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금융 서비스

   
▲ 4차 산업혁명 중심에서 핀테크전문가는 '신개념'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역사적으로 금융 서비스는 언제나 IT 기술과 함께 발전해왔다. 금융권은 말 그대로 금전이 융통되는 일을 하기 때문에 한 치의 오차 없이 정확하고, 신속하고, 편리한 일 처리를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신기술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금융서비스인 ‘핀테크(Fintech)’는 과거 전통적인 금융기관에서만 제공하던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간편한 인증과 지불, 저렴한 수수료,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등 사용자 친화적 특성이 두드러진 새로운 형태의 금융서비스를 가능케 하고 있다.

이에 각종 ‘○○ 페이’나 오프라인 지점 없는 은행이 등장하면서 서비스 기획, 기술기획, 엔지니어링 등 핀테크 기업의 직무, 역량 개발에도 기존 방식과 차별화되고 전문화된 접근법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핀테크’란 무엇이고, 핀테크 관련 업계 전문가인 ‘핀테크전문가’는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같지만 다른 신개념 금융 서비스, 핀테크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예금, 대출, 자산 관리, 결제, 송금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가 IT, 모바일 기술과 결합된 새로운 유형의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 또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관련된 소프트웨어나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과 의사 결정,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재구성, 성과 관리, 시스템 통합 등 금융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기술도 핀테크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핀테크는 대표적인 성공 분야이자 어느 정도 정착해 인지도를 얻은 페이팔 등의 결제 서비스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하며, 특히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 시에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 등으로 큰 불편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핀테크란 말이 ‘간편 결제’를 뜻할 때가 많다.

기존의 금융 기술인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 HTS 등은 모두 IT에 기반을 둔 성공적인 혁신이었지만, 단지 금융기관에서 수행하던 업무를 ‘자동화’한 것에 가깝다. 그러나 핀테크라고 부르는 서비스들은 한 발 더 나아가 자동화된 업무를 자신의 디바이스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 그야말로 혁신적인 신개념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혁신의 주체, 핀테크전문가의 업무는?
핀테크전문가의 업무는 기본적으로 은행 업무에 기반 한다. 금융상품을 개발하거나 제휴 업체를 관리하고, 온·오프라인 결제 및 송금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운영한다.

또한 해킹이나 크래킹과 같은 금융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보안을 담당하거나, 개인 또는 기업 고객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기존 방식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금융 업무 서비스 관련 알고리즘이나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의 일을 한다.

금융, IT 분야 지식은 필수!
핀테크전문가는 금융뿐만 아니라 IT 분야 전반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며, 보안 전문성 및 빅데이터 분석력도 필수로 요구된다. 한 마디로 팔방미인이 되어야 하는 핀테크전문가는 공부해야 할 분야가 광범위한 만큼 독보적인 전문성이 확보되는 직업이다. 이를 공부하기 위해서 대학의 IT 관련 학과, 경제, 금융관련 학과로 진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핀테크전문가 채용, 점점 확대되는 추세
최근 대한민국의 메이저 은행들은 IT 분야 전문가들의 채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신한은행의 경우 공채 인원 중 무려 30%를 IT직무 수행이 가능한 인력으로 선발하겠다고 공고했고, 우리은행은 15~20%를, 국민은행, 하나은행도 신규 채용 인원을 이공계의 비율을 높였다고 한다.

이는 금융권에서 전 세계적으로 부는 핀테크라는 바람을 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뿐만아니라 인터넷전문은행인 K뱅크나, 카카오뱅크의 출범으로 금융 서비스가 활성화 되면서 핀테크 분야의 성장속도는 매우 빨라, 핀테크전문가의 역할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에듀진 기사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5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