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 방문해, 자녀의 과학적 상상력, 창의력 키워주자!

   
▲ 키즈메이커스 스튜디오 [사진 제공=국립과천과학관]

자녀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시켜주고 싶은 부모들의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체험해야할지, 집 주변에 어떤 시설들이 있는지, 가격이 비싼 건 아닌지 등 부족한 정보로 인해 망설이고 있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번 주말, 자녀와 함께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과학관에 다녀오는 건 어떨까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들어서면서 물리, 화학, 생물, 기계, 전자 등 ‘이공계열’이 크게 주목받고 있어요. 하지만 이름만 들으면 왠지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분야들이죠. 하지만 과학관에 가서 다양한 전시물과 기구들을 보고 체험을 하다 보면 그런 생각들이 모두 사라지게 된답니다.

과학관에서 하는 체험들은 교과서에서 배웠던 것과는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이어서, 학생들이 과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돕고, 상상력, 창의력까지 키울 수 있습니다. 또 과학관에서 하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활동들은 학생뿐 아니라 부모님들에게도 신선한 충격과 자극을 주어 평생 학습의 기회도 될 수 있죠. 자 이제 <톡톡>과 함께하는 과학관 탐험 한 번 떠나볼까요?
 

   
▲ 국립과천과학관 스페이스월드 [사진 제공=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
주소 경기도 과천시 상하벌로 110
문의전화 02)3677-1500
어린이탐구체험관부터 기초과학관, 자연사관, 전통과학관, 프론티어창작관, 첨단기술관 등 과학의 역사와 분야를 아우르는 전시관으로 구성돼 있어요. 과학적 사실을 기반으로 구성된 스토리텔링형 극장인 스페이스 월드에서는 입체영상물과 디지털 정보기술 등을 통해 외계 생명체와 우주탐사에 대한 호기심을 키울 수 있어요.

 

   
▲ 경기도과학교육원 북부과학관 천체관측교실 [사진 출처=경기도과학교육원 북부기초과학관] (1)

경기도과학교육원 북부기초과학교육관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체육로 135번길 32 경기북과학고등학교
문의전화 031-870-3905
경기북부과학고 안에 위치한 이 과학원은 과학전시실, 3D 입체영상실, 천체투영실, 천체관측실 자연교재원 등 여러 시설과 장비를 갖춘 과학교육센터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의 자기부상열차 [사진 제공=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대로 481
문의전화 042)601-7894
이곳에서는 전자력의 힘으로 레일 위를 떠서 가는 열차인 자기부상열차가 어떻게 떠서 움직이는지 이해하고 떠오르는 모습도 직접 관찰할 수 있어요. 또 자연사관에는 고대 한반도의 자연사를 알려주는 화석이나 암석 같은 진귀한 표본들이 있는데, 우리가 직접 표본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답니다.

 

   
▲ 국립대구과학관 [사진 제공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
주소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노대로6길 20
문의전화 053)670-6114
상설전시관인 ‘자연과발견’에서는 자연과 세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방법을, ‘디지털 선덕대왕신종’에서는 IoT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태양광에너지에 관한 체험을 할 수 있어요. 또 ‘4D영상관’에서 생생한 입체영상으로 누구나 쉽게 과학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답니다.

 

   
▲ 국립부산과학관 정월대보름 행사 [사진 출처=국립부산과학관]
국립부산과학관
주소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동부산관광6로 59
문의전화 051)750-2300
자동차, 항공우주, 선박, 에너지 방사선 의학을 주요 테마로 하는 상설전시관과, 천체관측소, 기획전시실, 야외 전시장에서 다양한 과학 체험을 할 수 있어요. 6월에는 15일부터 과학 웹툰 공모전이 있으니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참여해 봐도 좋겠죠?

 

   
▲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의 나로호 실물 모형 [사진 출처=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나로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주소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
문의전화 061)830-8700
이곳의 상설전시관에서는 진공과 중력, 대기저항 등 간단한 우주과학을 배울 수 있어요. 야외전시장에는 나로호의 실물 모형이 전시돼 있어 로켓의 실제 모습이 궁금하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아요.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071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창간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