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머혼합원, 바이오농약제조원, 수채액배합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화학 관련직은 화학원료의 가공에서부터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 관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화학물의 종류에 따라 플라스틱, 고무제품, 화학제품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생산품이 어떤 원료로 제조되는지 우선 파악돼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과 고무제품과의 혼합생산 등의 경우 매우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학제품과 물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구분이 쉽지 않다.
화학 관련직에는 크게 화학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석유 및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 화학·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생산기 조작원 등이 포함된다.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은 필요한 성질을 가진 제품을 얻기 위해 파쇄, 가열, 혼합, 증류 또는 여과 등 화학물을 가공하는 기계 장비를 조작하는 업무를 한다.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모노머혼합원, 바이오농약제조원, 수채액배합원, 유기용제증류시설관리원, 형석건조기조작원 등에 대해 알아보자.

모노머혼합원
모노머혼합원은 수용성 에멀전 접착제를 제조하기 위해 원료와 기타 첨가제를 혼합하는 장치를 조작·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모노머혼합원은 작업지시서에 따라 저장탱크로부터 원료와 기타 첨가제를 운반하고, 작업지시서에 명시된 배합비율에 따라 모든 원료를 혼합기에 투입하는 업무를 한다. 탱크 용량에 따라 호이스트나 리프트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혼합기의 조정판에 혼합조건을 입력하고 급수밸브를 열어 일정량의 물을 혼합탱크에 충진한다. 유화제를 계량해 투입한 후 혼합기를 가동하고 물과 원료가 잘 섞이는지 관찰한다. 혼합 및 1차 유화작업이 완료되면 중합반응공정으로 이송하기 위해 혼합기 하단에 있는 배출밸브를 열고 이송호스를 연결한 후 펌프를 가동해 이송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소음·진동


바이오농약제조원
바이오농약제조원은 발효, 배양, 추출, 정제, 제형화 등을 통해 바이오농약을 제조하는 사람이다. 바이오농약제조원은 작업지시서에 따라 유효미생물을 준비하고 제품에 따라 냉동된 미생물을 해동해 플라스크에 배지를 넣어 배양하기도 한다. 산소요구도, 배양온도 등 배양 조건을 확인하고 배양기(발효기)를 설정하는 일을 한다.

배양에 필요한 배지를 배양기에 넣고 일정시간 배양한다. 유효활성물질을 추출, 정제한 뒤 영양물질 등의 부자재와 혼합하고, 제품의 종류에 따라 식물추출물, 식물성오일 등과 제형화해 포장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유사명칭 : 생물농약제조원


수채액배합원
수채액배합원은 수채물감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색상의 안료와 전색제, 기타 보조약품을 배합하는 사람이다.

수채액배합원은 제품명세서에 따라 만들고자 하는 색상의 안료, 수채물감의 전색제, 각종 보조약품을 준비하는 일을 한다. 안료는 물이나 기름에 용해가 되지 않는 색을 가진 미세한 분말이고, 전색제는 본드 성분의 역할을 하는 아라비아고무이다.

배합기에 각각의 양을 정확히 측정해 투입하고 배합기의 패널에 배합조건을 입력한다. 배합기를 가동해 정제 미디엄을 얻고, 여기에 글리세린, 덱스트린, 방부제, 풀 등의 기타 첨가제를 넣어 가동시킨다.

배합이 완료되면 수채액을 시험판에 바르고 색상이 제품규격과 일치한지를 확인하고 용기에 담는다. 용기 겉 표면에 품명과 색상명을 정확히 기록해 다른 안료가 섞이지 않도록 뚜껑을 닫아 봉한다. 배합하고 남은 원료는 원료저장창고로 이송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1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소음·진동


유기용제증류시설관리원
유기용제증류시설관리원은 폐 유기용제 증류장치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증류방식을 결정해 수행할 작업을 지시하는 사람을 말한다.

유기용제증류시설관리원은 폐 유기용액 공급업체와 원료입고계획을 수립하고 증류시설 장치의 용량 및 정제효율을 파악하는 일을 한다. 수거한 폐 유기용액의 사료를 채취해 이학실험을 통해 가장 효과적인 증류방법을 결정한다.

인력을 작업장에 배치한 후 작업자에게 사전교육 및 작업방법을 설명하고, 증류장치의 각종 계기판을 점검해 이상 유·무를 파악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대책을 미리 수립하기도 한다. 증류시설 가동에 필요한 각종 기자재 및 연료를 사전에 구매하고, 가동일지를 작성해 가동기기의 운전상태를 점검한다.

또한 고순도 유기용액의 저장고 및 탱크 용량을 계산해 정제할 폐 유기용제의 투입량을 산정한다. 유기용제증류정제원에게 작업지시를 하달하고 공급업체로 운송 시 필요한 차량을 미리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소음·진동


형석건조기조작원
형석건조기조작원은 아세틸렌(Acetylene: C₂H₂) 가스를 제조하기 위해 필요한 형석(CaF₂)을 건조하는 건조기를 조작하는 사람이다.

형석건조기조작원은 건조에 필요한 건조기, 정제탑, 컨베이어벨트를 점검하고 가동을 한다. 아세틸렌 가스의 생산을 위한 칼슘카바이드 제조에 필요한 형석을 컨베이어벨트에 투입하는 일을 한다. 매시간 계기판을 점검하고 온도, 압력계를 조작해 공정을 유지하고 건조기를 포함한 관련기기를 점검하고 유지 관리한다. 점검사항, 건조량 등을 작업일지에 기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외, 대기환경미흡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06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