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처 메소드(Nature Methods) 6월호에 게재

   
▲ 한양대학교 [사진 제공=한양대]

한양대 배상수 화학과 교수팀은 IBS 김진수 유전체 교정 연구단장과 공동연구를 통해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의 정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웹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웹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고 빠르게 유전자가위의 정확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인간 및 동식물 세포에서 특정 유전자의 염기서열 DNA를 절단해 유전체 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인공 제한효소. 절단효소 Cas9과 가이드 RNA로 구성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CRISPR Cas9)는 선천적 유전질환·항암 세포치료제 개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유전자 교정도구다.

사용이 편리하고 효율성이 높아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활용 시 표적 유전자와 비슷한 유전자를 제거하는 오작동(off-set)이 종종 발생해 크리스퍼 유전자가위의 정확성이 더욱 요구되는 실정이다.
 

   
▲ 한양대학교 입학처 http://goo.gl/ogsoQX



지난 2015년 공동연구팀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처리 후, 유전체 시퀀싱을 통해 유전자가위에 의해 잘리는 표적 염기서열과 비표적 염기서열을 찾아 비교하는 방식으로 매우 높은 정확도로 오작동을 검출할 수 있는 절단 유전체 시퀀싱 (Digenome-seq)기법을 학계에 보고한 바 있다. 이번 연구로 2년 만에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을 웹 기반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웹으로 접속해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100GB에 달하는 인간 전체 유전체(whole genome sequencing) 데이터를 개인 컴퓨터에서 불과 3시간 내로 분석이 가능하다. 이로써 누구나 쉽고 편하게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정확성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배 교수는 “복잡한 프로그램 다운로드·설치 없이도 누구나 손쉽게 웹 기반 절단 유전체 시퀀싱 기법으로 유전자 교정의 정확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유전병 치료를 위한 기반 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IBS(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장, 박정빈 독일 암 연구소 연구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생명과학·화학 분야 세계 최고권위지인 '네이처 메소드(Nature Methods), IF=25.328' 6월 호에 발표됐다.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