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생산중앙조정원, 그리스검화공정원, 바이오가스플랜트유지관리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화학 관련직은 화학원료의 가공에서부터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 관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화학물의 종류에 따라 플라스틱, 고무제품, 화학제품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생산품이 어떤 원료로 제조되는지 우선 파악돼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과 고무제품과의 혼합생산 등의 경우 매우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학제품과 물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구분이 쉽지 않다.
화학 관련직에는 크게 화학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석유 및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 화학·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생산기 조작원 등이 포함된다.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은 석유 및 천연가스 제조를 위해 화학물이나 천연원료를 성분별로 분리하거나 정제하는 관련 장치를 조작하는 업무를 한다. 석유 및 천연가스제조 관련 제어장치 조작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가스생산중앙조정원, 그리스검화공정원, 바이오가스플랜트유지관리원, 저유소출하원, 정유장치제어판조작원 등에 대해 알아보자.

가스생산중앙조정원
가스생산중앙조정원은 가스를 수요자에게 보내기 위한 각종 부속설비를 점검하고 중앙조종실의 계기반을 제어하는 사람을 말한다.

가스생산중앙조정원은 가스생산량, 압력, 온도 등의 작업내용 및 생산계획을 중앙조종실에서 지시받고 생산설비의 운전상황 및 작동상태를 감시하는 일을 한다. 작업내용과 주요사항은 현장 작업자에게 전달하고, 모니터 및 계기판을 통해 생산설비의 유량, 온도, 압력 및 가동상태를 감시한다.

또한 생산공정계통의 주요 설비부분의 운전사항을 지속적으로 감시 및 기록하고 현장의 작업내용, 운전 변화사항, 주요 지시사항 등을 다음 근무자에게 인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그리스검화공정원
그리스검화공정원은 그리스를 제조하기 위한 공정인 용해조, 반응조 및 냉각조 등을 조작해 그리스제품을 생산하는 사람이다. 그리스(grease)는 기계의 마찰 부분에 쓰는 끈적끈적한 윤활유를 말한다.

그리스검화공정원은 작업표준에 따라 그리스 원료 및 첨가제의 저장탱크를 확인하고 각각의 밸브를 조작해 유량계를 확인하면서 일정량을 용해조탱크에 투입하는 일을 한다. 원료와 첨가제가 완전히 용해된 후 잔류오일을 투입하고, 용해조의 용해액을 반응탱크로 이송한다.

투입량은 유량계를 통해 제어하고 반응탱크내의 온도, 시간 등을 조정판에 입력한 후 가동한다. 반응이 완료되면 반응기 내부를 일정 온도와 압력으로 조정해 수분을 배출시킨다. 수분이 모두 제거됐으면 기타 첨가제를 계량해 반응조에 투입하고 스팀밸브를 조작해 일정 온도까지 올린다.

더불어 일정 시간 온도를 유지한 후 냉각탱크로 이송하고, 냉각수 밸브를 열고 일정 온도까지 급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냉각조 내의 냉각수 순환을 위해 리사이클(recycle) 조작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바이오가스플랜트유지관리원
바이오가스플랜트유지관리원은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바이오가스 플랜트의 각종 시설과 설비를 유지·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바이오가스플랜트유지관리원은 간이소각기, 탈취분사 시설, 전력생산시설, 외곽헤더관 등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플랜트 설비의 시설유지관리를 한다. 보일러, 터빈, 급수펌프, 순환수펌프, 복수펌프, 냉각탑, 폐수처리 계통 등 각종 설비에 이상이 없는지 점검하고, 고장이 발생하면 바이오가스플랜트설비기술자에게 보고하는 일을 한다.

소방시설, 안전 및 재해방지 관리하고 악취 제거시설을 이용해 악취를 제거하고 오염을 관리하는 등 주변환경 정비활동 업무를 수행한다. 나무와 꽃을 심어 녹지를 조성하는 등 환경개선사업을 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직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외, 대기환경미흡
유사명칭 : LFG발전시설관리자


저유소출하원
저유소출하원은 저유 탱크지역, 부두 및 철도지역에서 규정된 기준에 의거해 선박, 유조차량, 유조화차, 송유관, 저장탱크의 유류의 양을 측정하고 석유제품의 출하를 조절하는 사람이다.

저유소출하원은 작업에 필요한 장비 및 펌프류의 연결·작동상태를 점검하고, 펌프를 작동시켜 출하 및 송유제품의 유입을 조절하도록 밸브를 작동하며, 압력계, 유량계 등을 관찰하는 일을 한다. 게이지 등의 측정기구를 사용해 저장탱크의 유류량을 재거나 온도를 측정하고, 유류의 시료를 채취해 물·침전물·이물질 등이 있는가를 검사한다.

계획에 의해서 탱크 밖으로나 안으로의 기름 유출입의 속도를 결정하기도 한다. 기름탱크 내의 양을 알기 위해서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자동게이지를 판독하고, 누출과 같은 고장을 찾아내기 위해 송유관, 밸브 또는 플랜지(flange: 관의 연결부위)를 검사한다. 렌치로 연결부분을 조이며 밸브에 윤활유나 기름을 칠한다.

관리요원에게 누출과 고장난 사항을 보고하고, 재고유지 및 현황파악을 위해 자동계측기의 수치 및 송유량을 기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직업장소 및 직업환경 : 실내·외,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고온, 소음·진동


정유장치제어판조작원
정유장치제어판조작원은 정유공장의 생산계획에 의해 석유정제·가공처리과정의 온도, 압력, 탱크수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제어판을 조작하는 사람이다.

정유장치제어판조작원은 정유장치의 작동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제어판의 계수기를 관찰하고 수치를 기록하는 일을 한다. 온도, 압력, 진공, 반응시간, 촉매, 화공약품 등의 흐름을 조절하고 제어하기 위해 제어판을 조작하기도 한다. 제어판에 나타난 수치나 경고등을 보고 정유장치현장조작원에게 연락해 현장장치를 조절·조작하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직업장소 : 실내
유사명칭 : 정유장치보드맨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693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