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수사해 범인을 잡고, 치안에 관련된 정보 수집 등의 업무를 수행

   
 
경찰관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민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질서 유지 및 범죄 예방, 유실물 처리와 각종 안전사고 예방 등의 활동을 하며,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교통안전 및 사고 예방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경찰관은 9급 공무원시험을 통해 선발된 일반 순경, 경찰간부후보생 또는 경찰대학 출신의 간부경찰관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테러 업무를 수행하는 경찰특공대, 범죄분석요원, 헬기조종사나 헬기정비사와 같은 항공요원, 해양경찰, 사이버수사요원 등 특수한 분야에서 일하는 경찰관도 있다.

경찰관으로 채용되면 일정 기간 일선 지구대에 배치돼 현장 근무를 하게 되며 이후 본인의 희망이나 적성에 따라 수사, 형사, 보안, 교통, 경비, 정보, 전산·통신 등의 전문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성실, 허위보고 금지, 복종, 직장이탈 금지, 지휘권 남용 금지, 정치관여 금지, 집단행위 금지, 제복 착용, 무기 휴대 등의 법적인 의무를 지키며 민중의 지팡이로써 역할을 다해야 한다.
 

◆ 하는 일
▶ 범죄를 수사해 범인을 잡고 치안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 주요 인사의 경호 업무와 불법시위의 진압 등을 수행한다. 
▶ 관내의 기초질서 위반자를 단속하고, 주점, 숙박시설, 오락실 등 청소년유해업소를 단속
하거나 비행청소년을 선도한다.
▶ 여성·어린이 범죄 단속, 조직폭력배 단속, 교통법규 위반행위 지도 및 단속 등을 비롯해
주민을 위한 각종 안내 및 범죄 등의 신고를 접수받는다.
▶ 고소·고발에 따른 민원상담을 하고 그 기록을 작성해 보관한다.
▶ 기소한 범법자에 대한 재판이 있을 때는 증인 자격으로 법원에 출두하기도 한다.
▶ 일부 특수경찰관은 테러 및 폭력시위 진압, 각종 사이버범죄 단속, 마약사범 검거, 밀수범죄 단속, 환경사범 단속, 외국인범죄 단속, 불법체류·불법취업 등 출입국사범 단속, 경제 및 환경사범 단속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적성 및 흥미
경찰관이 되고 싶은 사람은 법집행이나 규칙준수 및 질서유지를 위해 무엇보다도 인내력과 솔직하고 도덕적인 정직성이 요구된다.

아울러 다른 사람을 계도하고 올바른 길로 이끄는 사회적이고 교육적인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는 사회형 흥미유형인 사람이 적합하다. 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활동을 선호하는 진취형 흥미유형인 사람에게도 적합한 직업이다.

◆ 관련 직업
검찰수사관, 사이버수사요원, 소방관, 교도관, 소년원학교교사

◆ 관련 학과
경찰대학, 경찰학과, 경찰경호과, 경찰행정학과, 사이버경찰학과 등

◆ 종사 현황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 교육 및 훈련
경찰간부로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경찰간부후보생시험에 합격해 경찰간부후보생이 되거나 경찰대학에 입학해야 한다. 경찰간부후보생시험에 합격한 뒤에도 경찰종합학교에서 1년간 소정의 교육을 이수해야만 경찰간부로 일할 수 있다. 경찰대학에 입학해 4년간 교육을 이수하면 경위로 임관돼 경찰관으로 근무할 수 있다.

일반 순경의 경우, 순경 채용시험에 합격한 후 경찰교육 관련 기관에서 24주의 신임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이 외에 4년제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부정기적으로 시행하는 순경~경사 특채모집시험에 합격하면 일정 교육이수 후 일할 수 있다. 반드시 대학을 나올 필요는 없지만 경찰행정학과 등을 졸업한 후 경찰시험을 준비하면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창간 이벤트 https://goo.gl/Hvnsxp


◆ 근무환경
경찰관은 비상근무, 초과 근무, 휴일근무 등 불규칙한 근무를 수행할 때가 많다. 24시간 업무가 진행되는 경찰서·지구대에서 근무하는 일반 순경의 경우 주로 3교대 근무를 한다. 지구대에서는 범죄 예방 업무를 중점적으로 하기 때문에 하루 8시간 근무 중 2∼3시간 정도만 지구대 내에서 근무하며, 나머지 시간은 도보순찰, 경찰차순찰 등 순찰업무를 위해 외근을 주로 한다.

이 때문에 개인적인 시간이 많지 않으며 체력적인 부담과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한편, 경찰관은 교통사고, 과로, 범인들의 피격 등 다른 직업에 비해 사고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다.


◆ 참고 사이트
사이버경찰청 www.police.go.kr
중앙경찰학교 www.cpa.go.kr
경찰교육원 www.pti.go.kr
경찰대학 www.police.ac.kr
 

*출처:고용노동부 '2015 한국직업전망'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704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