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출간

   
▲ 서울대학교 초청 입시 설명회 [사진 제공=부산교육청]

2018년 새해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다. 특히 중학교 졸업과 고등학교 입학을 목전에 두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설렘과 함께 초조함도 공유하고 있을 것이다. 생경한 대입 용어들과 친절하지 못한 입시 설명 자료들이 그 초조함을 증폭시키는 데 한몫을 하고 있다.

특히 요즘의 대입은 단순히 시험만 잘 본다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달라져가는 입시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런 정보력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적절한 준비와 성실한 학교생활이 뒷받침돼야 한다. 2016년에 출간돼 학부모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단행본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의 식지 않는 인기 비결이기도 하다.

학부모 정보력과 아이 실력이 만나 시너지를 만든다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요즘 대입에서는 학부모의 정보력이 당락을 좌우하고, 아이의 실력은 부차적인 문제라고 말하는 이들이 많다. 일견 일리 있어 보이지만, 사실 실력과 정보력은 떼려야 뗄 수없는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학부모의 정보력이 수많은 대입 전형 중에 아이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을 찾아낼 수는 있지만, 아이의 실력이 제대로 받쳐주지 않으면 제 아무리 빼어난 대입 전략을 설계한다 해도 사상누각이 될 수밖에 없다.

반대로 아이의 기본기가 뛰어나더라도 학부모가 가진 정보력을 활용해 시대가 요구하는 진정한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해주지 못한다면 대입 성공은 요원한 일이 된다.

과거 수능이 맹위를 떨치던 시절에는 수능 성적으로 대입 당락이 결정됐다. 하지만 지금은 수능이 아닌 학생부종합전형 전성시대다. 서울 상위 10개 대학은 2019학년도에 전체 모집인원 3만 5,596명의 45.2%를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에서 학종 100%로 선발하는 서울대를 비롯해, 올해부터 논술전형을 폐지하고 학종 모집인원을 크게 늘린 고려대 등 상위권 주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종 준비가 필수 불가결한 상황이 됐다.

그런데 모든 고등학생과 학부모들이 비슷한 정보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특목·자사고에 진학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은 고입 전형을 준비하며 입시 전형, 입시관련 용어 등에 자연스레 눈뜬다. 그리고 고입을 준비하면서 대입까지 내다보는 안목을 갖게 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이 특목·자사고 입시의 자기주도전형과 흡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고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이런 고입 과정을 거친 학생들과 다를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잘 모르는 채로 고교에 진학해 내신 성적 올리기에만 몰두한다.

그래서 본격적인 대입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황금 같은 고교 1학년 시기를 그냥 보내버리고 만다. 대부분 2학년 말 경이나 돼야 대입 전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게 되고,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대학 선택도 주로 이때 이루어진다. 결국 대입은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준비하고 알아야 제대로 된 전략을 짤 수 있다.


급변하는 입시, 최신 정보 담은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출간!

이 책에서는 달라진 대입 제도와 입시 경향, 대입 성공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 전형별 대비 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특히 상위권 대학 진학의 필수 관문인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방법을 학부모와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이 되는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생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스토리가 담긴 세상에서 유일한 학생부를 만들어 대학 진학뿐 아니라 진로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충실히 안내한다.

취재와 자료 조사 과정에서 유성룡 에듀진입시전략연구소장, 정명근 천안 복자여고 교사, 변태우 제주 대정여고 교사, 한양대 국중대 입학팀장, 중앙대 차정민 입학사정관, 가천대 김일태 입학팀장, 진동섭 한국진로진학정보원 이사, 서울시교육정보연구원, 인천진로진학센터, 제주진학협의회, 유웨이중앙교육, 종로학원하늘교육, 진학사, 메가스터디,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의 도움을 받았다.

<개정판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가 변화된 입시 제도에 혼란스러워 하는학부모들께 진학·진로 지도의 유용한 나침반이 돼 줄 것을 확신한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57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출간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