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지원자격, 학생부 및 수능 성적 등 보고 자신에게 맞는 전략 짜야

   
▲ 부산교육청, 2016 정시모집 대비 입시설명회 [사진 제공=부산교육청]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입시정보를 얻기 위해 설명회를 찾아 다니고 입시 관련 뉴스를 찾아본다. 하지만 입시가 생각만큼 쉽게 이해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대학 정보 외에도 지나치게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접하거나 지엽적인 정보만을 얻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에서 제공하는 신입학 모집요강은 매우 중요하다. 신입학 모집요강 자료에는 해당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대학 입시의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가장 중요한 ‘대학별 모집요강’을 어떻게 봐야 하는지 알아보자.

우선, 모집요강은 희망 대학의 홈페이지에 접속해 입학안내 메뉴로 들어가면 공지사항 또는 각 모집시기별 메뉴에서 모집요강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대학들이 2018학년도 수시 모집요강을 발표했고, 일부 미발표 대학들도 5월 전후로 발표할 예정이다.

정시 모집요강의 경우는 보통 9월 전후 발표된다. 모집요강 발표 전까지는 대학별로 지난 해 4월 전후에 공지한 전형계획 자료를 참고로 준비하면 된다.

모집요강에는 주요사항,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 전형일정, 지원자격 및 수능 최저기준, 전형방법, 학생부 및 수능 성적 반영방법 등이 수록돼 있으며, 모두 검토해야 할 중요한 정보들이다.

주요사항은 전년도 입시와 달라진 점이나 전형방법 등을 요약해서 보여 준다.
경희대의 주요 변경 사항을 보자면, 학교생활충실자전형이 고교연계전형과 통합됐다. 고교연계전형의 지원자격에 특목고가 추가되고, 학교장 추천인원이 2명에서 6명으로 확대된다. 이렇듯 해당 대학에 변경사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희망 대학의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은 가장 눈 여겨 봐야 할 부분이다.
동국대의 경우 전년도 학생부교과 전형인 학교생활우수인재 전형을 올해 폐지했다. 수시모집에서 교과 성적만으로 동국대에 진학하기는 어려워진 것이다.

반대로 모집이 신설된 경우도 있는데, 단국대 의예과, 치의예과의 경우 지난해 정시에서만 모집했지만, 올해 수시모집 중 학생부종합전형인 DKU전형에서도 의예과10명, 치의예과 14명을 모집한다. 서울대는 수시모집에서만 선발하고 미충원 인원에 한해 정시모집을 했던 원자핵공학과, 수학교육과의 일부 인원을 정시에서도 모집한다. 한양대 의예과는 논술전형 모집이 없었는데, 올해 10명을 논술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 호서대학교 입학처 http://goo.gl/gd3a2b


희망하는 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모집단위가 있는지, 어떤 전형으로 선발하고 있고 모집인원은 어떻게 다른지 등을 미리 확인하는 것은 대입 전략을 세우는데 기본이면서도 매우 중요하다. 단, 학사조직 개편 등으로 대학별로 일부 모집단위 및 모집인원이 모집요강 발표 이후에도 변동 될 수 있어 원서접수를 할 때 한 번 더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한다.

전형일정에서는 서류접수일정, 면접 및 논술, 적성고사 등 대학별고사일, 합격자 발표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연세대의 경우 수능 전에 실시했던 논술고사를 올해는 수능 후인 11월 18일(토)로 변경했다. 같은 날짜에 가톨릭대 의예과, 경희대 의예, 치의예, 한의예과를 포함한 일부 모집단위, 서강대 자연계열, 울산대 의예과의 논술고사가 시행된다.

이 밖에도 대학별고사 일정이 겹치는 대학들이 많기에 시간까지 고려한 지원전략이 필요하며, 출제경향을 파악해 본인에게 더 유리한 대학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지원자격을 보면 자신이 지원 가능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다.
고려대의 고교추천I, 고교추천II 전형은 2018학년도 졸업예정자 중 5학기 교과성적이 기재돼 있는 자만 대상으로 한다.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는 전형으로 전년도 융합형인재 전형이 재수생까지 지원 가능했던 점과 비교한다면 재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로 볼 수 있다.

수능최저기준은 최종합격의 필수 조건이 된다.
지원자격이 안 되면 지원하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수능최저기준은 원서접수 이후에 수능에 응시해 확인하기 때문에 6회로 제한된 수시 지원 기회를 허비할 수도 있다. 대학의 전형별 수능최저기준을 확인하고, 본인의 모의평가 성적을 비교해, 충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전형방법은 해당 전형이 어떤 전형 요소를 활용해 평가하는지를 알려준다.
예로 가천대의 가천프런티어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50%와 면접50%를 합산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인성, 성장가능성,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을 서류와 면접을 통해 확인한다.

건국대 KU자기추천 전형은 전년도 1단계 서류100%, 2단계 면접100%로 선발했는데, 올해는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점수를 40% 반영하고 면접을 60%로 변경하면서 서류 영향력이 커졌다. 반영비율과 평가항목, 평가방법을 알면 효과적으로 전형 대비를 할 수 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창간 이벤트 https://goo.gl/Hvnsxp


학생부 및 수능 성적 반영방법은 대학의 학생부와 수능성적 배점 방식을 알려준다.
한국외대의 수시 교과전형과 논술전형의 학생부 반영방법은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 전 과목을 평가에 반영한다.

교과별 반영비율이 다른데,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비중이 크고, 자연계열은 수학, 영어 비중이 크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동일하며, 성적은 등급과 원점수 중 상위값을 적용한다. 과목별 등급 또는 원점수 대비 환산점수를 활용하는데, 등급 간 배점이 다르며 5~6등급에서 환산점수 차가 7.5점으로 크게 벌어진다.

대학에 따라 반영 교과 및 반영비율이 다르고, 2,3학년 비율이 높은 대학도 있으며, 등급간 환산점수가 각기 다르다. 즉, 본인의 교과 성적을 학년별, 과목별로 나눠 유·불리를 따져보고 성적 반영방법 상 유리한 대학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수능 역시 대학별로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을 달리 적용하고 정시 모집요강에 수능 반영방법을 탑재하므로 정시 지원 시에는 수능 영역별 성적의 유·불리도 확인하자.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연구원은 “50~100페이지 분량의 모집요강에는 표도 많고, 내용도 많아 외면하기 쉽다. 첫 페이지의 목차를 통해 필요한 부분을 찾아 본인만의 대학 전형표를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희망 대학과 경쟁 대학들의 모집요강을 참고해 대학별 차이를 비교해 본다면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 전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고3 학생이라면 남은 기간이 넉넉하지 않으므로 평가 요소 및 배점이 유리한 대학 전형을 찾아 공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고 조언했다.

■ 대학별 모집요강 표 정리 예시

대학 전형명 모집단위 모집 인원 지원자격 전형방법 전형 일정 수능최저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언론정보학과 26 국내외 졸업(예정)자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서류:학생부,
자소서,추천서
12월
2일(토) PM 2:00 
없음
서강대 일반형 커뮤니케이션학 16 국내 정규 고등학교 2014년 2월(포함) 이후 졸업(예정)자 또는 국외 정규 고등학교 2013년 3월(포함)이후 졸업(예정)자 중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서류100,
*서류:학생부,
자소서,추천서
면접
없음
3개영역(탐1) 각 2등급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
성균관대 성균인재 사회과학 계열 144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서류100,
*서류:학생부,
자소서,추천서
면접
없음
없음
이화여대 미래인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35 3학년 1학기까지 국내·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통산 3학기 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자 1단계(4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80+면접20,
*서류:학생부,
자소서,추천서
12월 2일(토) 또는 12월 3일(일) 2개영역합 4이내
중앙대 다빈치형인재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부
10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2학년 수료예정자 중 상급학교 진학대상자 또는 관계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서류:학생부,
자소서,추천서
12월
9일(토) 또는
12월
10일(일)
없음
한국외대 학생부종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부
15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고교 졸업학력 인정 학교에 한함) 1단계(3배수):
서류100,
2단계:
1단계70+면접30,
*서류:학생부,
자소서
11월
4일(토) AM 9:00
없음
한양대 학생부종합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15 2016년 2월 이후(2016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 학생부종합평가100
*학생부 외
제출서류없음
면접
없음
없음

*표 출처: 진학사
 


*에듀진 기사원문: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