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 손불초, 적극적 경청법, 갈등 상황 해결위한 나 전달법과 비폭력 대화법 등 배워

   
▲ 함평 손불초, 어울림프로그램 운영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함평 손불초의 어울림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자기존중감 향상 및 감정조절, 의사소통 방법, 학교폭력의 인식과 대처 및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체험형 예방 프로그램이다. 1학기 어울림 프로그램은 전교생이 참여한 가운데 의사소통 모듈 수업과 의사소통을 위한 또래활동 프로그램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총 4차시 중 1-2차시는 자신의 평소 언어습관을 되돌아보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적극적 경청에 대해 배웠으며, 3-4차시는 갈등 상황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나 전달법과 비폭력 대화를 배워보고, 좋은 대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중간놀이 시간에는 수학 보드게임을 하면서 또래 간에 배운 대화법을 사용해 의사소통을 해보는 체험활동이 이루어졌다.

5학년 김현아 학생은 “앞으로 나 자신의 감정을 중시해 이야기 할 수 있는 나 전달법과 친구의 이야기를 먼저 잘 들어주어서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 많은 대화를 나누어야겠다.”라고 말했다.

김정업 인성부장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좋은 언어로 이야기하고, 다른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다면 모두가 건강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도 어울림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 <2018 수시 백전불태> 출간 https://goo.gl/7JtUvY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