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장아장 걷던게 바로 어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자라서 책상 앞에 앉아 공부하는 우리 자녀를 바라보면 흐뭇하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는 게 많은 학부모님들의 말씀입니다.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과 해야할 일, 하고 싶은 일도 많아 항상 시간이 촉박한 우리 아이들에게 이거 먼저 해라, 저거 먼저 해라 알려주고 싶지만 그마저 공부하는 아이에게 잔소리로 들릴까 결국 아무 말도 못하고 돌아서는 게 부모 마음이지요.

하지만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기 때문에 시간의 활용법을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똑같은 시간도 똑같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마법같은 방법! '시간관리 매트릭스'를 소개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해 자녀와 함께 일의 우선 순위를 정해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시간 관리 매트릭스를 만들어보세요. 한층 여유로워진 우리 아이의 표정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시간 관리 매트릭스의 원리
시험 전날, 시험공부를 하는 것과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할까요? 당연히 게임은 조금 참고 공부를 하는 것이 다음 날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겠지요. 이처럼 일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시간 관리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일의 중요도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래 시간관리 매트릭스의 원리를 살펴보며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A. 중요하면서 긴급한 일
일이 중요한데 시급하기까지 하니 시간 관리를 위한 우선순위 결정의 가장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즉시 처리해야 하 는 일이며 일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성과도 좋게 만들어야 하는 일이다. 그런데 유의할 점은 A의 유형의 일이 너무 많아 도 좋을 건 없다는 것이다. 사전에 대처를 해두고 계획을 세워 최대한 A를 B로 만들어두는 게 좋다. 너무 긴급하다 보면 중요한 일을 망칠 수도 있으니까.

B.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자신에게 상당히 중요한 일이면서 일정 기한 내에 처리해야 하는 일이다. 조금은 중장기적인 일이기에 그에 알맞은 계 획을 세워놓는 것이 좋다. 이는 시험기간 전에 미리미리 공부해놓는 것과 비슷하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그 중요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스스로 끊임없이 체크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잘 완수해야 한다.

C.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당장 눈앞에 펼쳐져서 급한 일이지만 큰 의미가 없거나 자신의 목표나 비전과는 크게 상관없는 일이다. 보통 ‘뭔가 매일 바쁘긴 한데 지나고 나면 남는 게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자신이 C의 일에만 집중하고 있는 게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시간 관리를 하면서 자신에게 C 유형의 일이 많다고 생각될 경우 과감히 줄이거나 없애버리는 것도 생각해봐야 한다.

D. 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
급하지도 않으면서 중요하지도 않은 일. 이런 일은 가장 필요 없는 일이다. 타임킬링, 시간 때우기... 이런 경우가 해당된다. 가끔은 삶의 여유를 가지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D유형의 일은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바 라보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이러한 D의 일들이 보인다면 과감히 없애는 것이 시간을 버는 일이다.


▶나의 시간 관리 매트릭스(Time Matrix) 만들기

   
 



▶‘나의 일’ 목록 만들기
이제 시간 관리 매트릭스에서 분류한 일의 우선순위를 생각하며 가장 중요한 일 순서대로 내가 할 일을 적어봅시다.

   
 

이제 시간 관리 매트릭스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 모두 알 수 있겠지요? 이제 위의 방법을 응용해서 오늘 할 일 뿐만 아니라 이번 달에 할 일, 나아가서는 올해 할 일에 대한 목록도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해당 내용은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109p에 수록돼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20

 

   
▲ 중학생을 위한 '기적의 스마트 워크북' https://goo.gl/N6jVE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