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성적, 복습이 좌우한다!

   
 

공부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배운 것을 잊지 않고 머릿속에 선명히 저장해두는 것이다. 똑같은 수업을 받더라도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냐에 따라 성적이 나뉜다. 배운 것을 잊지 않을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방법은 바로 ‘복습’이다. 상위권으로 진입하기 위한 복습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상위권 성적, 복습이 좌우한다!-복습의 골든타임을 지켜라

에빙하우스가 밝혀낸 복습의 기적!

독일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에 따르면, 사람들은 학습 10분 후부터 서서히 배운 것을 잊기 시작합니다. 1시간 후에는 절반이 넘는 56% 정도를 까먹고, 하루 뒤에는 66%를 잊으며, 2일 뒤에는 3분의 2 이상인 72%를 까먹는다고 해요.

개인차가 있겠지만 우리가 배운 것 중 절반 이상을 단 1시간 만에 잊어버린다는 것은 정말 충격적인 일입니다. 이렇게 무시무시한 망각으로부터 우리 기억을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물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잘 아실 그것, 바로 복습입니다.

복습의 효과는 놀랍습니다. 학습을 마친 뒤 10분이 지나 복습하면 하루 동안 기억할 수 있고, 같은 내용을 하루 뒤에 복습하면 1주일 동안 기억이 유지됩니다. 한 달 뒤에 복습하면 6개월 이상 학습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답니다. 복습은 공부요소 중에서도 으뜸이라는 사실, 이제 다 알겠죠?

복습은 타이밍!
그런데 문제는 복습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사실입니다. 복습을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책상 앞에 앉았지만 금세 포기해 버린 기억, 누구나 있을 텐데요. 복습을 어렵게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복습할 시기를 놓쳤기 때문입니다.

복습을 해야 하는 시기를 놓친 후 뒤늦게 복습을 하려고 하니, 머릿속에 있던 지식은 이미 망각의 강으로 떠나버린 뒤죠. 다시 마음을 다잡고 복습을 하려고 해보지만, 시간은 한없이 걸리고 힘은 힘대로 들어서, 이제는 복습이란 말조차 듣기 싫어질 정도가 됩니다.

그렇습니다. 문제는 타이밍입니다. “복습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하면 “배운 내용을 다시 공부하는 것입니다.”라고 답을 합니다. 맞는 말이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어구가 빠져 있습니다. 복습을 제대로 정의한다면 이렇습니다. ‘배운 내용을 적절한 시기에 다시 공부하는 것‘이라고요.

■  상위권 굳혀주는 복습 비법
①학교 수업시간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배운 내용을 훑어봐요.
②방과 후에 배운 내용을 요점정리 노트에 기록해요.
③잠자기 직전에 요점정리 노트를 훑어봐요.
④기상 후에 요점정리 노트를 훑어봐요.
⑤주말에 다시 모든 요점정리 노트를 훑어봐요.

■  예습 및 복습 비법과 결과

예습 및 복습 비법 결과
1. 수업 전 배울 교과서 내용 훑어보기
2. 수업에 집중해 모르는 부분 100%이해하기
3. 노트에 선생님의 농담도 메모하기
4. 매시간 수업 종료 후 배운 내용 훑어보기
5. 방과 후 복습(요점정리 노트 만들기)
6. 다음날 복습(요점정리 노트 훑어보기)
7. 주말 복습(요점정리 노트 훑어보기)
8. 한 달 후 복습(요점정리 노트 훑어보기)
3+4 ⇒ 상위 30% 진입
1+3+4 ⇒ 상위 20% 진입
1+3+4+5 ⇒ 상위 10% 진입
1∼8 ⇒ 상위 5% 진입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588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