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는 고입, 대입뿐만 아니라 취업을 할 때도 가장 중요하게 반영되는 선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한 장의 종이에 자신의 모든 것을 담아내야 하는 만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꼭 유의해야 할 점은 꼭 스스로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위로 작성하거나 표절을 할 경우에는 합격이 취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친구의 자기소개서 내용이나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을 베끼지 않도록 합니다.

나의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사실에 기초해 작성하도록 하고, 지원하는 학교의 인재상과 ‘나’를 연결해 줄 수 있는 항목이 있다면 더욱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겠지요.

또, 내가 한 활동에 대해 단순한 결과만 쓸 것이 아니라 계획부터 과정, 평가까지 상세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나의 활동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지는 않도록 합시다. 만일 나의 활동을 통해 성실성을 강조하고 싶다면 ‘나는 성실한 학생입니다.’라고 쓰는 것보다 내 활동을 통해 성실성이 드러나도록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쓰기는 해봐야 느는 법! 아래 활동 방법에 따라 자기소개서를 직접 작성해보도록 합시다. 한 글자, 한 글자 써 내려갈수록 몰라보게 향상되는 실력을 느끼게 될 거에요.

작성한 글을 친구나 부모님, 선생님께 보여드리고 피드백을 받는 것도 잊지 마세요!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에 들어가는 영역은?

   
 

▶단계별로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자기주도학습과정 (300자 내외, 띄어쓰기 제외)

   
 

▶지원동기 (300자 내외, 띄어쓰기 제외)

   
 

▶진로계획 (300자 내외, 띄어쓰기 제외)

   
 

▶핵심인성요소에 대한 중학교 활동실적, 인성영역 활동을 통해 느낀 점 (300자 내외, 띄어쓰기 제외)

   
 


*해당 내용은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62p에 수록돼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436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