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단위, 지역 단위 등 교육연구회 총 345개 운영

   
▲ 전남교육연수원 광주시교육청과 함께 열린 교육훈련과정 연수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경기도교육청이 25일 개최하는 '2017 경기도 교육 연구회 임원 협의회'에서는 도 단위 교육연구회 임원 112명이 참가하여 2017년 경기도 교육연구회 운영 방향과 개선 방안을 협의하고, 커뮤니티 구성, 학교 밖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공모 연수 지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경기도 교육연구회는 교원들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현장중심의 교육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학생 중심의 학교 문화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올해 최종 선정된 경기도 교육연구회는 도 단위 70개, 지역 단위 246개, 혁신교육 실천연구회 25개, 혁신고 실천연구회 4개 등 총 345개이며, 2018년 2월까지 연구회 별 활동을 진행한다.

도 단위 교육연구회는 기존 도 단위 연구회 중심의 현장 접근성 및 지역 간 네트워크를 보완하고자 학교 안과 학교 밖 학습공동체를 연계한 'A'형과, 지역 연구회가 연합한 'B'형의 두 가지 형태로 운영한다.

지역 교육연구회는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학교 밖 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교과, 범교과, 혁신교육실천 영역을 중심으로 선정해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육과정 재구성을 비롯한 교실 수업 개선 등 실행 연구를 통해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연구회의 사례 일반화 및 교육정책 선도 핵심요원 역할을 수행할 정책실행 연구회도 14개를 선정해 운영할 방침이다.

경기도교육청 안경애 학교정책과장은 협의회에서 “차별 없는 교육을 위해 교육연구회 선정 시 지역 균형을 고려했다.”면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공감교육, 행복교육을 위해 교육연구회가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달라.”고 당부했다.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