에 근거해 설명하시오'가 출제됐다.

자연계열 수학 문제로는 다항함수의 미분법과 접선의 방정식, 도형의 방정식과 집합, 수열의 극한과 함수의 극한 등이 출제됐다.


고려대, 올해부터 논술 폐지..면접서 '자유론'  '사회 소수자 존중 방안' 등 질문
고려대는 올해부터 수시 논술고사가 폐지되는 가운데, ‘2017학년도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 공지’를 통해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 구술고사 문항 분석 결과에 문항 및 제시문, 출제 의도,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따른 출제 근거, 문항 해설 등을 설명했다.

학교장추천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문항을 보면,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에 대한 간단한 제시문 3개를 주고, [문제1] '이 두 제시문에 소개된 사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문제2]가 제시문 다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와 나의 사례를 설명하고 바람직한 문제해결방안을 말해보시오.', [문제3] '사회의 가치와 개인의 신념이 충돌하는 경우, 둘 중 어느 쪽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문제4]는 '사회적 소수자를 존중하기 위한 방안을 지원 전공분야와 관련해 설명하시오'가 출제됐다.

학교장추천전형 자연계열 수학 면접 문항으로는 제시문으로 진리집합, 명제, 독립시행, 스포트와 확률 등을 주고, [문제1] '이 제시문 (가)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의 명제를 활용해 유도할 수 있는 결론을 두 개 이상 말하시오.', [문제2] '제시문 (다)를 활용해 제시문 (라)의 밑줄 친 부분(지난 10년 동안 A가 프로축구 개막전에 응원간 횟수가 프로야구 개막전에 응원 간 횟수보다 많았다)의 이유를 설명하시오.', [문제3] '자연 현상이나 사회 현상에서 제시문 (다)와 같은 확률 값을 적용할 수 있는 예를 말하시오'가 출제됐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은 "이번에 게시된 대학별 ‘선행학습 영향평가’에는 2017학년도 수시 논술고사 및 면접고사 등 대학별고사 기출 문제와 함께, 문제 해설 등이 들어 있어서 2018학년도 수시 대학별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논술고사나 면접 등을 어떻게 대비할지에 대해서 꼭 필요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55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