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모집은 단일 학과로 모집, 학부 모집은 유사 전공을 하나의 모집단위로 모집해

   
▲ 전남학생교육원 '제1기 중학생 창의 리더십과정' 운영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에듀진> 유성룡 선임기자는 국내 유일의 대입정책 컨설턴트로, 여러 대학의 대입정책에 대한 컨설팅과 자문을 맡고 있다.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에듀진 진학연구소장을 겸임하고 있으며, <2018 수시 백전불태>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진보적인 시각을 가진 국내 최고의 입시전문가로 통한다.

전 이투스, 메가스터디의 입시정보실장과 서울시교육청 정책자문위원을 역임했으며,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수많은 언론사에 교육 관련 칼럼을 기고 중이다.

유성룡 선임기자는 최근 <에듀진>에 대입 컨설팅을 의뢰해온 중학생 학부모와의 진학상담을 진행했다. 아래 대화는 심리학과를 진학하려는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가 대학의 학과 모집과 학부 모집에 관한 부모와 유성룡 기자와의 진학상담 문답이다. <에듀진>은 학부와 학과를 개설한 대학이 어떤 차이를 갖고 있는지 궁금증을 가진 부모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상담 내용을 간추려 싣기로 했다.


Q. 안녕하세요.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로 입시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을 드립니다. 아이가 심리학과에 지원하고 싶어 해서 몇몇 대학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신입생을 선발할 때 어느 대학에서는 심리학과로 선발하는가 하면, 어떤 대학에서는 사회과학부로 선발하더군요. 하지만 홈페이지 어디에도 학과와 학부로 모집하는 이유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학과 모집과 학부 모집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서울에 있는 대학 중심으로 심리학과가 개설 돼 있는 학교를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학부모님께서 궁금해 하는 내용은 대학이 신입생을 선발할 때 모집단위 명칭을 어떻게 하느냐와 관련이 깊은 사항이라고 여겨집니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들은 신입생을 선발할 때 법학과·철학과·건축학과·의예과 등 ‘학과’로 모집하는 경우와 인문학부·사회과학부·자연과학부·공학부 등 ‘학부’로 모집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이밖에도 한동대처럼 대학 전체를 하나의 모집단위로 하는 경우와 성균관대 인문과학계열과 사회과학계열처럼 ‘계열’로, 고려대 의과대학대학처럼 ‘단과대학’으로, 그리고 예·체능계에서 주로 적용하는 ‘전공’으로 모집단위를 정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집단위는 별도의 규정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합니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학부 모집과 학과 모집의 경우, 대학 지원상에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학과 모집은 단일 학과로 모집해 대학 4년 동안 동일 학과에서 공부하게 하고, 학부 모집은 여러 유사 전공(일부 대학에서는 유사성이 없는 경우도 있음)을 하나의 모집단위로 해서 모집해 1학년 땐 같이 공부하게 하나, 2학년에 올라가면서 전공별로 구분해 공부하게 합니다. 2학년에 올라가면서 전공을 구분할 때 대부분 희망 전공을 선택할 수 있게 하지만, 지원자가 많을 경우엔 대학 1학년 성적 등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학부 모집은 모집단위명이 같다고 개설 전공이 모두 동일하지 않다는 점 역시 기억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가톨릭대와 서강대는 사회과학부로 동일하게 모집하지만, 개설 전공으로는 가톨릭대는 심리학·사회복지학·사회학을 두고 있고, 서강대는 정치외교학·심리학·사회학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모집단위명만을 보지 말고 어떤 전공을 어느 대학이 개설하고 있는지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이벤트
https://goo.gl/ug8hyx

최근 들어 많은 대학들이 학부 모집에서 학과 모집으로 변경하고 있으므로 대학별 모집단위 변경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 의·치의학전문대학원과 법학전문대학원이 개설되고 약학대학의 학제가 개편되면서 생겨났던 자유전공학부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대학 지원 시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는 과년도 입시 결과, 즉 지원 경쟁률과 성적 결과 등을 파악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심리학을 개설하고 있는 서울 소재 대학(괄호 속은 모집단위명)으로는, 가톨릭대(사회과학부), 고려대(심리학과), 덕성여대(심리학과), 서강대(사회과학부), 서울대(심리학과), 성균관대(사회과학계열), 성신여대(심리학과), 숙명여대(사회심리학과), 연세대(심리학과), 이화여대(심리학과), 중앙대(심리학과) 등이 있습니다.

 

에듀진에서는 진학상담실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은 에듀진 입시연구소장인 유성룡 선임기자와 더불어 학생부종합전형 입시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복자여고 정명근 교사가 함께 진로 진학 관련 무료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컨설팅을 원하시는 분은 에듀진 e-mail webmaster@edujin.co.kr
학생부 자료를 첨부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신상정보를 제외한 상담자료는 에듀진 기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42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