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제조연구원, 고분자공정연구원, 수소에너지연구원

   
▲ [사진 제공=클립아트]
 

화학 관련직은 화학원료의 가공에서부터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 관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화학물의 종류에 따라 플라스틱, 고무제품, 화학제품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생산품이 어떤 원료로 제조되는지 우선 파악돼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과 고무제품과의 혼합생산 등의 경우 매우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학제품과 물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구분이 쉽지 않다.
화학 관련직에는 크게 화학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석유 및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 화학·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생산기 조작원 등이 포함된다.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은 화학공정과 장비를 연구, 설계, 개발하며 산업화학, 플라스틱, 제약, 자원, 펄프, 식품가공 플랜트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감독한다. 또한 화학품질관리, 생화학, 생물공학 엔지니어링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이들은 화학자의 연구에 의해 개발된 화학 물질을 경제성, 효율성 및 대량 생산성을 고려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상용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따라서 화학공학기술자는 실험실 및 연구실, 공장 현장 라인에서 근무하게 된다. 종사하는 분야도 화학제품에 따라 고무제품, 농약 및 도료, 비누제품, 비료, 석유화학제품, 의약품, 플라스틱 제품, 화장품 등으로 다양하게 나누어진다.

화학공학기술자 및 연구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가스제조연구원, 건물용연료전지스택개발자, 고분자공정연구원, 수소에너지연구원에 대해 알아보자.

가스제조연구원
가스제조연구원은 가스 생산을 위한 원료개발, 신제품개발, 공정개선 및 신기술 도입을 위한 연구와 관련해 시험·분석하는 사람이다.

가스제조연구원은 신제품개발을 위해 시험계획을 세우고, 시험을 위한 실험기구 및 관련 장치를 설치한다. 관련 장치를 사용해 제품과 원료를 시험·분석하고, 실험결과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사전에 실험하는 파일럿 설비를 설치한다.

또한 공정개선을 위해 각종 데이터를 현장부서에 지원하고 가스의 제조 및 공급, 부산물의 정제 및 판매 등의 계획을 세우는 직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력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직업장소 및 직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유사명칭 : 가스제조기술자


건물용연료전지스택개발자
건물용연료전지스택개발자는 연료전지스택(stack)의 전기 생산 효율성과 스택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적합한 소재와 스택의 구조를 연구·개발하는 사람이다.

건물용연료전지스택개발자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와 물을 생산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전기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가스밀봉기술, 분리판의 설계, 단위셀의 집적도와 압력 등의 스택구조를 연구·개발하는 일을 한다.

또한 스택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적합한 소재를 탐색 및 적용하고, 연로전지시스템의 외부환경과 운전조건에 따른 전기변환 효율의 변동폭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연구·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직업장소 : 실내


고분자공정연구원
고분자공정연구원은 고분자 가공에 대한 이론과 압출가공, 사출성형, 코팅, 분산혼련 등의 고분자 가공기술 및 기계와 공정을 연구·개발하는 사람이다.

고분자공정연구원은 고분자소재와 소재의 특성에 따른 압출가공, 사출성형, 코팅, 분산혼련 등의 가공설비와 기술의 발전동향을 조사·분석한다. 플라스틱, 합성조직, 페인트 및 플라스틱계 복합재료의 제조특성을 분석하기도 한다.

또한 폴리머브랜드(polymer bland), 섬유방사, 필름블로잉(filmblowing), 수치묘사, 표면코팅 등의 기술에 관해 연구한다. 고분자 소재의 특성과 생산품의 물성에 따라 최적화된 가공설비의 배치, 온도, 압력, 시간 등 중요한 공정변수를 연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력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직업장소 및 직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수소에너지연구원
수소에너지연구원은 수소 생산을 위해 화석연료 개질과 물분해를 통한 수소 제조 기술, 핵심요소 기술, 통합 시스템을 연구·개발하는 사람이다.

수소에너지연구원은 PEM형수전해, 고온수증기전해, 알칼라인 수전해 등의 물 전기분해에 의한 수소제조 기술과 태양 열화학, 열화학적 메탄 개질, 하이브리드-황 공정 등의 열화학 사이클을 이용한 물 분해 수소 제조기술, SI 사이클을 이용한 원자력 수소 제조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아울러 개질기 및 촉매연소기, 천연가스를 이용한 고효율 수소 및 합성가스 제조방법을 연구한다. 수소 스테이션용 천연가스 수증기 개질 수소제조 시스템을 연구·개발하기도 한다. 또한 고압가스, 액체수소 등 효율적인 수소저장 방식을 연구·개발하며, 수소의 저장·방출 특성을 평가하고 관련 기술을 연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직업장소 : 실내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56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